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1. 연구의 방법 16
2. 연구의 범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와인의 개요 19
1. 와인의 개념 19
2. 와인의 종류 20
3. 하우스 와인의 개념 27
제2절 세계 와인 시장의 현황 28
제3절 우리나라 와인시장의 특성 37
제4절 와인관련 선행연구 고찰 41
제3장 조사 설계 47
제1절 표본 설계 47
제2절 설문지의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48
1. 설문지의 구성 48
2. 자료 분석 방법 50
제4장 실증분석 5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제2절 하우스와인 운영 사항 분석 52
1. 하우스와인 운영 특성 52
2. 영업점의 하우스와인 보유ㆍ판매 분석 54
제3절 하우스와인에 대한 고객반응 분석 56
1. 하우스와인과 고객관련 변수 간의 관계 56
2.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성별 간의 관계 57
제4절 하우스와인 운영 사항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간의 관계 분석 59
1. 하우스와인의 일반적 운영사항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간의 관계 59
2. 영업점의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인구 통계학적 관계 75
1)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성별 75
2) 영업점의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연령 76
3) 영업점의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학력 78
4) 영업점의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근무처 79
5) 영업점의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근무영업장 80
6) 영업점의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직책 82
7) 영업점의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고용형태 84
제5절 하우스와인에 대한 고객관련 사항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간의 관계 분석 86
1. 하우스와인에 대한 일반적인 고객 관련 사항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간의 관계 86
1) 하우스와인을 주문하는 주요 연령 대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86
2) 하우스와인을 주로 주문하는 성별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87
3) 고객의 평균 하우스와인 음용 수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88
4) 대표적 하우스와인 잔당 평균 소비자가격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89
5) 대표적 하우스와인 잔당 평균 적정 가격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90
6) 대표적 하우스와인 잔당 평균 원가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91
7) 와인 색깔(레드/화이트)에 따른 여자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92
8) 와인 맛(드라이/미디엄/스위트)에 따른 남자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인구 통계학적 변수 94
9) 와인 맛(드라이/미디엄/스위트)에 따른 여자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인구 통계학적 변수 96
10) 와인 타입(풀/미디엄/라이트 바디드)에 따른 남자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97
11) 와인 타입(풀/미디엄/라이트 바디드)에 따른 여자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98
2. 하우스와인에 대한 고객관련 의사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간의 관계 100
1) 하우스와인에 대한 고객관련 의사와 성별 100
2) 하우스와인에 대한 고객관련 의사와 연령 100
3) 하우스와인에 대한 고객관련 의사와 학력 101
4) 하우스와인에 대한 고객관련 의사와 근무처 102
5) 하우스와인에 대한 고객관련 의사와 근무영업장 102
6) 하우스와인에 대한 고객관련 의사와 직책 104
7) 하우스와인에 대한 고객관련 의사와 고용형태 106
제5장 결론 107
제1절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107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17
참고문헌 118
Abstract 121
[부록] 설문지 125
[표 2-1] 와인의 종류별 제조 과정 27
[표 2-2] 세계 주요 와인 생산국가 및 생산량 30
[표 2-3] 세계 15대 와인소비국가 와인소비량 현황 31
[표 2-4] 상위 15개 와인소비국의 1인당 와인 소비량 현황 33
[표 2-5] 세계 10대 와인생산회사 36
[표 2-6] 연도별 수입와인 현황 38
[표 2-7] 주요 와인수입국가 현황 40
[표 2-8] 한국의 와인 소비량 41
[표 3-1] 모집단의 규정 및 조사 표본 47
[표 3-2] 설문지 구성 49
[표 4-1]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표 4-2] 하우스와인 운영관련 특성 54
[표 4-3] 영업점에서 보유ㆍ판매하는 와인 분석 55
[표 4-4] 하우스와인 고객관련 특성 57
[표 4-5] 성별에 따른 하우스와인 선호도 58
[표 4-6] 음료매출 비중 음료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60
[표 4-7] 총 보유 와인 종류와 업장 61
[표 4-8] 하우스와인 선정 권한자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63
[표 4-9] 고객에게 제공하는 하우스와인의 총 종류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64
[표 4-10] 주로 취급하는 하우스와인 국가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66
[표 4-11] 주로 취급하는 하우스와인 국가 선정 이유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68
[표 4-12] 대표적 하우스와인 교체 주기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70
[표 4-13] 영업점이 더 많이 판매하는 와인(레드/화이트)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71
[표 4-14] 영업점이 더 많이 보유하는 와인(드라이/미디엄/스위트)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73
[표 4-15] 영업점이 더 많이 판매하는 와인(드라이/미디엄/스위트)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74
[표 4-16]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성별 성향 76
[표 4-17]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연령 성향 77
[표 4-18]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학력 성향 78
[표 4-19]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근무처 성향 80
[표 4-20]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근무영업장 성향 81
[표 4-21]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직책 성향 83
[표 4-22] 하우스와인 선정 시 고려사항과 고용형태 성향 85
[표 4-23] 하우스와인을 주문하는 주요 연령대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87
[표 4-24] 하우스와인을 주로 주문하는 성별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88
[표 4-25] 고객의 평균 하우스와인 음용 수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89
[표 4-26] 대표적 하우스와인 잔당 평균 소비자가격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90
[표 4-27] 대표적 하우스와인 잔당 평균 적정 가격과 인구통계학적 변수 90
[표 4-28] 대표적 하우스와인 잔당 평균 원가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92
[표 4-29] 와인 색깔(레드/화이트)에 따른 여자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인 구통계학적 변수 94
[표 4-30] 와인 맛(드라이/미디엄/스위트)에 따른 남자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96
[표 4-31] 와인 맛(드라이/미디엄/스위트)에 따른 여자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97
[표 4-32] 와인 타입 (풀/미디엄/라이트 바디드)에 따른 남자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98
[표 4-33] 와인 타입 (풀/미디엄/라이트 바디드)에 따른 여자 하우스와인 선호도와 인구통계학적 변수 99
[표 4-34] 하우스와인 고객관련 의사와 성별 성향 100
[표 4-35] 하우스와인 고객관련 의사와 연령 성향 101
[표 4-36] 하우스와인 고객관련 의사와 학력 성향 102
[표 4-37] 하우스와인 고객관련 의사와 근무처 성향 102
[표 4-38] 하우스와인 고객관련 의사와 근무영업장 성향 104
[표 4-39] 하우스와인 고객관련 의사와 직책 성향 105
[표 4-40] 하우스와인 고객관련 의사와 고용형태 성향 10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와인의 분류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