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12
3. 연구의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재가복지서비스의 개념 14
2. 재가복지서비스의 유형 15
3. 재가노인복지서비스 욕구 16
4. 재가노인복지의 이론 18
(1) 대체모형(substitution mode) 18
(2) 위계적 선택모형(hierarchical compensatory madel) 19
(3) 분업모형(task specificity model) 19
(4) 보완모형 19
(5) 이론종합 20
5. 선행연구의 검토 21
6. 우리나라 재가복지서비스 현황 23
1) 배경 23
가. 탈 시설화 24
나. 정상화이론 25
2) 제공자적 측면 26
7. 홍성군 재가복지 서비스 현황 29
III. 조사방법 30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0
2. 조사도구의 내용 30
3. 자료분석 31
4. 연구의 한계점 31
IV. 연구결과 및 분석 33
1. 조사대상자의 특성 33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33
2) 조사대상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35
3) 조사대상자의 건강 및 질병상태 41
2. 재가복지서비스의 욕구사항 42
1) 생활 및 가사서비스 42
(1) 제공받고 있는 생활 및 가사서비스 42
(2) 제공받고 싶은 생활 및 가사서비스 44
2) 간병서비스 46
(1) 제공받고 있는 간병서비스 46
(2) 제공받고 싶은 간병서비스 48
3) 정서적서비스 50
(1) 제공받고 있는 정서적서비스 50
(2) 제공받고 싶은 정서적서비스 52
4) 결연서비스 54
(1) 제공받고 있는 결연서비스 54
(2) 제공받고 싶은 결연서비스 56
5) 의료서비스 58
(1) 제공받고 있는 의료서비스 58
(2) 제공받고 싶은 의료서비스 60
6) 자립지원서비스 61
(1) 제공받고 있는 자립지원서비스 61
(2) 제공받고 싶은 자립지원서비스 63
7) 주민교육서비스 64
(1) 제공받고 있는 주민교육서비스 64
(2) 제공받고 싶은 주민교육서비스 65
3. 재가복지서비스의 만족도 66
1) 전반적인 만족도 66
2) 개인적 변인에 따른 전체만족도 66
3) 세부사업 만족도 68
4) 재가복지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69
5) 재가복지서비스의 개선점 69
V.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 77
Abstract 83
[표 II-1]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만족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23
[표 II-2] 재가복지서비스별 예산 지원액 28
[표 II-3] 재가복지서비스별 예산 지원 기준 28
[표 II-4] 홍성군 재가노인복지시설 현황 29
[표 III-1] 설문지의 구성 31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IV-2] 가족구성 35
[표 IV-3] 동거 가족 수 35
[표 IV-4] 여가활동 36
[표 IV-5] 주로 도와주는 사람 36
[표 IV-6] 주 수입원 37
[표 IV-7] 경제적인 수입(돈)을 기준으로 생활가능여부 37
[표 IV-8] 월평균소득(정부지원, 후원금 포함) 38
[표 IV-9] 월평균소득과 생활가능여부 39
[표 IV-10] 생활비의 사용처 40
[표 IV-11] 어려움 41
[표 IV-12] 현재 건강상태 41
[표 IV-13] 1년 이상 앓고 있는 질병/어떤 질병 42
[표 IV-14] 제공받고 있는 생활 및 가사서비스 43
[표 IV-15] 제공받고 싶은 생활 및 가사서비스 45
[표 IV-16] 제공받고 있는 간병서비스 47
[표 IV-17] 제공받고 싶은 간병서비스 49
[표 IV-18] 제공받고 있는 정서적서비스 51
[표 IV-19] 제공받고 싶은 정서적서비스 53
[표 IV-20] 제공받고 있는 결연서비스 55
[표 IV-21] 제공받고 싶은 결연서비스 57
[표 IV-22] 제공받고 있는 의료서비스 59
[표 IV-23] 제공받고 싶은 의료서비스 61
[표 IV-24] 제공받고 있는 자립지원서비스 62
[표 IV-25] 제공받고 싶은 자립지원서비스 63
[표 IV-26] 제공받고 있는 주민교육서비스 64
[표 IV-27] 제공받고 싶은 주민교육서비스 65
[표 IV-28] 전반적인 만족도 66
[표 IV-29] 개인적 변인에 따른 전체만족도 67
[표 IV-30] 세부사업 만족도 68
[표 IV-31] 이용하지 않는 이유 69
[표 IV-32] 개선점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