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II. 이론적 배경 9
1. 학교급식의 목적 9
2. 구매 관리 10
3. 공동구매의 의미 12
1) 공동구매의 의미 12
2) 공동구매의 기원 12
3) 공동구매 가격 방식 13
4) 공동구매의 동기요인 13
5) 가격 촉진과 수량할인에 대한 연구 14
(1) 가격촉진의 부정적 효과 15
(2) 수량할인(Quantity Discount)에 대한 연구 16
4. 우리나라의 학교급식 공동구매 현황 17
1) 부산ㆍ경남지역 학교급식 공동구매 17
2) 광주ㆍ전남지역의 학교급식 공동구매 17
3) 제주지역의 학교급식 공동구매 17
5. 외국의 학교급식 공동구매 현황 18
1) 일본의 학교급식 공동구매 18
2) 미국의 학교급식 공동구매 현황 18
III. 조사대상 및 연구 방법 19
1. 연구 대상 및 기간 19
2. 공동구매 추진 방법 19
3. 조사자료 분석 19
IV. 연구 결과 및 고찰 20
1. 표본 조사 결과 20
2. 설문조사 결과 24
1) 급식품 공동구매의 효과성 24
2) 납품업체와 학교간의 공동구매 기여성 25
3) 공동구매군의 적정 학교수 26
4) 공동구매의 적정 품목수 26
5) 공동구매 계속 추진 여부 27
6) 공동구매 시행에 대한 인식변화 28
7) 공동구매의 개선 효과 29
8) 공동구매의 업무의 편의성 30
V. 요약 33
참고문헌 34
ABSTRACT 36
표 1) 학교급식 일반 현황 20
표 2) 학교급식 공동구매추진 흐름도 23
표 3) 공동구매군의 학교 적정수 26
표 4) 공동구매의 적정 품목수 27
표 5) 공동구매 추진 여부 28
표 6) 공동구매 시행에 따른 인식 변화 28
표 7) 공동구매 업무의 편의성 30
그림 1) 6월분 급식물품 입찰현황 22
그림 2) 7월분 급식물품 입찰현황 22
그림 3) 급식품 공동구매의 효과성 24
그림 4) 납품업체와 학교간의 공동구매 기여성 25
그림 5) 공동구매의 개선 효과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