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협력학습 14
2. 컴퓨터지원협력학습(CSCL) 17
3. 선행 연구 분석 24
III. 시스템 설계 및 구현 33
1. 시스템의 설계 33
2. 시스템의 개발 환경 37
3. 시스템 구현 38
IV. 적용 및 고찰 42
1. 적용 42
2. 상호작용 분석 46
3. 학습에서의 활용 55
V.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59
참고 문헌 61
ABSTRACT 64
감사의 글 66
(표 II-1) 일반적 협력학습 단계 및 절차 20
(표 II-2) 협력적 토론학습 모형 단계 및 절차 21
(표 III-1) 학습자 정보 DB 스키마 34
(표 III-2) 메시지 양에 따른 점크기 35
(표 III-3) 가시화 페이지 구성요소 35
(표 III-4) 하드웨어 개발환경 37
(표 III-5)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37
(표 III-6) 클라이언트 운영환경 38
(표 IV-1) 협력적 토론학습 단계 및 절차 42
(표 IV-2) 개발된 웹토론 학습 단계 및 절차 43
(표 IV-3) Henri의 메시지 분석도구 46
(표 IV-4) 실제 상호작용 47
(표 IV-5) 상호작용 비교 49
(표 IV-6) 각 모둠별 메시지 수 53
[그림 II-1] ICT를 이용한 협력학습 절차 22
[그림 II-2] 협력학습 시스템의 기본기능(정영식, 1999) 22
[그림 II-3] 웹 기반 협력학습 시스템의 절차 23
[그림 III-1] 시스템 구성도 33
[그림 III-2] 웹토론 게시판 39
[그림 III-3] 가시화 페이지 39
[그림 III-4] 메시지 확인 화면 40
[그림 III-5] 학습자 확인 화면 40
[그림 III-6] 가시화 페이지 세부사항 41
[그림 IV-1] 전개 단계의 상세화 44
[그림 IV-2] 학습의 흐름 45
[그림 IV-3] 가시화 페이지 49
[그림 IV-4] 찬반토론(A)과 주제토론(B) 가시화 페이지 51
[그림 IV-5] 주제토론 '모두' 학습자 52
[그림 IV-6] 각 모둠별 가시화 페이지 54
[그림 IV-7] 평가 활용 화면 구성1 56
[그림 IV-8] 평가 활용 화면 구성2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