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과 동기 11
2. 연구방법 12
II. 성만찬 연구사 14
1. 서론 14
2. 상징적 해석 14
2.1. D. F. Strau 14
3. 종말론적 해석 15
3.1. A. Schwitzer 15
3.2. R. Otto 16
4. 종교사적 해석 16
4.1. A. Eichhorn 16
4.2. W. Heitm ller 17
4.3. R. Bultmann 17
5. 종말론과 종교사적 견해의 통합 18
5.1. H. Lietzmann 18
5.2. E. Lohmeyer 19
5.3. O. Cullmann 19
6. 결론 20
III. 주의 만찬의 기원에 대한 연구 21
1. 서론 21
2. Passover Meal과 kiddus Meal 비교 21
3. Haburah Meal 24
4. Essene meal와 Zebah todah 25
5. 결론 27
IV. 신약성경에서의 주의 만찬 본문 비교연구 28
1. 서론 28
2. 공관복음서와 고전 본문비교 28
3. 본문간의 차이 31
4. 결론 32
V. 주의 만찬 전승 33
1. 서론 33
2. 고전과 성만찬 33
2.1. 서론 33
2.2. 바울본문의 우선성에 대한 증거 33
2.3. 마가본문의 우선성에 대한 증거 35
2.4. 기록 연대기로 본 바울 본문과 마가 본문 36
2.4.1. 고린도전서 기록연대 36
2.4.2. 마가복음의 기록연대 37
2.5. 결론 37
3. 고전 11:23-26에 나타난 주의 만찬 전승 37
3.1. 서론 37
3.2. 고전 11:23, 15:1-3과 갈 1:11-12의 관계 38
3.2.1. gnwrivzw, paralambavnw, paradivdwmi의 의미 39
3.2.2. ajpokavluyi" 의 의미 40
3.2.3. ajpokavluyi" 와 gnwrivzw, paralambavnw의 관계 정리 42
3.3. ajpo; tou' kurivou와 전승 43
4. 결론 45
VI. 고전 11:23-26의 본문 주석 46
1. 서론 46
2. 예비적 고찰 46
3. 본문의 내용 47
4. 어휘분석 48
4.1. 고전 11:23의 어휘 분석 48
4.1.1. paralambavnw, parevdwka 48
4.1.2. paredivdeto 50
4.2. 고전 11:24의 어휘 분석 52
4.2.1. eujcaristhvsa" 52
4.2.2. Tou'tov mouv ejstin to; sw'ma to; uJpe;r uJmw'n: 59
4.2.3. ajnavmnhsin 60
4.3. 고전 11:25의 어휘 분석 61
4.3.1. Tou'to to; pothvrion hJ kainh; diaqhvkh ejsti;n ejn tw'/ ejmw'/ai{mati: ejmw'/ ai{mati 61
4.4. 고전 11:26의 어휘 분석 62
4.4.1. to;n qavnaton tou' kurivou 62
4.4.2. kataggevllete 64
4.4.3. a[cri" ou| e[lqh 64
5. 결론 65
VII. 상징행위로서 주의 만찬 66
1. 서론 66
2. 성전청결과 eujcaristiva의 관계 66
3. bavptisma 와 eujcaristiva의 관계 69
4. katallagh와 eujcaristiva의 관계 70
5. ajpolutrwvsew"와 eujcaristiva의 관계 71
6. iJlasthvrion과 eujcaristiva의 관계 72
7. oJ uiJo;" tou' ajnqrwvpou 와 eujcaristiva의 관계 75
8. dikaiosuvnh qeou와 eujcaristiva의 관계 80
9. 결론 83
VIII. 결론 85
1.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념하는 것으로 주의 만찬 86
2. 종말론적 기대로서의 주의 만찬 87
3. 하나 됨의 교제로서 주의 만찬 88
4. 새 언약 체결로서 주의만찬 89
參考文獻 91
ABSTRACT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