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목적 및 의의 16
2. 연구 방법 및 범위 18
II. 이론적 배경 19
1. 동북아시아지역의 지형적, 사회적 특성 19
2. 16세기말~19세기 한국, 중국, 일본의 시대적 배경 21
3. 전통문양의 개념과 의미 23
III. 한국ㆍ중국ㆍ일본의 복식에 나타난 전통문양 고찰 25
1. 한국ㆍ중국ㆍ일본의 전통문양의 종류와 상징성 및 표현방법 25
1) 한국(조선후기) 전통문양의 종류와 상징성 (1599~1897) 25
(1) 동물문양 26
(2) 식물문양 30
(3) 기하학적 문양 35
(4) 길상어문(吉詳語紋) 36
2) 한국 전통문양의 표현방법 39
3) 중국(청(淸)나라) 전통문양의 종류와 상징성 (1636~1912) 44
(1) 동물문양 44
(2) 식물문양 47
(3) 보문(寶紋) 50
(4) 기하학적 문양 51
(5) 길상어문(吉詳語紋) 52
(6) 자연문 53
4) 문양의 표현기법 55
5) 일본(에도(江戶)시대중기) 전통문양의 종류와 상징성 (1603~1867) 60
(1) 동물문양 60
(2) 식물문양 62
(3) 기하학적 문양 64
(4) 기타문양 65
6) 문양의 표현방법 67
IV. 한국ㆍ중국ㆍ일본의 전통문양의 특성 73
1. 형태성 73
2. 상징성 74
3. 표현성 75
V. 현대패션에 나타난 전통문양의 특성 78
1. 형태성 78
2. 상징성 81
3. 표현성 82
VI. 작품 제작 88
1. 제작의도 88
2. 작품해설 및 실물제작 90
작품 I 90
작품 II 94
작품 III 98
작품 IV 102
작품 V 106
VII. 결론 110
참고문헌 112
Abstract 115
감사의 글 118
[표 1] 韓ㆍ中ㆍ日 연구범위 시대연대표 18
[표 2] 한국의 전통문양과 상징성 38
[표 3] 중국의 전통문양과 상징성 54
[표 4] 일본의 전통문양과 상징성 66
[표 5] 한국ㆍ중국ㆍ일본의 전통문양의 특성 77
[표 6] 작품계획표 89
[그림 1] 21세기 현재의 동북아시아의 지도 20
[그림 2] 아기조끼, 꽃문, 복자문 직조, 금박 40
[그림 3] 박쥐, 모란, 길상어문, 직조, 자수 40
[그림 4] 노랑수자 호로문 단삼회솜장저고리 석류, 호로박, 당초, 수자문, 직조 41
[그림 5] 쌍학문양과 모란, 운문, 자수 41
[그림 6] 쌍호문과 운문, 소나무문, 자수 41
[그림 7] 모란, 자수 41
[그림 8] 수자호로문 생고사 원삼, 자수 41
[그림 9] 모란문양과 박쥐문, 자수 41
[그림 10] 조선시대 댕기 소나무, 매화, 나비문, 자수 42
[그림 11] 영왕비 폐슬, 봉황문와 꽃문, 자수 42
[그림 12] 기린문양흉배, 징금수자수 42
[그림 13] 기린문양의 수귀주머니, 자수 42
[그림 14] 영왕의 홍룡포, 용문, 자수 43
[그림 15] 영왕비 남스란단겹치마단, 봉황, 운문, 금박 43
[그림 16] 궁중직물, 석류, 호롱박, 모란, 길상어문 등, 금박 43
[그림 17] 청대 귀족여성 56
[그림 18] 청대 여성복식 56
[그림 19] 용포, 용과 운문, 자수 57
[그림 20] 학문과 당초문, 자수 57
[그림 21] 청대 여성복의 꽃문, 자수 57
[그림 22] 기하문과 나비문, 자수 57
[그림 23] 봉황문과 꽃문, 자수 58
[그림 24] 대나무문, 자수 58
[그림 25] 모란과 꽃문, 자수 58
[그림 26] 청대 장식용으로 사용된 다양한 문양 58
[그림 27] 당초문, 직조 59
[그림 28] 꽃문과 당초문, 직조 59
[그림 29] 학문과 길상어문 59
[그림 30] 용과 풍경문, 금박과 금자수 59
[그림 31] 에도시대 후리소데, 국화꽃문 69
[그림 32] 에도시대 고소데 69
[그림 33] 부채문양 직물, 염색 70
[그림 34] 기하학적문양 직물 70
[그림 35] 봉황문양 직물, 염색 70
[그림 36] 나비문양 직물, 염색 70
[그림 37] 법륭사 가스리문양 70
[그림 38] 계문 문양의 직물, 염색 70
[그림 39] 마의 엽문 70
[그림 40] 청해파문, 염색 71
[그림 41] 소나무, 학문, 염색 71
[그림 42] 학 문양, 자수 71
[그림 43] 고소데 문양, 학문, 꽃문, 자수 71
[그림 44] 대나무문, 용문, 조문, 자수 72
[그림 45] 오비문양, 매화, 계문, 자수 72
