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1
제1절 연구목적과 필요성 11
제2절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방과후 아동지도 서비스의 개념 및 유형 15
제2절 방과후 아동지도의 현황 및 문제점 17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기관현황 17
1) 사회복지관 또는 지역아동센터 19
2) 청소년 방과 후 아케데미/공부방 20
3) 어린이집 21
2.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 법적 근거 22
3. 방과후 아동지도의 정부시책 24
4. 방과후 아동지도의 문제점 26
제3절 방과후 아동지도 서비스 만족도 27
1. 서비스 만족의 개념 27
2. 만족도의 개념과 관련이론 28
3. 선행연구 29
III. 연구방법 32
제1절 조사대상 32
제2절 조사도구 및 내용 33
제3절 자료 분석 35
IV. 연구 결과 분석 35
제1절 학부모 및 아동의 일반적 사항 35
제2절 학부모 및 아동의 서비스의 이용관련 사항 38
1. 방과 후 아동지도의 이용 38
2. 학부모의 방과 후 아동지도의 서비스 관련 사항 41
3. 방과 후 아동지도 기관의 접근성 41
제3절 학부모와 아동의 방과후 아동지도 서비스 43
제4절 학부모와 배경변인과 만족도의 관계 45
1. 학부모의 일반적 사항과 만족도의 관계 45
1) 학부모의 교육수준과 만족도 차이 검증 45
2) 학부모의 근로시간과 만족도 차이 검증 46
3) 학부모의 가족수입과 만족도 차이 검증 47
4) 아동연령과 학부모 만족도 차이 검증 48
5) 아동의 기관이용기간과 학부모 만족도 차이 검증 49
6) 학부모연령과 만족도 차이 검증 50
2. 학부모의 서비스 이용관련 사항과 만족도와의 관계 51
제5절 아동의 배경변인과 만족도와의 관계 52
제6절 부모와 아동의 환경에 대한 만족 비교 53
1. 부모와 아동의 환경에 대한 만족 비교표 53
2. 부모와 아동의 담당교사에 대한 만족 비교표 54
V. 결론 56
제1절 요약 및 논의 56
제2절 제언 59
참고문헌 62
[부록] 설문지 66
Abstract 78
[표 1] 전국 방과 후 아동지도 기관 현황 18
[표 2] 방과후 아동지도 관련법 23
[표 3] 학부모용 설문지 구성내용 33
[표 4] 아동용 설문지 구성내용 34
[표 5] 학부모와 아동의 일반적 사항 36
[표 6] 방과 후 아동지도의 이용이유 39
[표 7] 방과 후 아동지도의 이용여부 39
[표 8] 방과 후 아동지도의 계속이용 이유 39
[표 9] 아동의 방과 후 아동지도의 이용이유 40
[표 10]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41
[표 11] 방과 후 아동지도 서비스의 인지도 41
[표 12] 집과 방과 후 아동지도 기관과의 거리 42
[표 13] 통학수단 42
[표 14] 학부모의 방과 후 아동지도 서비스 만족도 43
[표 15] 아동의 방과 후 아동지도 서비스 만족도 빈도결과 44
[표 16] 학부모의 교육수준과 영역별 만족도의 집단간 차이 45
[표 17] 학부모의 근로시간과 영역별 만족도의 집단간 차이 46
[표 18] 학부모의 가족수입과 영역별 만족도 집단간 차이 47
[표 19] 아동연령과 영역별 만족도의 집단간 차이 48
[표 20] 아동의 기관이용기간과 영역별 만족도의 집단간 차이 49
[표 21] 학부모연령과 영역별 만족도의 집단간 차이 50
[표 22] 부모의 방과 후 아동지도의 인지도와 영역별 만족도의 집단간 차이 51
[표 23]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과 만족도의 집단간 차이 52
[표 24] 환경에 대한 만족 비교 54
[표 25] 담당교사에 대한 만족 비교표 55
[그림 1] 환경에 대한 만족 비교표 53
[그림 2] 담당교사에 대한 만족 비교표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