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감사의 글 13
제1장 서론 14
1. 문제의 제기 14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0
1. 와인의 개념 및 분류 20
1) 와인의 개념 20
2) 와인의 분류 21
(1) 색깔에 의한 분류 21
(2) 식사시 용도에 의한 분류 22
(3) 거품유무에 의한 분류 23
(4) 당도에 의한 분류 23
(5) 바디(Body)에 의한 분류 24
2. 와인소비자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 25
1) 와인 소비의 일반적 특징 25
(1) 음용빈도 26
(2) 소비량 26
(3) 구매처 27
(4) 구매목적 27
2) 와인소비자에 대한 이론적 고찰 28
(1) 소비자행동의 개념 28
(2) 정보처리적 접근에 의한 구매의사 결정과정 29
3) 인구통계학적 특성 31
3. 와인구매요인에 대한 고찰 33
1) 와인구매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33
2) 와인 구매요인 분석 34
(1) 와인의 가격 34
(2) 와인 디자인 35
(3) 와인 생산연도 36
(4) 와인의 맛ㆍ색ㆍ향 등 37
(5) 와인 품질 등급 38
(6) 와인 생산지역(생산국가) 42
4. 구매후 행동에 관한 고찰 43
1) 고객 충성도 43
2) 고객 만족도 44
제3장 국내 와인시장의 현황 47
1. 국내의 와인시장의 형성과 유통채널의 변화 47
1) 우리나라 와인시장의 형성 47
2) 와인 유통채널의 변화 49
2. 국내 와인소비량 증가 추이 50
1) 국내 와인소비 추이 50
2) 와인 수입 현황 58
제4장 연구설계 66
1. 연구의 모형 및 가설의 설정 66
1) 연구의 모형 66
2) 가설의 설정 67
2. 설문지의 구성 69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71
1) 조사대상 71
2) 분석방법 71
제5장 실증분석 결과 7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2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2) 와인소비 특성 73
3) 와인 구매요인의 중요도 75
2. 신뢰도 분석 76
3. 가설검증 결과 77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와인 구매요인의 차이 77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와인 소비특성의 차이 81
① 성별에 따른 와인 소비특성의 차이 81
② 연령에 따른 와인 소비특성의 차이 84
③ 직업에 따른 와인 소비특성의 차이 88
3) 와인 구매요인과 와인에 대한 충성도와의 관계 92
4) 와인 소비특성에 따른 와인에 대한 충성도의 차이 94
제6장 요약 및 결론 97
1. 요약 97
2. 결론 99
참고문헌 101
설문지 104
Abstract 108
[표 2-1] 와인의 분류 25
[표 2-2] 가격대별 와인 구매 장소 27
[표 2-3] 와인구매자의 고려사항 38
[표 2-4] 주요 와인생산국의 품질등급체계 39
[표 2-5] 고객만족과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6
[표 3-1] 주종별 주류 수입 개방 현황 48
[표 3-2] 총포도주 소비현황 49
[표 3-3] 와인종류별 수입현황 52
[표 3-4] 성별 가장 좋아하는 술과 즐겨 마시는 술 55
[표 3-5] 성별 선물로 주고 싶은 술과 받고 싶은 술 55
[표 3-6] 연령별 좋아하는 술과 즐겨 마시는 술 56
[표 3-7] 연령별 선물로 주고 싶은 술과 받고 싶은 술 56
[표 3-8] 와인 음용장소 및 동반자 57
[표 3-9] 품목별 주류 수입실적 59
[표 3-10] 년도별 주류 수입금액 증감률 60
[표 3-11] 품목별 수입단가(2003) 60
[표 3-12] 품목별 주 수입국 현황 1 60
[표 3-13] 품목별 주 수입국 현황 2 61
[표 3-14] 2004년 주류 국가별 수입현황 61
[표 3-15] 프랑스 지역의 포도주 생산지역과 국내 수입 점유율 62
[표 3-16] 국가별ㆍ종류별 국내수입현황(2000년) 63
[표 3-17] 국내 최다판매 MVP 와인 64
[표 4-1] 설문지의 구성 70
[표 5-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2
[표 5-2] 조사대상자의 와인소비 특성 74
[표 5-3] 와인 구매요인의 중요도 76
[표 5-4] 신뢰도 분석 77
[표 5-5] 성별에 따른 와인 구매요인의 차이 78
[표 5-6] 연령에 따른 와인 구매요인의 차이 79
[표 5-7] 직업에 따른 와인 구매요인의 차이 81
[표 5-8] 성별에 따른 음용빈도의 차이 82
[표 5-9] 성별에 따른 음용량의 차이 83
[표 5-10] 성별에 따른 구매장소의 차이 83
[표 5-11] 성별에 따른 구매목적의 차이 84
[표 5-12] 연령에 따른 음용빈도의 차이 85
[표 5-13] 연령에 따른 음용량의 차이 86
[표 5-14] 연령에 따른 구매장소의 차이 87
[표 5-15] 연령에 따른 구매목적의 차이 88
[표 5-16] 직업에 따른 음용빈도의 차이 89
[표 5-17] 직업에 따른 음용량의 차이 90
[표 5-18] 직업에 따른 구매장소의 차이 91
[표 5-19] 직업에 따른 구매목적의 차이 92
[표 5-20] 와인 구매요인과 와인에 대한 충성도와의 관계 93
[표 5-21] 음용빈도에 따른 와인에 대한 충성도의 차이 94
[표 5-22] 음용량에 따른 와인에 대한 충성도의 차이 95
[표 5-23] 구매장소에 따른 와인에 대한 충성도의 차이 95
[표 5-24] 구매목적에 따른 와인에 대한 충성도의 차이 9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9
[그림 2-1] 정보처리과정 30
[그림 3-1] 와인 유통형태별 점유율 50
[그림 3-2] 일반와인과 기포성 와인의 소비추이 52
[그림 3-3] 국내 와인 소비량 53
[그림 3-4] 국가별 1인당 와인 소비량 54
[그림 3-5] 나이에 따른 와인 소비자 분포도 57
[그림 3-6] 국내 주류 수입 동향 58
[그림 3-7] 수입와인시장의 성장추세 59
[그림 3-8] 국가별 와인 수입비율 63
[그림 3-9] 국내 와인시장 성장 추세 65
[그림 4-1] 연구모형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