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8
2. 연구 방법 및 범위 20
II. 이론적 배경 23
1. 댄스스포츠의 정의와 개념 23
1) 댄스와 스포츠의 사적 고찰 23
2) 댄스스포츠의 사적 고찰 31
2. 댄스스포츠의 대두와 발전 41
1) 사회문화적 배경 41
2) 댄스스포츠의 발달과정 49
III. 댄스스포츠 의상의 일반적 고찰 55
1. 댄스스포츠 의상의 개념 55
1) 무대의상 55
2) 무용의상 57
3) 댄스스포츠 의상 59
2. 댄스스포츠의상의 물리적 특성 62
1) 패턴 상의 특성 62
2) 소재상의 특성 66
3. 댄스스포츠의상의 분류 71
1) 경기용 의상 71
2) 파티용 의상 71
3) 연습용 의상 72
IV. 댄스스포츠의상의 분석 73
1. 댄스스포츠 의상의 조형성 분석 73
1) 선 73
2) 형태 76
3) 색상 78
4) 소재 82
2. 댄스스포츠 의상의 트렌드 분석 100
1) 1998년~2000년 101
2) 2001년~2002년 102
3) 2003년~2004년 104
4) 2005년~현재(2006년) 106
V. 결론 123
참고문헌 126
Abstract 130
감사의 글
〈표 1〉 소비 영역별 웰빙 상품 사례 46
〈표 2〉 명품 소비 VS 웰빙 소비의 차이점 47
〈표 3〉 무대의상, 무용의상, 댄스스포츠 의상의 특성비교 61
〈표 4〉 댄스스포츠 의상에서 선호 되는 선 76
〈표 5〉 댄스스포츠 의상에서 선호되는 색의 이미지 81
〈표 6〉 댄스스포츠에 시용하는 소재의 종류와 특성 89
〈표 7〉 1998~2006년까지의 댄스스포츠 의상 트렌드 특징 분석 109
〈그림 1〉 폭스트롯 37
〈그림 2〉 탱고 37
〈그림 3〉 퀵스텝 37
〈그림 4〉 왈츠 37
〈그림 5〉 비엔나 왈츠 37
〈그림 6〉 룸바 40
〈그림 7〉 삼바 40
〈그림 8〉 자이브 40
〈그림 9〉 차차차 40
〈그림 10〉 파소도블레 40
〈그림 11〉 남성복의 어깨와 소매 68
〈그림 12〉 남성복의 어깨와 소매 68
〈그림 13〉 남성복의 어깨와 소매 68
〈그림 14〉 모던 드레스의 등파임 68
〈그림 15〉 모던 드레스의 길이 69
〈그림 16〉 라틴의상의 관능미 69
〈그림 17〉 라틴의상의 관능미 69
〈그림 18〉 스트레치성 소재 69
〈그림 19〉 쉬폰 70
〈그림 20〉 새틴 소재 70
〈그림 21〉 메탈릭 소재1998 70
〈그림 22〉 타조털 70
〈그림 23〉 안감 낚시 인터록 70
〈그림 24〉 직선-보석장식 90
〈그림 25〉 직선-테이프 90
〈그림 26〉 직선-테이프 90
〈그림 27〉 곡선-보석그라데이션 90
〈그림 28〉 유동적 곡선 90
〈그림 29〉 곡선의 경계선 90
〈그림 30〉 사선 91
〈그림 31〉 사선 91
〈그림 32〉 사선 91
〈그림 33〉 방사선-아코디언 주름 91
〈그림 34〉 겹침선-드레이퍼리 91
〈그림 35〉 비례-악세사리 92
〈그림 36〉 비례-면적 분할 92
〈그림 37〉 비례-면적 분할 92
〈그림 38〉 균형-색상 92
〈그림 39〉 균형-좌우대칭 92
〈그림 40〉 리듬 93
〈그림 41〉 리듬 93
〈그림 42〉 강조 93
〈그림 43〉 강조 93
〈그림 44〉 밀착형 실루엣 93
〈그림 45〉 loose fit 93
〈그림 46〉 비비드 톤 94
〈그림 47〉 비비드 톤 94
〈그림 48〉 비비드 톤 94
〈그림 49〉 파스텔 톤 94
〈그림 50〉 파스텔 톤 94
〈그림 51〉 파스텔 톤 94
〈그림 52〉 화이트 95
〈그림 53〉 블랙 95
〈그림 54〉 화이트&블랙 95
〈그림 55〉 브라운 계열 95
〈그림 56〉 브라운 계열 95
〈그림 57〉 벨벳 96
〈그림 58〉 벨벳 96
