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용어의 정의 14
1) 보편적 접근권 (Universal Access) 14
2) 유료TV (Pay-Per-View 또는 Pay-TV) 15
II. 보편적 접근권의 배경 및 방송의 공공성 16
1. 보편적 접근권의 배경 16
1) 보편적 접근권 (Universal Access) 16
(1) 보편적 접근권의 기본 개념 16
(2) 보편적 접근권 정책의 이론적 근거 18
2. 방송의 공영적 이념과 보편적 접근권 21
1) 공공성과 공영성의 논리 21
2) 유럽에서의 공영방송의 특징 22
3) 방송시장의 공익주의와 시장주의 24
III. 스포츠의 공공성과 스포츠 중계권 시장의 변화 26
1. 스포츠의 공영적 의미와 중계권 26
1) 스포츠의 공공재로서의 개념 26
2) 스포츠와 방송의 공공성 27
2. 스포츠 중계권 시장의 변화 28
1) 스포츠 중계권의 개념 28
2) 다채널 시대의 매체 간의 경쟁변화 28
3) 콘텐츠 부족과 중계권 가격의 변화 30
4) 방송콘텐츠로서의 스포츠 31
IV. 스포츠 중계방송의 보편적 접근권의 법제화 현황 35
1. 스포츠 중계방송의 보편적 접근권의 발단 35
1) 스포츠 중계방송에 대한 보편적 접근권 35
(1) 스포츠 중계방송 35
(2) 스포츠 중계방송의 보편적 접근권 36
2. 유럽 국가의 보편적 접근권에 대한 법제화 현황 37
1) 영국 38
(1) BBC의 특별행사 방송 39
(2) 특별지정행사의 유료방송금지 39
2) 호주 42
3) 독일 44
4) 이탈리아 45
5) 프랑스 46
6) 유럽 국가의 특별행사목록에 대한 우선 방송사 46
3. 미국의 보편적 접근권에 대한 반론 48
V. 국내 스포츠 방송 중계의 현황 51
1. 국내 스포츠 방송 실태 51
1) 국내 스포츠 중계의 역사 51
2) 국내 스포츠 중계의 현황 52
3) 2002년 월드컵 유치와 중계권 가격 급등 54
2. 국내 스포츠 중계방송 및 중계권 현황 55
1) 국내 지상파 3사의 방송 체제의 변화 55
(1) 스포츠 중계권 가격폭등과 '코리아 풀'의 유효성 56
(2) 지상파 3사의 국내 스포츠 중계방송 현황 58
VI. 스포츠 중계방송의 보편적 접근권에 대한 의견 61
1. '보편적 접근권' 관련 방송법 개정안 61
2. 스포츠 중계방송의 보편적 접근권의 찬ㆍ반론 62
VII. 국내의 보편적 접근권 적용 방안 및 기대효과 65
1. 국내 보편적 접근권의 현실 65
1) 보편적 접근권 법제화 방식의 문제점 65
2) 국내에서 보편적 접근권에 관한 법제화의 가능성 67
2. 보편적 접근권의 법제화로 인한 기대효과 68
1) 방송사 간의 스포츠 중계권의 균형 68
2) 국가적인 국민과 사회의 통합 69
3) 국내 스포츠 산업의 활성화 69
4) 비인기 종목의 육성 69
VIII.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3
참고문헌 74
ABSTRACT 80
표 1. 역대 월드컵 TV중계권료 29
표 2. 영국 방송법이 정한 특별지정행사목록 41
표 3. anti-siphoning list (Schedule 2) 43
표 4. 독일의 특별행사 목록 44
표 5. 이탈리아의 특별행사 목록 45
표 6. 프랑스 행사목록 46
표 7. 유럽국가의 보편적 접근권에 대한 우선방송사 47
표 8. 스포츠 이벤트 국내 중계권 계약 현황 53
표 9. 한국의 월드컵 축구 중계권 가격 비교 55
표 10. 지상파 3사의 스포츠 중계권에 대한 코리아 풀 계약파기 사례 57
표 11. 지상파 3사의 국내 스포츠 생중계 횟수 58
표 12. 지상파 방송계열 스포츠 PP의 국내 스포츠 생중계 횟수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