[그림 46] 천조문, 접박 72
[그림 47] 후리소데 매화문양, 염색, 접박 72
[그림 48] 동복, 패치워크 72
[그림 49] MIUMIU, 06/07 FW, MILAN 78
[그림 50] JOHN GALLIANO, 05 S/S, PARIS 78
[그림 51] JOHN GALLIANO, 05 S/S, PARIS 78
[그림 52] CHRISTIAN LACROIX 05/06 F/W, Haute Couture PARIS 79
[그림 53] CHRISTIAN LACROIX 05/06 F/W, Haute Couture PARIS 79
[그림 54] GIORGIO ARMANI, 05 S/S, MILAN 79
[그림 55] JUST CAVALLI, 06/07 F/W, MILAN 80
[그림 56] GIORGIO ARMANI, 05 S/S, MILAN 80
[그림 57] KENZO, 06/07 FW, PARIS 80
[그림 58] GUCCI, 07 S/S, MILAN 80
[그림 59] JUST CAVALLI, 06/07 F/W, MILAN 80
[그림 60] VIVIENNE TAM, 04 S/S, NEW YORK 80
[그림 61] KENZO, 06/07 FW, PARI 81
[그림 62] CHRISTIAN DIOR, 05 S/S, PARIS 81
[그림 63] GIORGIO ARMANI, 05 S/S, MILAN 81
[그림 64] VIVIENNE TAM, 04 S/S, NEW YORK 82
[그림 65] ALEXANDER MCQUEEN, 05 S/S, PARI 82
[그림 66] GIORGIO ARMANI, 05 S/S, MILAN 82
[그림 67] ALBERTA FERRETTI, 05 S/S, MILAN 83
[그림 68] BLUEGIRL, 06/07 FW, MILAN 83
[그림 69] VIVIENNE TAM, 07 S/S, NEW YORK 83
[그림 70] CACHAREL, 05 S/S, PARIS 83
[그림 71] BLUEGIRL, 06/07 FW, MILAN 83
[그림 72] BLUEGIRL, 06/07 FW, MILAN 83
[그림 73] KENZO, 05/06 FW, PARIS 84
[그림 74] GUCCI, 05/06 FW, MILAN 84
[그림 75] VIVIENNE TAM, 07 S/S, NEW YORK 84
[그림 76] CHRISTIAN LACROIX, 06 S/S, PARIS 85
[그림 77] KENZO, 06/07 FW, PARIS 85
[그림 78] DOLECE & GABBANA, 05 S/S, MILAN 85
[그림 79] KENZO, 05/06 FW, PARIS 86
[그림 80] KENZO, 06/07 FW, PARIS 86
[그림 81] KENZO, 07 S/S, PARIS 86
[그림 82] ALEXANDER MCQUEEN, 05 S/S, PARIS 87
[그림 83] JIL SANDER, 04 S/S, MILAN 87
[그림 84] VIVIENNE TAM, 04 S/S, NEW YORK 87
[그림 85] 작품 I 모티브1. 용문 90
[그림 86] 작품 I 모티브2. 초화문 90
[그림 87] 작품 I-1 91
[그림 88] 작품 I-2 92
[그림 89] 작품 I-3 93
[그림 90] 작품 II 모티브1. 모란문 94
[그림 91] 작품 II 모티브 2. 인동당초문 94
[그림 92] 작품 II 모티브 3. 기하학문양(동심원문) 94
[그림 93] 작품 II-1 95
[그림 94] 작품 II-2 96
[그림 95] 작품 II-3 97
[그림 96] 작품 III 모티브. 꽃 문 98
[그림 97] 작품 III-1 99
[그림 98] 작품 III-2 100
[그림 99] 작품 III-3 101
[그림 100] 작품 IV 모티브1. 난초문 102
[그림 101] 작품 IV 모티브 2. 풀꽃문 102
[그림 102] 작품 IV-1 103
[그림 103] 작품 IV-2 104
[그림 104] 작품 IV-3 105
[그림 105] 작품 V 모티브 1. 모란문 106
[그림 106] 작품 V 모티브 2. 매화문 106
[그림 107] 작품 V-I 107
[그림 108] 작품 V-2 108
[그림 109] 작품 V-3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