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의 방법 16
제4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리더십 이론 19
1. 리더십의 개념 19
2. 거래적 리더십 23
1) 업적에 따른 보상(contingent reward) 26
2) 예외관리(management-by-exception) 27
3. 변혁적 리더십 28
4.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32
1) 카리스마(charisma) 34
2) 개별적 배려(individualized consideation) 38
3) 지적 자극(intellectual stimulation) 40
제2절 직무만족 이론 46
1. 직무만족의 개념 46
2. 직무만족과 리더십의 관계 49
제3절 직무성과 이론 51
1. 직무성과의 개념 51
2. 직무성과와 리더십의 관계 53
제3장 조사연구의 설계 56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56
1. 연구모형 56
2. 가설의 설정 5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0
1. 변혁적 리더십 60
2. 직무만족 60
3. 직무성과 60
제3절 연구설계 61
1. 설문지 구성 61
1) 변혁적 리더십 61
2) 직무만족 62
3) 직무성과 63
2. 자료수집 64
3. 연구방법 65
제4장 실증연구의 결과 66
제1절 표본의 특성 및 타당성 검증 66
1. 표본의 특성 66
2. 타당성 검증 68
1) 타당성 69
2) 측정변수의 상관관계 73
제2절 가설의 검증 75
1.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의 관계 75
2.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성과의 관계 81
3.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의 관계 88
제5장 결론 91
제1절 연구의 요약 91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시사점 93
참고문헌 96
설문지 103
Abstract 108
[표 2-1] 학자들의 리더십의 정의 22
[표 2-2] 리더십 요인 33
[표 2-3] 비카리스마적 리더와 카리스마적 리더의 행동요소 37
[표 3-1] 설문지 구성 64
[표 4-1] 인구통계학적 변수 특성 67
[표 4-2]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70
[표 4-3]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71
[표 4-4] 직무성과에 대한 요인분석결과 72
[표 4-5] 연구에 사용한 변수의 기술통계량 73
[표 4-6] 변수 간 상관계수 74
[표 4-7] 카리스마와 직무만족 77
[표 4-8] 지적자극과 직무만족 78
[표 4-9] 개별적 배려와 직무만족 80
[표 4-10] 카리스마와 직무성과 83
[표 4-11] 지적자극과 직무성과 85
[표 4-12] 개별적 배려와 직무성과 87
[표 4-13] 직무만족과 직무성과 89
[표 4-14] 가설검증결과 요약 90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거래적 리더십 과정 25
[그림 2-2] 변혁적 리더십 과정 31
[그림 3-1] 연구 모형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