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3-1. 연구의 범위 13
3-2. 연구의 방법 14
II. 소비자 행동특성과 외식산업에서의 신상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
1. 소비자의 행동특성에 대한 개념적 고찰 15
1-1. 소비자 행동 정의 15
1-2. 소비자 행동 과정과 특성 16
1-3. 소비자 선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1-4. 소비자 의사결정 유형과 관여 21
1) 관여와 정보처리 25
2) 관여의 조건 27
3) 관여의 유형 27
4) 관여의 다차원적 본질 28
2. 외식산업에서의 신상품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 30
2-1. 외식산업의 정의와 분류 30
1) 외식산업의 정의 30
2-2. 외식산업에서의 신상품 개발 35
1) 신상품의 개념 36
2) 신상품 개발 전략 37
2-3. 외식산업에서의 신상품개발 메트릭스 43
2-4. 외식상품개발방법 44
2-5. 외식상품개발믹스 요인 45
1) 제품 믹스 50
2) 가격 믹스 51
3) 입지 믹스 54
4) 촉진믹스 54
3. 선행연구고찰 58
3-1. 국내연구 58
3-2. 국외연구 59
III. 실증분석을 위한 설계 66
1. 분석의 틀 66
2. 조사대상 66
3. 측정변수 및 설문지 구성항목 67
3-1. 설문지 구성 67
3-2. 분석방법 68
IV. 통계분석결과 70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2. 홈쇼핑에서의 육가공 갈비식품 먹거리 구매행태 71
3. 웰빙식 전통 육가공식품의 홈쇼핑 상품개발 76
4.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9
5. 차이검증 84
5-1. 육가공식품 제품에 특성에 대한 중요도 차이검증 84
5-2. 육가공 식품의 만족도에 대한 차이검증 87
5-3. 향후 상품중점개발 필요에 대한 차이검증 90
V. 결론 95
1. 요약 및 결론 95
2. 제언 및 향후연구방향 97
참고문헌 99
부록 105
Abstract 112
감사의 글 114
[표 2-1] 관여의 구성요소에 기준한 제품범주 29
[표 2-2] 한국통계협회의 외식산업 종류와 영자표기 32
[표 2-3] 식품위생법에 의한 식품영업의 분류 34
[표 2-4] 신상품 전략 39
[표 2-5] 외식상품개발의 일반적 매트릭스 구조 44
[표 2-6] 외식상품개발과정 46
[표 2-7] 마케팅믹스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49
[표 2-8] 가격결정을 위한 의사결정구조 53
[표 2-9] 대표적인 촉진수단 55
[표 2-10] 연구자별 메뉴분석 및 개발에의 영향요인 65
[표 3-1] 설문지 구성 내용 68
[표 3-2] 통계분석방법 69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표 4-2] 홈쇼핑에서 육가공식품 이용 횟수 71
[표 4-3] 홈쇼핑에서 육가공식품을 구입하여 먹는 이유 72
[표 4-4] 구입시 육가공식품의 구입 주기 72
[표 4-5] 이용하는 홈쇼핑에서 육가공식품을 이용하는 비율 73
[표 4-6] 홈쇼핑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73
[표 4-7] 현재 홈쇼핑 내 시판중인 육가공식품의 가격 적절성 74
[표 4-8] 육가공식품의 구입 시기 74
[표 4-9] 현재 이용하고 있는 홈쇼핑 75
[표 4-10] 특별히 선호하는 홈쇼핑에서의 육가공식품 브랜드가 있는 이유 75
[표 4-11] 홈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육가공식품에 대한 관심정도 76
[표 4-12] 향후 웰빙용 전통한식 육가공메뉴의 개발의 필요성 76
[표 4-13] 현행 홈쇼핑에서 판매되고 있는 육가공메뉴의 문제점 77
[표 4-14] 개발이 필요한 이유 77
[표 4-15] 향후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홈쇼핑내 육가공식품(다중응답) 78
[표 4-16]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육가공 음식의 개발에서 중점을 두어야 하는 점 78
[표 4-17] 향후 홈쇼핑에서 육가공식품의 웰빙식 메뉴의 개선이나 개발에 대한 기대도 79
[표 4-18] 중요도에 대한 요인 분석 81
[표 4-19] 만족도에 대한 요인 분석 82
[표 4-20] 개발 필요성에 대한 요인 분석 83
[표 4-21] 브랜드에 대한 차이검증 84
[표 4-22] 모양에 대한 차이검증 85
[표 4-23] 품질에 대한 차이검증 86
[표 4-24] 육가공에 대한 차이검증 87
[표 4-25] 제육볶음에 대한 차이검증 88
[표 4-26] 보신세트에 대한 차이검증 89
[표 4-27] 육가공에 대한 차이검증 90
[표 4-28] 정육갈비에 대한 차이검증 91
[표 4-29] 보신에 대한 차이검증 92
[표 4-30] 제육볶음에 대한 차이검증 93
[표 4-31] 양념육에 대한 차이검증 94
[그림 2-1] 소비자의 행동과정 16
[그림 2-2] 소비자 행동모델 18
[그림 2-3] 소비자 의사결정 24
[그림 2-4] 관여와 정보처리 26
[그림 2-5] 신상품 개발 과정 42
[그림 2-6] 마케팅전략 시스템 47
[그림 2-7] 음식서비스업의 제품창출과정 51
[그림 2-8] 외식상품 촉진의 역할 56
[그림 2-9] 외식상품 포지셔닝전략의 마케팅믹스 준거 57
[그림 2-10] 메뉴분석 요인 60
[그림 2-11] 음식에 대한 습관, 수용 및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1
[그림 2-12] Ninemeier의 메뉴 분석 요인 62
[그림 3-1] 연구 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