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 방법 11
II. 인쇄매체 일러스트레이션 및 캐릭터의 이론적 배경 13
1. 인쇄매체 일러스트레이션의 이론적 배경 13
1-1. 일러스트레이션의 개념 13
1-2. 일러스트레이션의 유형과 구성요소 17
1-3.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기법 21
2. 캐릭터디자인의 이론적 배경 29
2-1. 캐릭터의 어원 29
2-2. 캐릭터의 역사 31
2-3. 캐릭터 유형 분류와 그에 따른 활용 33
2-4. 캐릭터디자인의 성공사례 36
III. 인쇄매체에 나타난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성과 사례 44
1. 신문광고 특성과 표현사례 44
1-1. 신문광고의 특성 44
1-2. 신문광고의 표현사례 46
2. 잡지광고 특성과 표현사례 48
2-1. 잡지광고의 특성 48
2-2. 잡지광고의 표현사례 49
3. 다이렉트 메일(Direct Mail) 52
3-1. 다이렉트 메일(Direct Mail)광고의 특성 52
IV. 신문기사 일러스트레이션의 캐릭터 이미지 조사연구 54
1. 조사의 개요 54
2. 조사대상 55
3. 조사내용 55
4. 분석방법 및 내용 56
4-1. 분석 방법 56
4-2. 분석내용 57
5. 분석결과 74
V. 결론 76
참고문헌 77
Abstract 79
설문지 81
[표3-1] 설문지 구성 55
[표3-2] 각 항목에 대한 빈도분석 57
[표3-3] 신문 관련 변수에 대한 빈도분석 58
[표3-4] 신문을 볼때의 신문레이아웃별 관심정도 60
[표3-5] 신문기사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캐릭터 디자인에 대한 생각 60
[표3-6] 신문기사 일러스트레이션의 캐릭터 이미지 선호 61
[표3-7] 각 신문사에 따른 캐릭터 이미지 구성 62
[표3-8] 성별과 캐릭터 이미지 구성요소 63
[표3-9] 신문구독 종류와 캐릭터 이미지 구성요소 65
[표3-10] 구독시간과 구독강도에 따른 캐릭터 이미지 구성요소 66
[표3-11] 캐릭터 이미지에 대한 견해와 캐릭터 이미지 구성요소 68
[표3-12] 각 신문사의 일러스트레이션 메시지 기능요소 70
[표3-13] 성별과 일러스트레이션의 메시지 기능요소 71
[표3-14] 캐릭터 이미지에 관한 견해와 일러스트레이션 메시지 기능요소 72
[그림 1] 김기택 귀로(수채화) 21
[그림 2] 슈빈트가 그린 펜과 잉크 22
[그림 3] 피카소 수탉 1983목탄 23
[그림 4] 오딜롱 르동 조개껍질, 1912 23
[그림 5] 마티스 왕의 슬픔, 과슈화 24
[그림 6] A.Andrew Gonzalez 텍사스 24
[그림 7] 이우환의 “무제” 1982 25
[그림 8] 박일재 고향생각 25
[그림 9] 큐르트 슈비터스 cherry picture 26
[그림 10] 샤크테일 (shart tale 2004) 27
[그림 11] Family Life표지 1997 27
[그림 12] 케테 콜비츠 “미망인2” 목판화 (1922) 28
[그림 13] LG김장독 냉장고.2000 46
[그림 14] 삼성물산 anyzone.2005 46
[그림 15] 요미우리 신문광고.2005 46
[그림 16] 동현건설 신문광고(수채).1998 47
[그림 17] 마다가스카 (애니메이션).2005 47
[그림 18] 폭스바겐 (펜과 잉크).1998 47
[그림 19] 명품 주얼리 미키모토 11월 잡지광고.2004 50
[그림 20] 메탈기어솔리드 트윈스네이크.2003 50
[그림 21] 아스가르드 광고잡지.1999 50
[그림 22] THE TIMES 잡지광고.2001 51
[그림 24] 브라질의 잡지 Veja.2001 51
[그림 2-1] 연구모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