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목적 및 의의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3
1) 연구 방법 13
2) 연구의 범위 13
II. TV홈쇼핑에서의 패션스타일리스트 역할 15
1. 대중매체의 개념 15
1) 대중매체의 정의 15
2) 대중매체의 특성 16
3) 대중매체의 기능 17
(1) 환경감시기능 19
(2) 상관조정기능 20
(3) 문화전수기능 21
(4) 오락기능 22
(5) 동원적 기능 24
4) 대중매체의 종류 25
(1) 신문 25
(2) 잡지 29
(3) 영화 32
(4) 텔레비전 34
(5) 인터넷 36
(6) 케이블TV 38
2. TV홈쇼핑의 고찰 39
1) 홈쇼핑의 개념 39
2) 홈쇼핑의 특성 40
3) 매체 특성에 따른 홈쇼핑 43
(1) TV 홈쇼핑부문 44
(2) 인터넷 부문 46
(3) 카탈로그부문 49
(4) 우편을 이용하는 경우 49
(5) 인쇄매체를 이용하는 경우 50
4) TV홈쇼핑의 역사 50
(1) 국외 홈쇼핑 50
(2) 국내 홈쇼핑 52
5) 미국과 한국 홈쇼핑의 차이점 59
6) TV홈쇼핑 의류시장 61
(1) TV홈쇼핑 시장 현황 61
(2) TV홈쇼핑에서의 의류시장 65
3. 패션스타일리스트 개념 68
1) 패션 스타일링 개념 68
2)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의미 69
3) 패션 스타일리스트의 종류 69
4. TV홈쇼핑의 패션스타일리스트 역할 72
1) TV홈쇼핑 제작 과정 72
2) TV홈쇼핑에서 패션스타일리스트 역할 77
III. TV홈쇼핑에서의 패션 스타일링 사례 분석 80
1. 색상에 따른 스타일링 80
1) 원 컬러 스타일링 81
2) 톤 온 톤(tone on tone)컬러 스타일링 82
3) 톤 인 톤(tone in tone) 컬러 스타일링 83
4) 콘트라스트 컬러 스타일링 83
5) 악센트 컬러 스타일링 85
2. 계절에 따른 스타일링 85
IV. 스타일링 연출 제안 89
1. 스타일링 의도 89
1) 타겟 마켓 90
2. 스타일링 방법 92
3. 작품 및 해설 93
1) 작품 I 93
2) 작품 II 96
3) 작품 III 99
4) 작품 IV 102
5) 작품 V 105
VI. 결론 108
참고문헌 110
Abstract 113
[표 1] TV홈쇼핑의 장ㆍ단점 43
[표 2] 통판시장 전망 44
[표 3] 한국과 미국 홈쇼핑의 비교 61
[표 4] 국내 TV홈쇼핑 시장의 변화 62
[표 5] TV홈쇼핑 매출액 63
[그림 1] 케이블 TV의 홈쇼핑 운용 방식 46
[그림 2] PC통신의 홈쇼핑 운용 방식 48
[그림 3] CJ홈쇼핑 로고 52
[그림 4] GS홈쇼핑 로고 54
[그림 5] GS홈쇼핑 자료 55
[그림 6] GS 홈쇼핑 매출 추이 57
[그림 7] 현대홈쇼핑 로고 57
[그림 8] 우리홈쇼핑 로고 57
[그림 9] 우리홈쇼핑 사업 구조 58
[그림 10] 농수산 로고 58
[그림 11] 화이트 색상을 이용한 스타일링 81
[그림 12] 화이트 색상을 이용한 스타일링 81
[그림 13] 옐로우 색상을 이용한 스타일링 82
[그림 14] 베이지 색상을 이용한 스타일링 82
[그림 15] 브라운 색상을 이용한 스타일링 83
[그림 16] 카키 색상을 이용한 스타일링 83
[그림 17] 레드 색상과 그린 색상을 이용한 스타일링 84
[그림 18] 옐로우 색상과 블루 색상을 이용한 스타일링 84
[그림 19] 레드 색상에 블랙을 이용한 스타일링 85
[그림 20] 블랙 색상에 블루를 이용한 스타일링 85
[그림 21] 가죽 재킷을 이용한 스타일링 86
[그림 22] 원피스를 이용한 스타일링 86
[그림 23] 폴로 티와 미니스커트를 이용한 스타일링 87
[그림 24] 마 소재의 스커트를 이용한 스타일링 87
[그림 25] 점퍼를 이용한 스타일링 87
[그림 26] 가죽 재킷을 이용한 스타일링 87
[그림 27] 털 베스트와 부츠를 이용한 스타일링 88
[그림 28] 모피를 이용한 스타일링 88
[그림 29] 어케이전의 분류 91
[작품 I] 오피스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94
[작품 I-1]오피스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95
[작품 I-2] 오피스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95
[작품 II] 소셜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97
[작품 II-1] 소셜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98
[작품 II-2] 소셜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98
[작품 III] 프라이빗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100
[작품 III-1] 프라이빗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101
[작품 III-2] 프라이빗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101
[작품 IV] 소셜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103
[작품 IV-1] 소셜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104
[작품 IV-2] 소셜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104
[작품 V] 소셜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106
[작품 V-1] 소셜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107
[작품 V-2] 소셜 어케이전을 위한 스타일링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