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 범위 및 방법 17
II. 이론적 고찰 20
1. 체험 마케팅 21
1-1. 체험 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22
(1) 체험 마케팅의 개념 22
(2) 체험 마케팅의 특성 22
1-2. 전략적 체험 모듈(SEMs) 24
(1) 개념 24
(2) 유형 25
1-3. 체험 제공 수단(ExPros) 33
(1) 개념 33
(2) 체험 마케팅의 전술적 도구 : (ExPros: Experience Providers) 33
2. 체험 공간과 화예디자인 36
2-1. 화장품 기업의 체험 공간 36
2-2. 화예디자인의 기능 가치 37
2-3. 화장품 기업의 체험 제공 수단과 화예디자인 39
III. 화예디자인 적용분석을 위한 사례 연구 43
1. 전제 44
2. 이벤트 공간 44
2-1. 이벤트의 개념 44
2-2. 이벤트의 유형 46
(1) 목적에 따른 분류 46
(2) 형태에 따른 분류 47
(3) 주체에 따른 분류 47
(4) 참가자 입장에 따른 분류 47
2-3. 기업 이벤트의 역할 및 기능 47
2-4. 화장품 기업의 이벤트 공간과 화예디자인 49
(1) 신제품 출시회 50
(2) 고객 강좌 54
(3) 고객 초청 행사 55
3. 전시 공간 57
3-1. 전시의 개념 57
3-2. 전시의 유형 59
(1) 상업 전시 59
(2) 비상업 전시 59
3-3. 기업 전시의 기능과 역할 59
3-4. 화장품 기업의 전시 공간과 화예디자인 61
(1) 전체 이미지관 61
(2) 제품 디스플레이 공간 66
(3) 제품 체험 공간 70
(4) 어트랙션(attraction) 공간 74
4. 소매점 공간 78
4-1. 소매점의 개념 78
4-2. 소매점의 유형 79
(1) 전문품점 80
(2) 백화점 80
(3) 슈퍼마켓 81
(4) 편의품점 81
(5) 슈퍼스토어, 콤비네이션 스토어, 하이퍼마켓 81
(6) 할인판매점 81
(7) 창고판매점 81
(8) 카탈로그 전시장 82
4-3. 소매점의 기능과 역할 82
(1) 경제적 기능 82
(2) 마케팅 활동(marketing operation) 82
4-4. 화장품 기업의 소매점 공간과 화예디자인 83
(1) 쇼윈도 디스플레이 86
(2) 매장 내 디스플레이 93
5. 소결 97
IV. 화장품 기업 체험 공간에서의 화예디자인 적용 분석 99
1. 분석 방법 수립 100
1-1. 분석 대상 자료 수집 방법 100
1-2. 분석 사례의 선정 102
(1) 사례 선정 기준 102
(2) 사례 분석 대상 102
1-3. 내용 분석 기준 103
(1) 공간 내용 분석 103
(2) 화예디자인 특성 분석 103
(3) 체험 유형 분석 103
(4) 체험 제공 요소 분석 104
(5) 공간 조형 요소 분석 104
(6) 강도 표시 105
1-4. 내용 분석을 위한 분석틀 구성 105
1-5. 사례 분석 과정 105
2. 분석 방법에 의한 화예디자인 적용 분석 106
2-1. 내용 분석 106
2-1-1. 이벤트 공간 106
2-1-2. 전시 공간 110
2-1-3. 소매점 공간 114
2-2. 종합 분석 118
(1) 체험분포도 118
(2) 체험 분포 현황 종합 비교표 119
(3) 체험 제공 요소 현황 종합 비교표 120
3. 평가 120
4. 소결 123
V. 결론 126
참고문헌 130
Abstract 133
[표 1] 이벤트ㆍ행사 환경의 특성 46
[표 2] 기업 활동과 기업 이벤트 48
[표 3] 신제품 출시회의 화예디자인 53
[표 4] 고객 강좌의 화예디자인 55
[표 5] 고객 초청행사의 화예디자인 56
[표 6] 엑스포와 전시의 차이 58
[표 7] 전체이미지관-국내 64
[표 8] 전체이미지관-해외 66
[표 9] 제품디스플레이 공간-국내 68
[표 10] 제품디스플레이 공간-해외 70
[표 11] 제품 체험 공간-국내 72
[표 12] 제품 체험 공간-해외 74
[표 13] 어트랙션 공간-국내 76
[표 14] 어트랙션 공간-해외 78
[표 15] 소매점의 분류 방법 80
[표 16] 쇼윈도 디스플레이 92
[표 17] 매장 내 디스플레이 97
[표 18] 분석 대상 자료 수집을 위한 문헌 자료 및 웹사이트 자료 101
[표 19] 사례 분석 대상 103
[표 20] 체험 유형에 따른 분석 기준 104
[표 21] 강도 표시 105
[표 22] 에스티 로더의 이벤트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05
[표 23] 아베다의 이벤트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07
[표 24] 더 히스토리 오브 후의 이벤트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08
[표 25] 마임의 이벤트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09
[표 26] 마임의 전시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10
[표 27] 화진의 전시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11
[표 28] 이니스프리의 전시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12
[표 29] 휴플레이스의 전시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13
