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6시그마 경영의 발전과정(서비스 조직) 12
제2절 서비스 조직의 특성 13
1. 서비스의 특성 13
2. 서비스 조직의 6시그마 적용의 문제점 15
제3절 6시그마 방법론의 장점 17
1. 6시그마 방법론의 장점 18
제4절 서비스업 6시그마의 장점 22
제5절 6시그마 애플리케이션: 제조 vs 서비스 부문 23
제6절 서비스 혁신을 위한 6시그마 방법론 24
제3장 6시그마 사례 분석 25
제1절 영국 서비스 업체 파일럿 결과 25
1. 연구 방법론 및 정보 수집 26
2. 6시그마의 성공적인 전개를 위해 필요한 구성요소 30
3. 프로젝트 선정 및 우전순위 결정 기준 31
제2절 국내 여신금융기관의 6시그마 추진사례(H사) 33
1. 사례기업 개요 33
2. H사의 사업전략과 6시그마 연계 35
3. 경영혁신 프로젝트 추진방법론 44
4. 추진 조직 52
5. 6시그마 추진 성과 55
제4장 결론 56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 연구방향 57
참고문헌 58
(표3-1) 6시그마 전개를 위한 CSF 30
(표3-2) H사 경영혁신 활동내역 34
(표3-3) 혁신활동 전후 비교(추정) 39
(표3-4) 5대 혁신영역 및 15대 혁신과제 40
(표3-5) DMAIC(개선방안 도출 프로세스) 43
(표3-6) 경영품질개선 주요 진단 항목 46
(표3-7) DMAIC 프로세스 51
(표3-8) 경영혁신팀 주요역할 53
(표3-9) 영업활동 개선 프로젝트 개선 효과 55
(표3-10) H사의 재무제표 55
(그림 3-1) Reasons for applying Six Sigma 30
(그림 3-2) 중장기 Master Plan과 6시그마 연계 36
(그림 3-3) H사의 사업 전략과 6시그마 역할 38
(그림 3-4) 경영혁신 프로젝트 추진 방법론 45
(그림 3-5) BAP 과제선정 방법 48
(그림 3-6) 과제도출 적용 계획 49
(그림 3-7) 프로젝트 업무흐름 50
(그림 3-8) 경영혁신운영위원회 조직도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