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문제제기 9
2. 연구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미디어환경과 스포츠 15
1) 유비쿼터스 시대의 미디어 서비스 15
2) 방송환경 변화와 방송 산업 17
3) 방송콘텐츠로서의 스포츠 21
2. 방송시장과 스포츠 프로그램 중계권 25
1) 스포츠 중계권의 개념과 가치 25
2) 스포츠 프로그램 중계권의 판매 방식 29
3) 국내 스포츠 프로그램 중계현황 30
3. 방송의 공공성과 스포츠 방송의 정책방향 33
1) 다매체시대 방송의 공익성 33
2) 방송산업의 공익주의와 시장주의 36
3) 스포츠 방송의 보편적 서비스(universal service) 40
4) 해외의 스포츠 중계 프로그램 정책 빛 법제화 현황 45
III. 연구문제 49
lV. 연구방법 52
1. 연구 모형 52
2. 연구대상 53
3. 자료수집 및 설문지 구성(측정항목) 54
1) 자료수집 54
(1) 1차 전문가조사 54
(2) 2차 전문가조사 55
2) 설문지 구성 및 측정항목 55
4. 분석방법 59
1) 델파이 방법의 개념 59
2) 델파이 방법의 특성 및 종류 60
(1) 델파이 방법의 특성 60
(2) 델파이 방법의 종류 62
3) 델파이 방법의 절차 63
V. 연구결과 64
1. 응답자 특성 64
2. 주요 이슈 조사 결과 65
1) 1차 전문가 조사 분석결과 65
2) 2차 전문가 조사 분석결과 73
3) [연구문제 1]에 대한 분석 결과 78
4) [연구문제 2]에 대한 분석 결과 82
5) [연구문제 3]에 대한 분석 결과 86
VI. 결론 및 논의 90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90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우리나라 방송의 스포츠 프로그램 중계권에 관한 연구 99
ABSTRACT 107
〈표 2-1〉 방송의 변화와 방송 패러다임의 변화 20
〈표 2-2〉 스포츠 중계방송의 연도별 편성비율 27
〈표 2-3〉 국내 방송사별 MLB 중계권료 연도별 인상 추이 28
〈표 2-4〉 1998년 박찬호 경기 중계와 드라마 장르의 비교 28
〈표 2-5〉 지상파 3사의 스포츠 중계방송 광고수입 현황 30
〈표 2-6〉 KBS 스포츠 중계방송 편성 현황 31
〈표 2-7〉 해외 스포츠 이벤트 국내 중계권 계약 현황 32
〈표 2-8〉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정책 이념 : 공익론 대 산업론 37
〈표 2-9〉 공영, 민영, 상업 방송 제도의 유형과 그 특징 39
〈표 2-10〉 국내 스포츠 프로그램에 관한 '보편적 접근권' 관련 입법화 현황 43
〈표 2-11〉 ITC 지정 특별지정이벤트 리스트와 방송사업자 범주별 중계권리 46
〈표 2-12〉 유럽 주요 국가들의 보편적 접근권 현황 및 행태 47
〈표 4-1〉 연구 대상 54
〈표 4-2〉 스포츠 중계 프로그램 이슈에 관한 세부 측정항목 56
〈표 4-3〉 보편적 접근권(universal access) 도입 이슈에 관한 세부 측정항목 57
〈표 4-4〉 보편적 접근권(universal access) 구성요소에 관한 세부 측정항목 58
〈표 4-5〉 정책적 고려 요인에 관한 세부 측정항목 59
〈표 5-1〉 응답자 특성 64
〈표 5-2〉 스포츠 중계 프로그램에 관한 주요 이슈 결과-1차 66
〈표 5-3〉 보편적 접근권 도입에 관한 주요 이슈 결과-1차 68
〈표 5-4〉 보편적 접근권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결과-1차 70
〈표 5-5〉 정책 수립시 고려 요인에 관한 세부 항목 결과-1차 72
〈표 5-6〉 스포츠 중계 프로그램에 관한 주요 이슈 결과-2차 74
〈표 5-7〉 보편적 접근권 도업에 관한 주요 이슈 결과-2차 75
〈표 5-8〉 보편적 접근권 구성요소에 대한 분석결과-2차 76
〈표 5-9〉 정책 수립시 고려 요인에 관한 세부 항목 결과-2차 77
〈표 5-10〉 스포츠 프로그램 중계 이슈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0
〈표 5-11〉 스포츠 중계 프로그램 이슈에 대한 전문가 의견 차이 81
〈표 5-12〉 보편적 접근권 도입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3
〈표 5-13〉 스포츠 프로그램의 보편적 접근권 도입 이슈에 관한 전문가 집단 의견 차이 84
〈표 5-14〉 보편적 접근권 구성 요인에 대한 전문가 집단 의견 차이 85
〈표 5-15〉 공적개입 관점에 대한 전문가 집단 의견 차이 86
〈표 5-16〉 시장자유주의 관점에 대한 전문가 집단 의견 차이 87
〈그림 2-1〉 융합에 따른 방송통신 산업 구조 19
〈그림 2-2〉 스포츠 콘텐츠 모델 23
〈그림 2-3〉 스포츠의 방송적 존재가치 24
〈그림 4-1〉 연구 모형 52
〈그림 4-2〉 델파이 방법의 절차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