〈그림 59〉 쉬폰과 새틴 96
〈그림 60〉 스판공단 96
〈그림 61〉 새틴 96
〈그림 62〉 쉬폰 96
〈그림 63〉 레이스 97
〈그림 64〉 무지소재+케미컬레이스 97
〈그림 65〉 케미컬레이스 97
〈그림 66〉 번아웃 97
〈그림 67〉 스판덱스 98
〈그림 68〉 스판덱스 98
〈그림 69〉 메탈릭 소재 98
〈그림 70〉 메탈릭(메탁릭) 소재 98
〈그림 71〉 코팅 소재 98
〈그림 72〉 프린지 99
〈그림 73〉 프린지 99
〈그림 74〉 그물소재 99
〈그림 75〉 레이스 그물 99
〈그림 76〉 타조털 99
〈그림 77〉 전체깃털 100
〈그림 78〉 염색한 깃털 100
〈그림 79〉 염색한 깃털 100
〈그림 80〉 스커트 단 강조-타조털 110
〈그림 81〉 타조털 110
〈그림 82〉 낚시 인터록 110
〈그림 83〉 막힌 소매 110
〈그림 84〉 막힌 소매 110
〈그림 85〉 막힌 소매 110
〈그림 86〉 프린지 111
〈그림 87〉 줄보석 프린지 111
〈그림 88〉 보석 장식 111
〈그림 89〉 Feather Fringe 111
〈그림 90〉 스커트 단 강조-공단 바이어스 111
〈그림 91〉 스커트 단 강조 111
〈그림 92〉 스커트 단 강조-줄 레이스 112
〈그림 93〉 High Waist +칠부 소매 112
〈그림 94〉 피트 & 플레어 실루엣 112
〈그림 95〉 피트 & 플레어 실루엣 112
〈그림 96〉 슬리브리스 바디스 113
〈그림 97〉 슬리브리스 바디스 113
〈그림 98〉 슬리브리스 바디스 113
〈그림 99〉 간소해진 날개 113
〈그림 100〉 라틴 의상 114
〈그림 101〉 라틴 의상 114
〈그림 102〉 매쉬+레이스 114
〈그림 103〉 인도풍 115
〈그림 104〉 인도풍 115
〈그림 105〉 loose fit 115
〈그림 106〉 loose fit 115
〈그림 107〉 loose fit 116
〈그림 108〉 오버사이즈 상의 116
〈그림 109〉 브루종과 벨트 116
〈그림 110〉 타투의 효과 116
〈그림 111〉 레이스 장식 116
〈그림 112〉 레이스 장식 116
〈그림 113〉 원단 프린지 117
〈그림 114〉 원단 프린지 117
〈그림 115〉 원단 프린지 117
〈그림 116〉 화려한 장식 117
〈그림 117〉 화려한 장식 117
〈그림 118〉 원시적인 이미지 117
〈그림 119〉 세무 소재 118
〈그림 120〉 그물 소재 118
〈그림 121〉 레이스 그물 118
〈그림 122〉 날개 118
〈그림 123〉 날개 118
〈그림 124〉 헐렁한 드레스 118
〈그림 125〉 소매와 날개 119
〈그림 126〉 주름과 소매 119
〈그림 127〉 플라워 프린트 119
〈그림 128〉 플라워 프린트 119
〈그림 129〉 플라워 코사지 119
〈그림 130〉 큰 보석 120
〈그림 131〉 큰 보석 120
〈그림 132〉 줄보석과 광택 120
〈그림 133〉 광택 소재 120
〈그림 134〉 A-Line 실루엣 120
〈그림 135 〉A-Line 실루엣 120
〈그림 136〉 티어드형 스커트 121
〈그림 137〉 버슬형 스커트 121
〈그림 138〉 발랄한 스커트 단 121
〈그림 139〉 율동감 있는 스커트 121
〈그림 140〉 러플 121
〈그림 141〉 깃털 트리밍 121
〈그림 142〉 날개 122
〈그림 143〉 날개 122
〈그림 144〉 날개 122
〈그림 145〉 프린트로 강조 122
〈그림 146〉 아라비아 풍 122
〈그림 147〉 남미풍 122
〈도표 1〉 본 논문의 구성 22
〈도표 2〉 무대의상과 무용의상, 댄스스포츠 의상의 개념도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