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확인서
감사의 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11
제2절 연구 목적 12
제3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2
1) 문헌조사와 인터뷰 12
2) 논문의 구성 13
제2장 관련 문헌 고찰 14
제1절 전략적 브랜드 관리 14
1) 브랜드의 개념 14
2) 브랜드의 역할 15
3) 브랜드 구성요소 15
4) 전략적 브랜드 관리과정 17
제2절 도시브랜딩과 도시마케팅의 이해 19
1) 도시마케팅의 개념 19
2) 도시 브랜딩의 개념 19
3) 도시브랜드 전략 20
제3장 현황 및 사례 분석 23
제1절 국내외 도시 브랜드 현황 23
제2절 사례 연구 29
1) Hi Seoul 29
2) Colorful DAEGU 44
3) Dynamic Busan 52
4) It's Daejeon 56
5) 기타 국내 도시브랜드 현황 60
6) 해외사례 72
제3절 문제점 및 개선을 위한 제언 76
제4장 요약 및 결론 81
제1절 논문의 요약 81
제2절 연구한계 및 향후연구과제 83
1) 연구한계 83
2) 향후연구과제 84
참고문헌 86
(표 2-1) 소비자 과정과 마케팅 믹스 21
(표 2-2) 도시 브랜드 구축 프로세스 22
(표 3-1) 국내의 대표적인 도시 브랜드 슬로건 23
(표 3-2) 국내의 대표적인 도시 캐릭터 25
(표 3-3) 해외의 대표적인 도시 브랜드 슬로건 27
(표 3-4) Hi Seoul 기간 중 외국인 입국자 현황(기간:4.29-5.5) 36
(표 3-5) 대구시 Brand Identity 컨셉도출 48
(표 3-6) 도시 브랜드 선정과정을 위한 7개 비교평가 50
(그림 2-1) 진정한 브랜드의 구성 18
(그림 3-1) 해방 전부터 1947년까지 서울시가 사용했던 휘장 31
(그림 3-2) 서울시의 자연 상징물 31
(그림 3-3) 1996년부터 사용됐던 서울시 휘장 32
(그림 3-4) 서울시 캐릭터 왕범이 33
(그림 3-5) 서울시 브랜드 슬로건 Hi Seoul 33
(그림 3-6) Hi Seoul 페스티벌 인지도 조사 37
(그림 3-7) Hi Seoul 페스티벌 참가여부 조사 38
(그림 3-8) 서울시 조사 2006 Hi Seoul 페스티벌 인지도 39
(그림 3-9) 서울시 조사 Hi Seoul 페스티벌 인지도 연도별 추이 39
(그림 3-10) Hi Seoul 슬로건 인지도 / N=604명 / 단위 % 40
(그림 3-11) Hi Seoul 자유연상 이미지 / N=443명 / 단위 % 중복허용 41
(그림 3-12) Hi Seoul 긍정적 연상내용 : 434명 41
(그림 3-13) Hi Seoul 중립적 연상내용 : 126명 42
(그림 3-14) Hi Seoul 부정적 연상내용 : 243명 42
(그림 3-15) Hi Seoul 전달 이미지 / N=604명 / 단위 % 43
(그림 3-16) Hi Seoul 개성 이미지 측정 / N=604명 / 단위 % 44
(그림 3-17) 대구광역시 휘장과 로고 45
(그림 3-18) 대구광역시 캐릭터 패션이 46
(그림 3-19) 대구광역시의 자연 상징물 46
(그림 3-20) 대구광역시 브랜드 슬로건 47
(그림 3-21) 대구광역시 컬러마케팅 도입 현황 51
(그림 3-22) 부산의 자연 상징물 52
(그림 3-23) 부산광역시 브랜드 슬로건 53
(그림 3-24) Dynamic Busan의 인지도 N=203 단위 % 54
(그림 3-25) Dynamic Busan이 부산과 어울림 정도 N=203 단위 % 55
(그림 3-26) Dynamic Busan의 외국기업 인지도 N=203 단위 % 55
(그림 3-27) 대전광역시 심벌 및 로고타입 56
(그림 3-28) 대전광역시 자연 상징물 57
(그림 3-29) 대전광역시 캐릭터-한꿈이와 꿈돌이 58
(그림 3-30) 대전광역시 브랜드 슬로건 58
(그림 3-31) 경기도 브랜드 슬로건 60
(그림 3-32) 인천광역시 브랜드 슬로건 61
(그림 3-33) 광주광역시 브랜드 슬로건 62
(그림 3-34) 경상남도 브랜드 슬로건 62
(그림 3-35) 울산광역시 브랜드 슬로건 63
(그림 3-36) 김해시 브랜드 슬로건 64
(그림 3-37) 마산시 브랜드 슬로건 64
(그림 3-38) 남해군 브랜드 슬로건 65
(그림 3-39) 진해시 브랜드 슬로건 66
(그림 3-40) 천안시 브랜드 슬로건 67
(그림 3-41) 김천시 브랜드 슬로건 68
(그림 3-42) 순천시 브랜드 슬로건 68
(그림 3-43) 보령시 브랜드 슬로건 69
(그림 3-44) 수원시 브랜드 슬로건 69
(그림 3-45) 평창군 브랜드 슬로건 70
(그림 3-46) 충청남도 브랜드 슬로건 71
(그림 3-47) 뉴욕시 브랜드 슬로건 72
(그림 3-48) 홍콩 브랜드 슬로건 73
(그림 3-49) 태국 브랜드 슬로건 74
(그림 3-50) 싱가포르 브랜드 슬로건 75
(그림 3-51) 도쿄 브랜드 슬로건 75
(그림 3-52) 필리핀 브랜드 슬로건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