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6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9
2-1. 분석대상 9
2-2. 분석방법 9
2-3. 설문조사 및 통계처리방법 10
II. 반려동물 문화산업의 이론적 배경 12
1. 반려동물과 반려동물문화 12
1-1. 반려동물의 개념과 인간과의 관계 12
1-2. 반려동물의 동물매개활동과 동물매개치료 14
1-3. 후기 산업사회에서 반려동물문화 17
1-4. 국내 반려동물문화 활동 18
1-4-1. 사단법인 한국애견협회의 문화활동 18
1-4-2. 삼성생명구조센터의 문화사업 활동 20
2. 국내 반려동물에 대한 제반적 문제 21
3. 일본의 동물애호관리법과 한국의 동물보호법 23
3-1. 동물보호법 23
3-2. 일본의 동물애호관리법 25
3-3. 한국의 동물보호법 28
4. 반려동물문화 교양과목 개설의 중요성 31
5. 반려동물매개치료 전공과목 운영의 필요성 33
III.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 분석결과 및 고찰 36
1. 2년제 대학 애완동물 관련과의 교육과정 편제 비교 36
2. 대학별 주요 전공 실습과목 편제 41
3. 대학별 공통, 유사 전공과목에 대한 개설 및 편제비율 45
4. 애완동물 관련 교과목 선호도 48
IV. 요약 및 제언 51
V. 참고문헌 53
부록 57
ABSTRACT 59
감사의 글 63
[표 1] 전체 개설 과목수에 대한 교양 및 전공과목수의 편제 38
[표 2] 전공과목수에 대한 전공이론 과목수와 전공실습 과목수의 편제 39
[표 3] 그루밍 및 트리밍, 핸들링, 애견훈련 및 도그쇼, 수의 간호의 이론 및 실습과목수 41
[표 4] 그루밍 및 트리밍, 핸들링, 애견훈련 및 도그쇼, 수의 간호의 실습과목 학기수 43
[표 5] 대학별 공통, 유사 전공과목에 대한 편제비율과 과목수 및 학기수 45
[표 6] 애완동물관련 교과목 선호도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