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범위 11
1) 연구 내용 11
2) 연구 범위 12
3. 연구 방법 및 제한점 12
1) 연구 방법 12
2) 연구의 제한점 13
II. 더그레 종류 14
1. 더그레 정의 14
2. 답호(답護) 18
1) 문헌으로 본 답호 18
2) 가시적 자료로 본 답호 23
(1) 朝鮮 前期 답護 (1400여년-1624년) 23
(2) 제1기 (16세기 중엽-1760년대) 26
(3) 제2기 (1761-1820년) 28
(4) 제3기 (1821-1880년) 29
(5) 제4기 (1881년-1900년 이후) 30
3. 전복(戰服) 35
1) 문헌으로 본 전복 35
2) 가시적 자료로 본 전복 38
(1) 제1기 (1624년-1760년) 39
(2) 제2기 (1761년-1820년) 41
(3) 제3기 (1821-1880년) 43
(4) 제4기 (1881-1900년 이후) 45
4. 호의(號衣) 54
1) 문헌으로 본 호의 54
2) 가시적 자료로 본 호의 58
(1) 제1기 (1594년-1760년) 58
(2) 제2기 (1761-1820) 59
(3) 제3기 (1821-1880년) 59
5. 쾌자(快子) 68
1) 문헌으로 본 쾌자 68
2) 가시적 자료로 본 쾌자 71
(1) 제2기 (1760-1820) 71
(2) 제3기 (1821-1880년) 73
(3) 제4기 (1881년-1900년 이후) 75
6. 더그레 형태별 특성 고찰 87
III. 결론 92
참고문헌 94
ABSTRACT 99
[표 1] 외국어 학습서로 본 더그레 명칭 15
[표 2] 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난 답호 20
[표 3] 조선시대 흉례복식으로 본 더그레 21
[표 4] 조선 전기 답호 25
[표 5] 제1기 답호 유물 26
[표 6] 제3기 답호 유물 29
[표 7] 답호의 시대별 형태변화 32
[표 8] 제1기 전복 유물 40
[표 9] 제2기 전복유물 43
[표 10] 제3기 전복 유물 45
[표 11] 제4기 전복 유물 46
[표 12] 제4기 동다리 유물 47
[표 13] 전복의 시대별 형태변화 48
[표 14] 호의의 시대별 형태변화 62
[표 15] 쾌자의 시대별 형태변화 78
[표 16] 궁중발기에서 본 더그레 83
[표 17] 더그레의 형태별 분류 (I) 90
[표 18] 더그레의 형태별 분류 (II) 91
[그림 1] 답호 (출처 :「モンゴル帝國」, p.15) 18
[그림 2] 문수사 답호 (출처 :「반비 원류와 변천에 관한 연구」,p.50) 23
[그림 3] 정응두 답호 (출처 :「한국복식」제11호(1998), p.68) 23
[그림 4] 탐릉군 답호 (출처 :「전주이씨묘출토복식조사보고서」,p.101) 27
[그림 5] 밀창군 답호 (출처 :「名選 中」,p.124) 27
[그림 6] 답호 (1771년) 「淡窩平生圖」 (출처 :「조선시대 음악풍속도1」,p.147) 28
[그림 7] 제4기 답호 (1894년) (출처 :「사진으로 보는 한국백년」,p.244) 30
[그림 8] 흥완군답호 (출처 :「문화재대관」2006, p.193) 30
[그림 9] 궁중 유물 전복 (출처 :「조선조 후기 왕실복식」,p.191) 31
[그림 10] 답호 「明廟朝瑞蔥臺試藝圖」(16세기중엽) (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 2」,p.274) 33
[그림 11]「英祖貞順后嘉禮都監儀軌班次圖」(1759년) (출처 :「조선왕조궁중복식의궤」,p.1) 33
[그림 12]「조선통신사행렬도」(1636년) (출처 :「朝鮮時代通信士行列」,p.122) 33
[그림 13] 개혁전아전 (출처 :「사진으로 보는 한국백년」,p.97) 33
[그림 14] 답호, 최초의도미사절단(1883) (출처 :「사진으로 보는 한국백년」,p.83, No.1) 34
[그림 15] 답호(1883) 한국통상조약기념연도 (출처 :「사진으로 보는 한국백년」,p.86, No.1) 34
[그림 16] 박영효 답호출처 :「사진으로 보는 한국백년」,p.89, No.9) 34
[그림 17] 조병식 답호 (출처 :「사진으로 보는 한국 백년」,p.91, No.3) 34
[그림 18] 高麗 銅鏡(출처 :「한국복식도감(II)」p.59) 35
[그림 19] 동다리(19세기추정) (출처 :「안동김씨분묘발굴조사보고서」,p.299) 46
[그림 20] 전복(16세기중엽) 「明廟朝瑞蔥臺試藝圖」(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2.」,p.274) 49
[그림 21] 전복(1711년) 「肅宗37年 朝鮮通信士行列圖」(출처 :「朝鮮時代通信士行列」,p.122) 49
