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1.2. 선행연구 12
1.3. 연구의 범위와 대상 14
2. 일본의 한자 사용과 한·일 양국의 한자교육 15
2.1. 일본의 한자 사용 15
2.1.1. 일본의 한자 변천과 사용 15
2.1.2. 일본어 어휘와 한자어의 특징 16
2.1.3. 일본어 한자 읽는 법 18
2.2. 한·일 양국의 한자교육 21
2.2.1. 한국의 한자교육 21
2.2.2. 일본의 한자교육 23
2.2.2.1. 소학교의 한자교육 24
2.2.2.2. 소학교 국어과 한자 교재 내용 31
3. 고등학교 교과서 12종에 나타난 한자 39
3.1. 제7차 고등학교 일본어 교육과정의 한자 교육 39
3.2. 교과서별「일본어 I」12종에 나타난 한자어 42
3.2.1. 활용어 어휘 속에 쓰인 한자 55
3.2.2. 1자어, 2·3자어 및 혼용어에 쓰인 한자 56
3.2.3. 12종 교과서 출현 상위 한자 분포 59
3.3. 한자 지도방안의 모색 59
4. 결론 63
참고문헌 65
부록 68
〈부록 1〉 소학매 6년간의 교육한자 (1006자) 68
〈부록 2〉 교과서 12종에 출현한 기타 한자 모음 72
〈부록 3〉 특수한 읽기를 하는 말 74
〈부록 4〉 일본 소학교 교육한자 중 형용사 어간에 쓰인 한자와 예문 75
〈부록 5〉 일본 소학교 교육한자 중 동사어휘 속에 쓰인 한자와 예문 76
요약 84
〈표 1〉 학년별 한자 배당포 27
〈표 2〉 한자교재 일람 31
〈표 3〉 제7차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검정 고등학교「일본어 1」 43
〈표 4〉 12종 교과서 출현 상위 한자 분포도 58
〈표 5〉 교과서 12종의 상위 한자 출현 분포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