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2. 문화예술교육과 교원연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2.1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 17
2.1.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17
2.1.2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18
2.1.3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19
2.1.4 문화예술교육 인력에 대한 정의 20
2.2 교원연수에 대한 이해 23
2.2.1 교원연수의 정의 23
2.2.2 교원연수의 종류 24
2.2.3 교원연수의 목표와 기본방향 26
2.2.4 교원 연수의 필요성 27
2.3 문화예술관련 교원연수에 대한 이해 29
2.3.1 문화예술관련 교원연수의 정책 29
2.3.2 문화예술관련 교원연수의 중요성 29
3. 문화예술교육관련 교원연수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 31
3.1 문화예술교육관련 교사 현황 31
3.1.1 문화예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중요 31
3.1.2 문화예술관련 교원 현황 31
3.1.3 문화예술관련 교원연수 현황 33
1) 문화예술관련 교사 연수 현황 33
2) 문화예술관련 교사 연수 현황 분석 35
3.2 학교경영자 현황 37
3.2.1 문화예술교육에서 학교경영자의 역할과 중요성 37
3.2.2 학교경영자 연수 현황 38
(1) 중등 교감ㆍ교장 자격연수 현황 38
(2) 중등 교감ㆍ교장 직무연수 현황 40
(3) 학교 경영자 연수 현황 분석 41
3.3 문화예술교육관련 교원연수에 대한 요구조사 43
3.3.1 설문구성 및 조사방법 43
3.3.2 조사결과 분석 45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45
(2) 문화예술교육관련 교원연수에 대한 전반적 현황 46
3.3.3 설문조사의 시사점 59
3.4 문화예술관련 교원연수의 문제점 61
4. 국외 사례 연구 64
4.1 미국 64
4.2 영국 69
4.3 국외 사례 연구의 시사점 70
5. 문화예술관련 교원연수의 개선 방안 72
5.1 문화예술관련 교원연수에 대한 국가적 지원제도 확립 73
5.1.1 문화예술 교원연수센터 구축 74
5.1.2 교원연수에 대한 재정적 지원 76
5.2 교원연수의 운영적 측면 개선 78
5.2.1 교원연수 실행방법의 개선 78
5.3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선 81
5.3.1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방법 개선 81
5.3.2 문화예술관련 교사를 위한 연수프로그램 개발 82
5.3.3 교원연수 교육방법의 개선 83
5.3.4 학교경영자 및 일반교사를 위한 문화예술 연수프로그램 개발 86
6.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3
[부록] [문화예술관련 교원연수 개선에 관한 연구]를 위한 설문지 97
[표 2-1]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군 21
[표 2-2] 학교교육에서 문화예술교육 매개자의 범주와 역할 21
[표 2-3] 교원연수의 종류 25
[표 3-1] 2005년 중ㆍ고등학교 교원 현황 32
[표 3-2] 중ㆍ고등학교 문화예술관련 교원 현황 32
[표 3-3] 2003~2004문화예술관련 교원연수 현황 34
[표 3-4] 학교경영자 자격 연수프로그램 현황 38
[표 3-5] 학교경영자 직무 연수프로그램 현황 40
[표 3-6] 설문지 영역별 내용구성 및 문항번호 44
[표 3-7]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45
[표 3-8] 최근 3년간 문화예술관련 연수를 받은 횟수 47
[표 3-9] 연수에 참여하는 동기 47
[표 3-10] 연수를 받은 기관 48
[표 3-11] 연수에 사용된 교육방법 49
[표 3-12] 연수내용의 사전인식 정도 49
[표 3-13] 현재 문화예술관련 연수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50
[표 3-14] 문화예술관련 연수에 만족하지 않은 이유 51
[표 3-15] 연수기회의 부여 52
[표 3-16] 연수기회가 충분하지 않은 이유 52
[표 3-17] 연수를 담당하는 강사에 대한 만족도 53
[표 3-18] 문화예술관련 연수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54
[표 3-19] 담당교과에 대한 전문성 인식 정도 55
[표 3-20] 연수 프로그램 내용의 단계적ㆍ지속적 실행에 대한 생각 56
[표 3-21] 담당교과 연수 프로그램의 의무적 실행에 대한 생각 56
[표 3-22] 바람직한 연수형태에 대한 생각 57
[표 3-23] 연수에 사용되면 좋을 교육방법에 대한 생각 58
[표 3-24] 문화예술관련 연수 활성화를 위한 연수지원에 대한 생각 59
[표 4-1] 미국의 문화예술 교사를 위한 지원 현황 64
[표 4-2] 아리조나주의 음악교사를 위한 전문성 개발 활동 67
[표 4-3] 게티 센터의 미술교사 재교육 프로그램 68
[표 4-4] 영국의 문화예술 교사를 위한 지원 현황 69
[표 5-1] 문화예술 교원연수센터의 지원내용 76
[표 5-2] 교원연수 실행방법에 대한 내용 80
[그림 2-1]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개념도 19
[그림 2-2] 2005년 교원연수의 목표와 기본방향 27
[그림 5-1] 문화예술 교원연수센터 네트워크 75
[그림 5-2] 교원연수 실행방법 개선방안 79
[그림 5-3]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과정 82
[그림 5-4] 문화예술관련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도 83
[그림 5-5] 교원연수 교육방법 개선방안 85
[그림 5-6] 학교경영자 및 일반교사를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도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