[그림 22] 「二元耆老會圖」(1730년) (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1」, p.134) 49
[그림 23] 군복 (1724년) 「湛樂宴圖」(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1」,p.118) 49
[그림 24] 「豊山金氏世傳書畵帖」「단성연회도」(1725년) (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p.63) 50
[그림 25] 전복(1760년) 「釜山鎭死節圖」(출처 :「국보 10」,p.186) 50
[그림 26] 전복(1765년) 「濬川堂郞試射聯句帖」(출처 :「조선시대 궁중 기록화의 세계」,p.29) 50
[그림 27] 전복(1765년) 「英祖乙酉年授爵儀軌」(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2」,p.135) 50
[그림 28] 전복(1765) (출처 :「한국복식문화사전」,p.138) 51
[그림 29] 전복(1767) 「英廟朝舊闕進爵圖」(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 2」,p.274) 51
[그림 30] 전복(1795) 「園幸乙卯整理儀軌」(출처 :「조선왕조궁중의궤복식」,p.3) 51
[그림 31] 전복(1795) 「華成聖廟殿拜圖」(출처 :「조선시대 궁중기록화연」,(도72-3)) 51
[그림 32] 쾌자(1811) 「正裝服飾圖」(출처 :「朝鮮時代通信士行列」,p.366) 52
[그림 33] 쾌자(1811)「響應服飾圖」(출처 :「朝鮮時代通信士行列」,p.372) 52
[그림 34] 쾌자(1817년)「王世子入學圖帖」 제6장면「王世子受賀圖」(출처 :「조선시대 궁중기록화의 세계」,p.40) 52
[그림 35] 쾌자(19세기 이후) 「新官到任宴會圖」(출처 :「조선시대 궁중기록화의 세계」,p.95) 52
[그림 36] 전복(1901년)「辛丑進宴圖屛」(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87-2)) 53
[그림 37] 哲宗御眞(1850년) (출처 :「한국복식문화사」, p.204) 53
[그림 38] 전복(1875-1887년 추정)「大韓民國動駕圖」(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 4)) 53
[그림 39] 전복(1879년)「王世子痘候平復進賀契屛」(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97-3)) 53
[그림 40] 호의 (출처 :「국역무예도보통지」,p.373) 54
[그림 41] 신라 衿幢制度 (출처 :「신라군제가 현대복제에 미친영향」,p.20-21) 56
[그림 42] 쾌자(1795년)「園行乙卯整理儀軌」(출처 :「조선시대궁중의궤복식」,p.3) 59
[그림 43] 호의(1879년)「王世子痘候平復進賀契屛」(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p.(도97-3)) 60
[그림 44] 호의(1901년)「辛丑進宴圖屛」(출처 :「조선시대 궁중기록화연구(도90-4)) 61
[그림 45] 호의(16세기중엽)「明廟朝瑞蔥臺試藝圖」(출처 :「조선시대기록화의 세계」, p.14) 63
[그림 46] 호의(1743년)「大射禮圖」(출처 :「조선시대 궁중기록화연구」(도49-3)) 63
[그림 47] 호의(1759년)「英祖貞順王后嘉禮都監儀軌」(출처 :「조선시대 궁중의궤복식」,p.1) 63
[그림 48] 호의(1771년)「淡窩平生圖」(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1」,p.147) 63
[그림 49] 호의(1795년)「華城陵行圖屛」제1첩「華城聖廟展拜圖」(출처 :「조선시대 궁중기록화연구」,(도69-17)) 64
[그림 50] 호의(1817년)「王世子入學圖帖」제1면「王世子出宮圖」(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56-1)) 64
[그림 51] 호의(1767년)「英廟朝舊闕進爵圖」(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2」,p.274) 64
[그림 52] 호의(1760년)「御前濬川」「水門上親臨觀役圖」(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62-2)) 64
[그림 53] 호의(1829년)「己丑進饌圖屛」제1장면「明正殿進饌圖」(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78-3)) 65
[그림 54] 쾌자(1866년)「高宗明星王后嘉禮都監儀軌」(출처 :「조선왕조 궁중의궤복식」,p.48) 65
