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3
3. 연구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4
5.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등산 방식 17
1) 기간에 따른 분류 17
2) 인원에 따른 분류 19
3) 운행방식에 따른 분류 19
4) 계절에 따른 분류 20
5) 대상지에 따른 분류 21
2. 등산 용품 23
3. 참여 정도 24
4. 마케팅 활동 25
1) 제품(product) 26
2) 가격(price) 27
3) 장소(place) 27
4) 촉진(promotion) 28
5. 포지셔닝 28
1) 포지셔닝의 개념 및 의의 28
2) 포지셔닝의 유형 29
3) 포지셔닝 과정 31
6. 선행연구 고찰 32
III. 연구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조사 도구 3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 참여 특성에 관한 문항 38
3) 구매행동에 관한 문항 39
4)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39
3. 조사 방법 40
4. 자료 처리 41
IV. 연구결과 및 논의 42
1. 등반활동 참여자의 특성에 대한 판별 분석 42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등반활동 참여 특성 49
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기간 49
2)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빈도 51
3)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강도 53
4)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 유형 55
3. 참여 특성에 따른 용품 구매행동 특성 58
1) 구입 고려기준 59
(1) 참여 기간과 구입 고려기준 59
(2) 참여 빈도와 구입 고려기준 60
(3) 참여 강도와 구입 고려기준 60
(4) 참여 유형과 구입 고려기준 61
2) 구매 장소 62
(1) 참여 기간과 구매 장소 62
(2) 참여 빈도와 구매 장소 63
(3) 참여 강도와 구매 장소 64
(4) 참여 유형과 구매 장소 66
3) 정보 원천 66
(1) 참여 기간과 정보 원천 67
(2) 참여 빈도와 정보 원천 68
(3) 참여 강도와 정보 원천 69
(4) 참여 유형과 정보 원천 70
4) 구매 비용 71
(1) 참여 기간과 구매 비용 71
(2) 참여 빈도와 구매 비용 72
(3) 참여 강도와 구매 비용 73
(4) 참여 유형과 구매 비용 74
5) 구매 제품 75
(1) 참여 기간과 구매 제품 75
(2) 참여 빈도와 구매 제품 76
(3) 참여 강도와 구매 제품 77
(4) 참여 유형과 구매 제품 78
4. 등산용품 종류에 따른 용품 구매행동 특성 80
1) 성능/내구성 80
2) 광고 82
3) 디자인/색상 83
4) 제조회사(브랜드) 85
5) 가격 86
6) 사용경험 88
7) AS 89
V. 결론 및 제언 93
1. 결론 93
2. 제언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1
[부록] 등반활동 참여집단 및 용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105
표 1. 등산용품 분류 23
표 2. 표집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참여 특성 37
표 3. 설문지의 구성 지표와 구성 내용 38
표 4. 선정된 변인의 Wilks' Lamda, F치 결과 42
표 5. 판별계수의 의의도 43
표 6. 선정된 변인별 판별함수 계수 44
표 7. 집단별 판별함수의 평균치 45
표 8. 매니아 수준 변인과 판별함수간의 상관계수 46
표 9. 선정된 변인에 의한 집단별 판별함수 계수 46
표 10. 참여특성 변인에 의한 집단별 분류함수계수에 의한 재분류 47
표 1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 기간 50
표 12.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 빈도 52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 강도 54
표 14.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참여 유형 56
표 15. 참여 기간에 따른 구입 고려기준 59
표 16. 참여 빈도에 따른 구입 고려기준 60
표 17. 참여 강도에 따른 구입 고려기준 61
표 18. 참여 유형에 따른 구입 고려기준 62
표 19. 참여 기간에 따른 구매 장소 63
표 20. 참여 빈도에 따른 구매 장소 64
표 21. 참여 강도에 따른 구매 장소 65
표 22. 참여 유형에 따른 구매 장소 66
표 23. 참여 기간에 따른 정보 원천 67
표 24. 참여 빈도에 따른 정보 원천 68
표 25. 참여 강도에 따른 정보 원천 69
표 26. 참여 유형에 따른 정보 원천 70
표 27. 참여 기간에 따른 구매 비용 71
표 28. 참여 빈도에 따른 구매 비용 72
표 29. 참여 강도에 따른 구매 비용 73
표 30. 참여 유형에 따른 구매 비용 74
표 31. 참여 기간에 따른 구매 제품 75
표 32. 참여 빈도에 따른 구매 제품 76
표 33. 참여 강도에 따른 구매 제품 77
표 34. 참여 유형에 따른 구매 제품 78
표 35. 등산용품에 따른 성능/내구성 80
표 36. 등산용품에 따른 광고 82
표 37. 등산용품에 따른 디자인/색상 83
표 38. 등산용품에 따른 제조회사(브랜드) 85
표 39. 등산용품에 따른 가격 87
표 40. 등산용품에 따른 사용경험 88
표 41. 등산용품에 따른 AS 90
그림 1. 참여집단별 판별함수 I, II의 평균치 도해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