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동기(The motivation to research) 9
2. 연구 방향(A direction of research)과 연구 방법(A method of research) 11
II. 존 칼빈의 기독론 분석 13
1. 칼빈의 기독론에 대한 고광필 교수의 견해 13
(1) '원죄'와 인간의 '부패한 본성' 14
(2) 칼빈의 '율법관'과 율법의 3가지 기능 14
(3) 율법과 복음의 관계 15
(4) 성경의 2가지 신지식 16
(5) 속죄 사역의 출발점 17
2. 존 칼빈의 기독론에 대한 조봉근 교수의 견해 18
(1)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한 분석 18
(2) 그리스도의 사역에 관한 분석 23
(3) 그리스도의 '속죄의 교리'에 관한 분석 27
(4) 그리스도의 '대언의 교리'에 관한 분석 29
(5) 두 대언자,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님 30
3. 존 칼빈의 기독론에 대한 박해경 교수의 견해 31
(1)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지는 사죄의 은총 31
(2) 칼빈의 기독론(Christology)은 칼빈의 구원론(Soteriology) 32
(3) '구원론적 기독론'이라는 '기능적인 기독론'을 전개함 33
(4) '그리스도의 직분론'으로 3중직과 '그리스도의 신분'으로서 비하와 승귀 35
(5) 칼빈의 승천교리에 조명한 기독론 37
4. 존 칼빈의 기독론 연구에 대한 요약정리 38
III. 칼 바르트의 기독론 분석 41
1. 칼 바르트의 기독론에 대한 티모디 브랏쇼 교수의 견해 41
(1) 바르트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자유 41
(2) 바르트에 있어서 하나님의 형태 44
(3) 바르트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역사 48
(4) '일반 역사'(Historie)와 '원 역사'(Geschichte) 56
(5) 티모디 브랏쇼의 그에 대한 평가 59
2. 칼 바르트의 기독론에 대한 서철원 교수의 견해 62
(1) 변증법적으로 하나님의 성육신을 말 한다. 62
(2) 신인연합과 피조물을 하나님의 존재에로의 동참 62
(3) 죄도 성육신으로 해결한다. 63
(4) 바르트의 신-정통주의는 근세주의의 변용이요, 정통신학이 아니다. 63
(5) 밑에서 위에로의 기독론 64
(6) 그리스도의 선재는 인격으로 존재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속에서 존재하심 65
(7) 화해의 사역 안에서 그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66
(8) 우리는 '로고스 아사르코스'(Logosasarkos : 육신을 전제하지 않는 말씀)와 함께 '예수 그리스도'를 접촉할 수 없다. 68
3. 칼 바르트의 기독론에 대한 박아론 교수의 견해 69
(1) 그리스도와 신(God)의 구체성 70
(2) 그리스도의 성육신 71
(3) 그리스도와 삼위일체 72
(4) 그리스도와 창조 73
(5) 그리스도와 선택 74
4. 칼 바르트의 기독론에 대한 나용화 교수의 견해 75
(1) 바르트의 계시관과 역사관 75
(2) '그리스도-사건'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나 주시는 '하나님의 순수한 임재' 즉 '하나님의 자유'이다. 76
(3) 일반 역사와 특별 역사의 구별 77
(4) '인간의 죄성(sinful nature)'이 아니라 '인간의 유한성'이다. 78
(5) 역사적 나사렛 예수를 인간의 육체를 입은 하나님으로 간주하지 않았다. 78
(6) 예수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일반 역사의 사건'으로 간주하면서도 역시 '십자가의 죽음'은 '계시로서의 특별역사'라고 주장함. 79
5. 칼 바르트의 기독론 연구에 대한 요약정리 81
(1) 서철원 교수에 대한 총평 81
(2) 박아론 교수에 대한 총평 82
(3) 나용화 교수에 대한 총평 83
6. 바르트 사상 변호자들에 대한 정리 84
(1) '20세기 신학'(스탠리 그렌츠외)의 책에서 본 바르트의 신학사상 84
(2) 윤성범 교수의 책에서의 칼 바르트의 사상 86
(3) 이형기 교수의 번역 책에 나타난 칼 바르트의 사상 89
IV. 맺는 말 93
참고문헌(Bibliography) 95
Abstract 100
감사의 말(Acknowledgement)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