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9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9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0
II. 비유의 해석사(解釋史) 11
A. 초기교회, 교부시대(A.D. 540년 까지) 11
1. 마르시온(Marcion, A.D. 약 85~160년) 12
2. 이레니우스(Irenaeus, A.D. 약 130-200년) 12
3. 터툴리안(Tertulian, A.D. 120~220년) 12
4.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Clement of Alexandria, A.D. 150~215년) 13
5. 오리겐(Origen, A.D. 약 184~254년) 14
6. 암브로스(Ambrose of Milan, A.D. 339~390년) 14
7. 어거스틴(Augustine, A.D. 354~430년) 14
B. 중세 시대(A.D. 540~1500년) 16
1. 그레고리 대제(Gregory the Great, A.D. 약 540~604년) 16
2. 베데의 부주교(The Venerable Bede, A.D. 673~753년) 16
3.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A.D. 1226~1274) 17
C. 종교개혁 및 종교개혁 이후(A.D. 1500~1888년) 17
1. 마틴 루터(Martin Luther, A.D. 1483~1546년) 18
2. 존 칼빈(John Calvin, A.D. 1509~1564년) 18
3. 트렌치(R. C. Trench) 19
4. 브루스(A. B. Bruce) 20
D. 현대의 비유 해석법 21
1. 아돌프 율리허(Adolf Juelicher) 21
2. 버지(C. A. Bugge) 22
3. 카두(A. T. Cadoux) 23
4. 다드(C. H. Dodd) 24
5. 예레미아스(Joachim Jeremias) 25
6. 오토 비아(Dan Otto Via) 26
E. 최근 비유 연구의 동향 28
1. 구조주의적 분석 28
2. 미학적(美學的) 방법 28
III. 비유의 개념(槪念)과 사용목적 30
A. 비유의 어의(語義) 30
1. 구약성경의 비유 31
a) 잠언(proverb)으로서의 용례 32
b) 수수께끼(riddle)로서의 용례(用例) 32
c) 이야기 혹은 우의(allegory)로써의 용례 32
2. 신약성경에 사용된 비유 33
a) 속담(proverb)으로서의 비유 33
b) 직유(直喩, similitude) 33
c) 은유(隱喩, metaphor)로써의 비유 34
d) 이야기 식 비유(story parable) 34
e) 풍유(諷諭, allegory) 35
f) 우화(寓話, fable) 36
B. 비유의 정의(定義) 36
C. 비유 사용의 목적 37
1. 메시지 예증을 위해 37
2. 은폐의 수단으로써의 비유 39
IV. 비유의 주제 : 하나님 나라 41
A. 하나님 나라와 하늘나라 42
B. 하나님 나라에 대한 견해 47
1. 정치적 학파 47
2. 비종말론 학파 48
3. 철저 종말론 학파 49
4. 실현된 종말론 학파 50
C. 성서의 자료 51
1. 현재적 실체로써의 하나님 나라 51
2. 미래적 실체로써의 하나님의 나라 53
D. 하나님 나라의 현존과 미래의 완성 54
V. 마태복음 13장의 천국비유 해석 57
A. 마태복음 13장의 위치와 구조 57
1. 본 장의 구속사적 위치 57
2. 본 장의 구조 58
B. 비유의 분류 59
1. 대상에 의한 분류 60
2. 장소에 대한 분류 60
3. 내용에 의한 분류 60
4. 선악의 구별(심판) - 가라지 비유, 그물 비유 60
C. 해석을 위한 전제 및 해석의 원리 60
1. 해석을 위한 전제 60
2. 해석의 원리 61
a) 예수의 삶의 정황 62
b) 당시 사회적 정황 고려 62
c) 주제에 대한 바른 이해 63
d) 저자의 의도와 문학적 구성 고려 63
e) 하나의 중심요점(one main point) 발견 64
f) 핵심적인 주제 언어 파악 65
g) 오늘의 의미를 신중히 파악 66
D. 천국비유의 해석 67
1. 씨 뿌리는 비유(마13:1~9, 18~23) 67
2. 가라지의 비유 (마13:24~30, 36~43) 72
3. 겨자씨의 비유(마13:31~32) 77
4. 누룩의 비유(마13:33) 79
5. 감추어진 보화의 비유 (44) 81
6. 진주 상인(眞珠商人)의 비유 (45, 46) 83
7. 그물의 비유(마13:47~50) 84
E. 하나님 나라와 비유와의 관계 86
1. 하나님 나라에 대한 수용의 태도와 씨 뿌리는 비유 86
2. 하나님 나라의 확장(擴張)과 겨자씨, 누룩 비유 88
3. 하나님 나라의 절대적 가치에 대한 결단과 감추어진 보화와 진주 상인 비유 90
4. 하나님 나라의 심판과 가라지, 그물비유에 대하여 91
VI. 결론 93
참고문헌(參考文獻) 95
[표 1] 43
[표 2]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