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1.3. 연구의 구성 14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15
2.1. 산업재 시장 마케팅의 특징 15
2.2. 산업재 시장 세분화의 의의 18
2.3. 산업재 시장 세분화 이론 1 : Nested Approach 21
2.4. 산업재 시장 세분화 이론 2 : 거시 세분화 방법과 미시 세분화 방법 23
2.5. 산업재 시장 세분화 이론 3 : 구매 상황변수에 대한 이론 - 구매 행동 이론 26
III. 실증 분석 28
3.1.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28
3.2. 측정 문항의 구성 32
3.3. 자료의 수집 및 표본특성 33
3.4.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8
3.5. 연구문제의 해결 및 가설의 검증 43
IV. 결론 62
4.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2
4.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5
참고문헌 66
부록 (설문지) 68
Abstract 81
(표1) 거시적 관점에서의 시장 세분화 변수 24
(표2) 미시적 관점에서의 시장 세분화 변수 25
(표3) 구매등급 이론에 의한 구매상황 분류 26
(표4) 조사대상자의 개인상황 분포 34
(표5) 조사대상자의 구매상황 관련 분포 35
(표6) 조사대상자의 담당제품 관련 분포 36
(표7) 조사 대상자의 소속기업 관련 분포 37
(표8) 종속변수에 대한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1
(표9) 요인1 : '공급업체 유통망 특성' 신뢰도 통계량 42
(표10) 요인2 : '공급업체 기술 특성' 신뢰도 통계량 42
(표11) 요인3 : '공급업체 브랜드 특성' 신뢰도 통계량 42
(표12) 가설 1의 분산분석결과 44
(표13) 가설 2의 사후 검정 결과 45
(표14) 가설 2의 분산분석 결과 47
(표15) 가설 2의 사후검정 결과 48
(표16) 가설 3의 분산분석 결과 50
(표17) 가설 3의 기술통계 결과 51
(표18) 가설 4의 분산분석 결과 52
(표19) 가설 5의 분산분석 결과 53
(표20) 가설 6의 분산분석 결과 55
(표21) 가설 6의 사후 검정 결과 56
(표22) 가설 7의 분산분석 결과 58
(표23) 가설 8의 분산분석 결과 59
(표24) 가설 8의 사후 검정 결과 60
(표25) 가설에 따른 검정결과 요약 64
(그림1) 산업재 시장 마케팅의 특징 15
(그림2) Nested Approach 21
(그림3) Nested Approach 에서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23
(그림4)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32
(그림5) 연구문제와 연구가설 검정 결과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