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感謝의 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 문제의 제기 13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1. 여행서비스의 개념과 분류 19
1) 여행서비스의 개념 19
2) 여행서비스의 특성 24
3) 여행서비스의 상품분류 26
4) 여행서비스의 유통경로 32
2. 여행자의 여행서비스 구매행동 특성 33
1) 여행자 구매행동의 개념 33
2) 욕구ㆍ동기와 여행자 행동 35
3) 지각ㆍ태도와 여행자 행동 37
4) 여행자의 의사결정 모델 40
(1) Howard-Sheth Model 41
(2) Engel-Blackwell Model 44
3. 관련연구의 통합적 논의 47
1) 여행자의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관련성 47
(1) 고객만족의 개념 및 결정요소 47
(2) 여행상품 및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51
2) 신용카드 여행서비스의 구매행동 특성 58
3) 주요변수의 도출 61
제3장 실증조사를 위한 연구설계 63
1. 연구의 모형과 가설의 설정 63
1) 연구의 모형 63
2) 가설의 설정 64
2. 설문지의 구성 66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68
1) 조사대상 68
2) 분석방법 68
제4장 실증분석결과 7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0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0
2) 조사대상자의 신용카드 이용특성 71
3) 신용카드 여행서비스 구매행동 특성 73
4) 신용카드 여행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 75
2.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76
3. 가설검증 결과 78
1) 신용카드 이용특성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79
2) 신용카드 여행서비스 구매행동 특성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82
(1) 여행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고객만족도의 관계 82
(2) 여행서비스에 대한 관심도와 고객만족도의 관계 84
(3) 여행서비스 이용빈도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86
(4) 여행지역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87
(5) 여행목적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88
3)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 89
제5장 요약 및 결론 90
1. 요약 90
2. 결론 92
참고문헌 95
부록-설문지 103
ABSTRACT 108
[표 2-1] 여행서비스의 특성 26
[표 2-2] 서비스 수용자와 서비스 행위성격에 의한 분류 28
[표 2-3] 서비스 조직과 고객의 접촉관계에 의한 분류 29
[표 2-4] 고객상호작용과 주문생산화 정도에 따른 분류 30
[표 2-5] 여행서비스의 분류 31
[표 2-6] 여행동기의 분류유형 36
[표 3-1] 설문지의 구성 67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4-2] 조사대상자의 신용카드 이용특성 72
[표 4-3] 신용카드 여행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및 관심도 73
[표 4-4] 신용카드 여행서비스 이용빈도, 여행지역 및 여행목적 74
[표 4-5] 신용카드 여행서비스 이용자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 76
[표 4-6] 신뢰도 분석 77
[표 4-7] 신용카드 여행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측정요인에 관한 요인분석 78
[표 4-8] 소지카드 종류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79
[표 4-9] 주 이용기능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80
[표 4-10] 월평균 결제금액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81
[표 4-11] 총 사용연수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82
[표 4-12] 여행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주서비스 만족도의 관계 83
[표 4-13] 여행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부대서비스 만족도의 관계 84
[표 4-14] 여행서비스에 대한 관심도와 주서비스 만족도의 관계 85
[표 4-15] 여행서비스에 대한 관심도와 부대서비스 만족도의 관계 86
[표 4-16] 여행서비스 이용빈도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87
[표 4-17] 여행지역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88
[표 4-18] 여행목적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 88
[표 4-19]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 8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여행상품 구성요소의 상품화 23
[그림 2-2] 경험재로서의 여행서비스 27
[그림 2-3] 무형성의 배합이 큰 여행서비스 27
[그림 2-4] 요구, 욕구 및 동기와의 관계 35
[그림 2-5] Mayo의 여행자 동기 영향요인 38
[그림 2-6] Howard-Sheth Model에 적용된 여행자의 의사결정과정 43
[그림 2-7] Engel-Blackwell Model에 적용된 여행자 의사결정과정 45
[그림 3-1] 연구의 모형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