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1
1. 연구목적과 의의 11
2. 연구방법 및 범위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천연염색 15
1) 천연염색의 정의 15
2) 천연염색의 의의 17
2. 천연 염색의 역사 21
1) 선사시대ㆍ삼한시대 21
2) 삼국시대 22
3) 고려시대 23
4) 조선시대 23
5) 근대 24
3. 천연염료의 종류 25
1) 동물성 염료 25
(1) 뿔고둥, 두드럭고둥 25
(2) 코치닐 26
(3) 락충 26
(4) 커미즈 27
(5) 오배자 27
2) 광물성 염료 28
3) 식물성 염료 29
4. 천연염료 31
1) 소목 31
2) 홍화 33
5. Digital Textile Printing(DTP) 36
1) Digital Textile Printing(DTP)의 개념 36
2) Digital Textile Printing (DTP)공정 38
(1) 디자인 과정 38
(2) 프린팅 공정 39
(3) DTP 사용원단 41
(4) DTP 잉크 42
(5) DTP 전/후 처리 43
III. 실험 44
1. 시료 44
1) 염재 44
2) 시약 44
3) 호료 44
4) 직물 47
(1) 견의 정련법(o.w.f)% 47
(2) 면의 정련법 49
5) 매염제 50
(1) 고백반 51
(2) 황산 제1철(Ferric sulfate, FeSo₄7H₂O) 51
2. 염색 52
1) 소목염색 52
(1) 견직물에 빨간색으로 염색하기 52
(2) 색소추출 53
(3) 선매염 53
(4) 염색 53
(5) 견직물에 보라색으로 염색하기 54
(6) 색소추출 54
(7) 선매염 54
(8) 염색 55
2) 홍화염색 55
(1) 홍화의 황색염색(황색, 주황색) 55
(2) 황색 색소추출 56
(3) 황색색소 견 염색 56
(4) 홍화의 홍색염색(홍색, 분홍색) 56
(5) 홍색 색소추출 57
(6) 홍색색소 면 염색 57
(7) 홍색색소 견 염색(홍색) 58
(8) 홍색색소 견 염색(분홍색) 58
3. 날염 59
1) 발염 날염법 59
(1) 발염날염 60
(2) 백색발염 60
(3) 착색발염 61
IV. 실험결과 및 고찰 62
1. 소목 62
2. 홍화 63
3. DTP 후 천연염색 64
V. 작품 65
1. 작품 제작의도 및 방법 65
2. 작품 및 해설 66
1) 작품 1 66
2) 작품 2 68
3) 작품 3 70
4) 작품 4 72
5) 작품 5 74
VI. 결론 및 제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79
[표 1] 홍화 황색 색소와 홍색색소의 비교 34
[표 2] 환경영향분석 자료(원료 및 기타 투입량) 37
[표 3]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 공정 40
[표 4] DTP에서 사용 가능한 원단 41
[표 5] DTP 사용잉크(유한킴벌리편집부, 2004) 42
[표 6] 호료의 종류 45
[표 7] 호료별 장단점 비교 분석 도표 46
[그림 1] Structure of brazilein 32
[그림 2] Structual formula of Yellow Safflower 35
[그림 3] Structual formula of Red Safflower 35
[그림 4] 문양-1 66
[그림 5] 작품사진-1 67
[그림 6] 문양-2 68
[그림 7] 작품사진-2 69
[그림 8] 문양-3 70
[그림 9] 작품사진-3 71
[그림 10] 문양-4 72
[그림 11] 작품사진-4 73
[그림 12] 문양-5 74
[그림 13] 작품사진-5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