[그림 55] 호의(1802년)「純祖順元后嘉禮都監儀軌」(출처 :「순조순원후가례도감의궤 :下」,p.322) 65
[그림 56] 호의(1848년)「戊申進饌圖屛」「仁政殿進饌圖」(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83-1)) 65
[그림 57] 호의(1887년)「丁亥進饌圖屛」(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86-1)) 65
[그림 58] 홍호의「憲宗孝貞后嘉禮都監儀軌」(1844년)(출처 :「조선왕조궁중의궤복식」) 66
[그림 59] 청호의「憲宗孝貞后嘉禮都監儀軌」(1844년)(출처 :「조선왕조궁중의궤복식」) 66
[그림 60] 호의(左)와 쾌자(右)「憲宗孝貞后嘉禮都監儀軌」(출처 :「조선왕조궁중의궤복식」) 66
[그림 61] 청호의「哲宗哲人后嘉禮都監儀軌」(1851년)(출처 :「조선왕조궁중의궤복식」,p.42) 66
[그림 62] 황호의「哲宗哲人后嘉禮都監儀軌」(1851년)(출처 :「조선왕조궁중의궤복식」,p.42) 66
[그림 63] 백호의「哲宗哲人后嘉禮都監儀軌」(1851년)(출처 :「조선왕조궁중의궤복식」,p.42) 66
[그림 64] 쾌자「成均館親臨講論圖」(19세기후반) (출처 :「조선시대 궁중 기록화의 세계」,p.33) 67
[그림 65] 청호의「動駕圖」(1875-1887추정) (출처 :「조선시대 궁중기록화연구도」,(도83-1)) 67
[그림 66] 의장기수「大韓帝國動駕圖」(1875- 1887년대 추정)(출처 :「한국복식사론」,p.235) 67
[그림 67] 훈련병포수「大韓帝國動駕圖」(1875- 1887년대 추정)(출처 :「한국복식사론」,p.235) 67
[그림 68] 朝掛 (출처 :「Origin of Art of Chinese National Costume」,p.429) 68
[그림 69] 灰色掛子(1829년)「戊子進爵儀軌」, 高句麗舞 (출처 :「조선후기 궁중연향문화, 권2, p.326」 69
[그림 70] 劍器舞(1795년)「園幸乙卯整理儀軌」(출처 :「조선후기궁중연향문화」,권2.p.306) 73
[그림 71] 「四季風俗圖屛」(출처 :「조선시대음악 풍속도 2」,p.148) 74
[그림 72] 「舞童」(출처 :「한국미술오백년」,p.145) 79
[그림 73] 「法庭辨訟圖」(출처 :「한국의 민속」,p.39) 79
[그림 74] 괘자(19세기)「平壤監司饗宴圖」(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2」,p.21) 79
[그림 75] 「탈춤」(19세기)「箕山風俗畵帖」,김준근 (출처 :「프랑스 국립 기메동양박물관 소장문화재」,p.120) 79
[그림 76] 「쌍검대무」(출처 :「조선시대 풍속화, p.162) 79
[그림 77] 쾌자(1771년)「淡窩平生圖」(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 p.147) 80
[그림 78] 쾌자(1786년)「安陵新迎圖」(출처 :「조선시대음악풍속도2」,p.40-41) 80
[그림 79] 쾌자(1811년)「正裝服飾圖」(출처 :「조선통신사도록」,p.372) 80
[그림 80] 쾌자(1802년)「純祖順元王后嘉禮都監儀軌」(출처 :「순조순원후가례도감의궤 : 下」p.322) 80
[그림 81] 전복(1829년)「純祖己丑進饌圖屛」제1장면「明政殿進饌圖」(출처 :「조선시대 궁중기록화연구」,(도78-1)) 80
[그림 82] 草綠掛子(1887)「丁亥進饌儀軌」(출처 :「조선후기 궁중연향문화」,권2,p.370) 81
[그림 83] 鴉靑掛子(1892)「壬辰進饌儀軌」(출처 :「조선후기 궁중연향문화」,권2,p.336) 81
[그림 84] 草綠掛子(1892)「壬辰進饌儀軌」(출처 :「조선후기 궁중연향문화」,권2,p.336) 81
[그림 85] 紫的絲掛子(1829)「純祖己丑進饌儀軌」(출처 :「純祖己丑進饌儀軌, 上」,p.113) 81
[그림 86] 紫的掛子(1848)「戊申進饌儀軌」(출처 :「조선후기 궁중연향문화」,권2,p.348) 81
[그림 87] 鴉靑掛子(1877)「丁丑進饌儀軌」(출처 :「조선후기 궁중연향문화」,권2, p.362) 81
[그림 88] 청색쾌자(1848년)「戊申進饌圖屛」(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83-13) 82
[그림 89] 쾌자(1902년)「壬寅進宴圖屛」제4장면「中和殿進宴圖」(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91-9)) 82
[그림 90] 전복(左)과 쾌자(右)(1901년)「辛丑進宴圖屛」제1장면「咸寧殿進宴圖」(출처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도90-4))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