[표 30] 미샤의 소매점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14
[표 31] 더 페이스 �事� 전시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15
[표 32] 뷰티 크레딧의 전시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16
[표 33] 에뛰드 하우스, 에스쁘아의 전시 공간 사례 분석 과정도 117
[표 34] 체험적 가치 분석 결과 120
[표 35] 체험 제공 요소 분석 결과 121
[표 36] 공간 조형 요소 분석 결과 122
[표 37] 화예 소재 생장 형태 분석 결과 122
[그림 1] 연구 배경 및 목적 17
[그림 2] 연구 범위 및 방법 19
[그림 3] 마케팅의 시대적 흐름 21
[그림 4] 체험 마케팅의 특징 24
[그림 5] 감각적 효과를 얻기 위한 S-P-C 모델 26
[그림 6] 감성적 효과를 얻기 위한 과정 29
[그림 7] 인지적 마케팅의 목적 30
[그림 8] 행동적 체험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31
[그림 9] 관계적 체험의 상호 커뮤니케이션 32
[그림 10] 전략적 체험 모듈 유형 33
[그림 11] 핵심적 체험 제공 수단 35
[그림 12] 체험 영역과 체험 제공자 35
[그림 13] 체험 공간 37
[그림 14] 화예디자인의 기능가치 39
[그림 15] 소매업체의 분류 79
[그림 16] Immersionary space 84
[그림 17] 체험 제공 수단 104
[그림 18] 사례 분석 과정도 105
[그림 19] 이벤트 공간의 체험 분포도 118
[그림 20] 전시 공간의 체험 분포도 118
[그림 21] 소매점 공간의 체험 분포도 119
[그림 22] 체험가치분포 현황 종합 비교표 119
[그림 23] 체험제공요소 현황 종합 비교표 120
[사진 1] 더페이스샵 광고이미지 40
[사진 2] 더페이스샵 월 페이퍼 40
[사진 3] 시슬리 로고 40
[사진 4] 미샤 로고 40
[사진 5] 꽃을 든 남자 40
[사진 6] 로즈워터 40
[사진 7] 윤숙병, 에스티 로더의 이벤트 41
[사진 8] 맥의 이벤트 공간 41
[사진 9] 몽골의 미샤 매장 41
[사진 10] 더바디샵 매장 41
[사진 11] 마임의 전시부스 41
[사진 12] 안나수이 제품 42
[사진 13] 안나수이 제품 42
[사진 14] 미샤의 제품 42
[사진 15] 안나수이의 웹게시물 42
[사진 16] 미샤의 웹사이트 42
[사진 17] 마임의 영상관 전자매체 42
[사진 18] 시슬리 테이블 장식 51
[사진 19] 시슬리 신제품 출시회 51
[사진 20] 시슬리 행사 진행 과정 51
[사진 21] 고객 선물용 미니 정원 52
[사진 22] 윤숙병, 미니 정원 52
[사진 23] 행사장 입구 장식 52
[사진 24] 아베다 52
[사진 25] 윤숙병, 더 히스토리 오브 후 54
[사진 26] 전찬희, 입구장식 56
[사진 27] 전찬희, 식음테이블연출 56
[사진 28] Flower by kenzo 57
[사진 29] 샤넬의 행사장 연출 57
[사진 30] 04′마임 전시공간 정면 63
[사진 31] 04′마임 전시공간 후면 63
[사진 32] 06′전체 이미지관 전면 64
[사진 33] 06′전체 이미지관 측면 64
[사진 34] 06′전체 이미지관 측면 64
[사진 35] 허브가든 64
[사진 36] 로레알 전시관 65
[사진 37] 로레알 전시관 65
[사진 38] 로레알 전시관 65
[사진 39] 06′ 네이처스관 66
[사진 40] 03′ 마임 전시 공간 67
[사진 41] 로고와 핑크색 플라워 벽지 68
[사진 42] 06′ 마몽드 전시 공간 68
[사진 43] 에트로 전시 공간 69
[사진 44] 에트로 전시 공간 69
[사진 45] 불가리 전시 공간 69
[사진 46] 06' 화진 제품 체험 공간 71
[사진 47] 04' 마몽드 제품 체험 공간 71
[사진 48] 06' 볼로냐 화장품 박람회 비오린 체험 공간 73
[사진 49] 06' 볼로냐 화장품 박람회 파이아빌라 체험 공간 73
[사진 50] 06' 컬러엑스포 헤라 전시 공간 75
[사진 51] 03' 마임의 전시 공간 75
[사진 52] 06'볼로냐의 이벤트 공간 77
[사진 53] 06'볼로냐, 맥의 이벤트 공간 77
[사진 54] 쇼윈도 디스플레이 87
[사진 55] 쇼윈도 디스플레이 87
[사진 56] 에뛰드 매장 앞 디스플레이(교보문고 잠실점) 88
[사진 57] 측면 디스플레이 88
[사진 58] 미니어처 88
[사진 59] 공주방 연출 세부 사진 88
[사진 60] 에뛰드 매장 내부 88
[사진 61] 측면 디스플레이 88
[사진 62] 미샤로고 89
[사진 63] 로즈워터 90
[사진 64] 몽골 미샤 매장 90
[사진 65] 마카오 미샤 매장 90
[사진 66] 미샤매장 90
[사진 67] 쇼윈도 디스플레이 90
[사진 68] 쇼윈도 디스플레이 90
[사진 69] 매장 내 디스플레이 94
[사진 70] 매장 내 디스플레이 94
[사진 71] 셀프 메이크업 코너 95
[사진 72] 미인들의 놀이터 95
[사진 73] 바닥 장식 95
[사진 74] 에스쁘아 출입구 96
[사진 75] 매장 내부 96
[사진 76] 에스쁘아 진열대 96
[사진 77] 포토존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