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3
5. 용어의 정의 13
1) 브랜드 13
2) 소비자 행동 14
3) 만족도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브랜드 특성 15
1) 브랜드 인지도 15
(1) 브랜드 인지도의 개념 15
(2) 브랜드 인지도의 중요성 16
(3) 브랜드 인지도 측정방법 17
2) 브랜드 이미지 18
(1) 브랜드 이미지 개념 18
(2)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 21
(3) 브랜드 이미지 측정방법 23
3) 브랜드 개성 24
(1) 브랜드 개성의 개념 24
(2) 브랜드 개성의 중요성 25
2. 소비자 구매행동 28
1)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28
2) 소비자 구매행동의 특성과 요인 29
3)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과 상황 31
(1)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31
(2)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32
4)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의 단계 33
(1) 문제의 인식 34
(2) 정보의 탐색 34
(3) 대안의 평가 36
(4) 구매의사결정 38
(5) 구매후 행동 39
3. 소비자 만족 40
1) 구매 행동과 소비자 만족 41
2)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자 만족 42
3) 소비자 만족과 반복 구매 43
III. 연구방법 45
1. 연구대상 45
2. 조사도구 46
1) 설문지의 구성 46
2) 설문지의 타당도 47
3) 설문지의 신뢰도 48
3. 조사절차 48
4. 자료처리 49
IV. 결과 및 논의 51
1. 국내ㆍ외브랜드의 선호도 51
2.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 53
3.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브랜드 특성의 차이 54
1) 성별에 따른 브랜드 특성의 차이 54
2) 연령에 따른 브랜드 특성의 차이 55
4. 국내ㆍ외 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속성의 차이 57
1) 국내ㆍ외 브랜드에 따른 디자인 만족도 차이 57
2) 국내ㆍ외 브랜드에 따른 품질 만족도 차이 57
3) 국내ㆍ외 브랜드에 따른 가격 만족도 차이 58
4) 국내ㆍ외 브랜드에 따른 명성부분의 만족도 차이 59
5) 국내ㆍ외 브랜드에 따른 광고ㆍ홍보 만족도 차이 60
6) 국내ㆍ외 브랜드에 따른 유행성 만족도 차이 60
7) 국내ㆍ외 브랜드에 따른 독창성 만족도 차이 61
8) 국내ㆍ외 브랜드에 따른 신뢰감 만족도 차이 62
9) 국내ㆍ외 브랜드에 따른 서비스 만족도 차이 63
V.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2
부록 74
표 1. 소비자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Philp Kotler, 1985) 30
표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5
표 3. 설문지의 주요 구성지표 및 내용 46
표 4. 제품의 변인에 대한 요인분석 검증결과 47
표 5. 구성요인에 대한 설문지의 신뢰도 계수 48
표 6. 스포츠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 52
표 7. 국산과 수입브랜드 선호도 53
표 8.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에 따른 국내외 스포츠브랜드 선호도 53
표 9. 성별에 따른 브랜드 특성의 차이 55
표 10. 연령대에 따른 브랜드 특성의 차이 56
표 11. 국내, 외 브랜드에 따른 디자인부분의 만족도 차이 57
표 12.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품질부분의 만족도 차이 58
표 13.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가격부분의 만족도 차이 58
표 14.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명성부분의 만족도 차이 59
표 15.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광고ㆍ홍보의 만족도의 차이 60
표 16.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유행성 만족도의 차이 61
표 17.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독창성 만족도의 차이 61
표 18.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신뢰감 만족도의 차이 62
표 19.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서비스 만족도의 차이 63
그림 1.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