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7
1. 연구의 구성 17
2. 연구의 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PPL 이론에 관한 고찰 20
1. PPL 개념 및 정의 20
2. PPL의 배치유형에 대한 기존 연구 이해 21
3. PPL 효과에 대한 기존 연구 이해 22
제2절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 25
1. 브랜드의 언어적 특성에 관한 연구: 브랜드명을 중심으로 25
2. 브랜드의 시각적 특성에 관한 연구: 심볼을 중심으로 26
3. 브랜드 친숙도의 조절효과에 대한 이해 27
4. 브랜드 회상에 대한 이해 29
제3절 심상정보처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31
1. 심상정보처리의 개념 및 이해 31
2. 심상정보처리가 기억에 미치는 영향 33
제4절 PPL의 기억 효과에 관한 이론적 고찰 34
1. PPL의 기억 효과 검증 방법에 대한 고찰 34
2. PPL의 브랜드 회상과 재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 연구 36
제3장 연구 모형 38
제1절 연구 모형 38
제2절 연구 가설 39
제4장 연구 방법론 41
제1절 연구 설계 및 절차 41
제2절 주요 변수의 정의와 측정 43
제3절/제4절 응답자 분석 44
제5장 분석 결과 및 논의 45
1. 브랜드 제시 형태에 따른 기억 효과 검증 45
2. 브랜드 친숙도의 조절효과 검증 46
제6장 결론 51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51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53
제3절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55
참고문헌 57
[(부록) 설문지] 66
(표 4-1) 실험 디자인 41
(표 4-2) 응답자 특성 44
(표 5-1) 브랜드 제시형태에 따른 회상 차이 45
(표 5-2) 브랜드 제시형태에 따른 재인 차이 45
(표 5-3) 브랜드 회상에 대한 브랜드 친숙도의 조절효과 47
(표 5-4) 브랜드 재인에 대한 브랜드 친숙도의 조절효과 48
(표 5-5) 가설2 검증 50
(그림 1-1) 카트라이더 PPL 광고 사례 12
(그림 1-2)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 전망 13
(그림 1-3) 나이키 브랜드 노출 형태 다양성 14
(그림 3-1) 연구 모형 38
(그림 4-1) 브랜드와 게임 맥락간 적합성이 높은 배경화면 43
(그림 5-1) 브랜드 회상에 대한 브랜드 친숙도의 조절효과 47
(그림 5-2) 브랜드 재인에 대한 브랜드 친숙도의 조절효과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