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동기 및 목적 11
2. 연구 범위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다기의 일반적 고찰 13
가. 다기의 역사적 고찰 13
나. 다기의 종류와 기능 16
(1) 찻주전자(다관茶罐) 16
(2) 찻잔(茶盞) 17
(3) 찻잔받침(다탁茶托) 18
(4) 식힘 그릇(숙우熟盂) 18
(5) 차통(차호茶壺) 18
(6) 찻상(茶床) 18
다. 현대의 다기 20
2. 공예작품에 표현된 자연의 이미지 21
III. 작품연구 23
1. 내용적 측면 23
2. 조형적 측면 25
3. 재료 및 기술적 측면 26
가. 재료 26
(1) 칠(漆) 26
(2) 나전(螺鈿) 26
(3) 난각(卵殼) 26
나. 기술적 측면 27
(1) 태(胎)의 제작과정 27
(2) 표현기법 32
4. 작품설명 35
IV. 결론 74
참고문헌 76
Abstract 77
[사진 1] 토기잔잔대 신라시대 15
[사진 2] 청자상감탁잔(靑瓷象嵌托盞) 고려시대 15
[사진 3] 분청사기 덤벙문대접 조선시대 15
[사진 4] 백자양이잔(白子兩耳盞) 조선시대 15
[사진 5] 백동주전자(白銅酒煎子) 조선시대 15
[사진 6] 흑도다기(黑陶茶器), 유태근 作 한국, 2003, 좌(다병), 우(다호) 16
[사진 7, 8] 백자다관, 조선시대 놋다관, 조선시대 16
[사진 9] 청자완 고려시대 17
[사진 10] 청자연화문잔 고려시대 17
[사진 11] 백자소문완 조선시대 17
[사진 12] 청자 찻종 고려시대 17
[사진 13] 식힘그릇, 고려시대 18
[사진 14] 차통, 조선시대 18
[사진 15] 명가다기, 2人 상호: 한국도자기 20
[사진 16] 순백자 난 다기세트, 5人 상호 : 단고재 20
[사진 17] 사군자 골드 다기세트 상호 : 한국도자기 20
[사진 18] 다기세트 서경좌 作, 한국, 2003 20
[사진 19] 유리지 作, 물장구2 한국, 1996~1998 22
[사진 20] MatsudaYuriko 作 차주전자, 일본, 2001 22
[사진 21] 케이코쿠보타-미우라 作 Planet Plant-light, 일본, 1998 22
[사진 22] 시작품 1 32
[사진 23] 시작품 7 32
[사진 24] 시작품 3 32
[사진 25] 시작품 3 32
[사진 26] 시작품 4 32
[사진 27] 시작품 1 33
[사진 28] 시작품 4 33
[사진 29] 시작품 2 33
[사진 30] 시작품 7 33
[사진 31] 시작품 6 33
[사진 32] 시작품 3 33
[사진 33] 시작품 2 33
[배치도 34] 시작품 1-①, 1-②, 1-③, 1-④ 34
[배치도 35] 시작품 2-①, 2-②, 2-③, 2-④ 39
[배치도 36] 시작품 3-①, 3-②, 3-③, 3-④ 44
[배치도 37] 시작품 4-①, 4-②, 4-③ 49
[배치도 38] 시작품 5-①, 5-②, 5-③ 54
[배치도 39] 시작품 6-①, 6-②, 6-③ 59
[배치도 40] 시작품 7-①, 7-②, 7-③ 64
[배치도 41] 시작품 8-①, 8-②, 8-③ 69
[시작품 1] 자연으로... 35
[시작품 2] 눈 내리던 날 40
[시작품 3] 靑汀(청정) 45
[시작품 4] 새벽내음 50
[시작품 5] 바람따라... 55
[시작품 6] 섬그늘 60
[시작품 7] 봄내음 65
[시작품 8] purity(순수)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