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16
제3절 연구의 내용 17
제2장 보석 산업의 유통시스템의 현황과 문제점 18
제1절 귀금속 보석 산업의 변천과정 18
1. 보석 산업의 일반적인 특징 18
2. 연대별 변천 과정 19
가. 19970 년대 이전 19
나. 1970 년대 20
다. 1980 년대 20
라. 1990 년대 21
마. 2000 년대 23
3. 익산 귀금속보석 산업의 발전과정 24
제2절 익산 귀금속 산업단지의 현황 27
1. 입주 업체 및 고용 현황 27
2. 수출입 및 공동 판매장 현황 29
3.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사업 현황 36
제3절 귀금속 보석 유통시스템의 문제점 37
1. 세재와 행정상의 문제점 37
가. 세재상의 문제점 37
나. 행정적인 문제점 47
2. 유통구조의 문제점 49
가. 다이아몬드 유통의 문제점 49
나. 익산 귀금속 보석산업 단지의 문제점 54
3. 기타 문제점 58
가. 종사자들의 잘못된 의식 58
나. 적법성과 상관없이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59
제3장 유통시스템 개선을 위한 실증연구 60
제1절 조사 설계 60
1. 조사의 방법 60
2. 조사 대상 60
3. 설문지의 구성 61
제2절 분석 결과 63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63
2. 조사 결과 분석 65
가. 경쟁력 결정 요인 65
나. 공동도매시스템 도입 및 확장 분야 66
다. 공동 도매시스템 도입의 장점 68
라. 공동 도매시스템 도입에 따른 단점 69
마. 공동 도매시스템 참가의사 참가의사, 형식 및 형태 70
바. 공동 도매시스템 성공요인 71
제4장 공동 도매시스템 도입과 기대효과 73
제1절 공동 도매시스템 개발 도입 방안 73
1. 공동 도매시스템의 필요성과 도입방안 74
가. 공동 도매시스템의 필요성 74
나. 도입 방안 77
2. 주요 사업영역 및 운영 79
가. 주요 사업영역 79
나. 운영 81
다. 홍보 및 향후 발전 방향 83
제2절 공동 도매시스템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 84
1. 매출, 순수공임, 고용증대 84
2. 수출 경쟁력 강화 85
3. 제조업과 보석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 85
제5장 결론 86
참고문헌 88
부록 89
[표 2-1] 익산 귀금속 보석산업의 발전과정 26
[표 2-2] 익산 귀금속 보석 산업단지 입주업체 현황 27
[표 2-3] 업체별 투자 규모 현황 28
[표 2-4] 최근 20년간 종업원 변동 상황 28
[표 2-5] 익산 귀금속 보석공단의 해외공장 설치 현황 30
[표 2-6] 연도별 수출 실적 31
[표 2-7] 연도별 수입 실적 32
[표 2-8] 국가별 수출 실적 33
[표 2-9] 국가별 수입 실적 33
[표 2-10] 품목별 수출 실적 34
[표 2-11] 품목별 수입 실적 34
[표 2-12] 공동 판매장별 입주 업체 현황 35
[표 2-13] 공동 판매장별 매출 현황 35
[표 2-14] 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사업 36
[표 2-15] 유통과정별 귀금속 및 보석류 부과세율 40
[표 2-16] 귀금속 및 보석류 수입시 관세 및 기타 부과세율 41
[표 2-17] HS부호별 귀금속 보석류 관세율 41
[표 2-18] 연도별 순금(24K Gold)수출 및 수입실적 42
[표 2-19] 특소세 대상상품의 유통단계별 특소세 징수방법의 차이 43
[표 2-20] 특별소비세율 변동 상황 44
[표 2-21] 각국의 귀금속 및 보석 수입시 제세율표 45
[표 2-22] 연도별 귀금속 및 보석류의 특별소비세 징수실적 47
[표 2-23] 다이아몬드의 감정기준 51
[표 2-24] 국내 다이아몬드 도매 시세표 51
[표 3-1] 설문 내용 62
[표 3-2] 표본의 기술통계량 63
[표 3-3] 사업장별 현황 64
[표 3-4] 사업 형태 및 해외사업장 유무 64
[표 3-5] 경쟁력 결정요인 65
[표 3-6] 판매방식 및 도매시스템의 인식 66
[표 3-7] 도매형태의 유형 인지 67
[표 3-8] 공동 도매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67
[표 3-9] 공동 도매시스템 도입 장점 68
[표 3-10] 공동 도매시스템 도입 단점 69
[표 3-11] 공동 도매시스템 사업 확장 분야 69
[표 3-12] 공동 도매시스템 참가의사 70
[표 3-13] 공동 도매시스템 형식 71
[표 3-14] 공동 도매시스템 형태 71
[표 3-15] 공동 도매시스템 성공요인 72
[표 4-1] 국내 보석 산업의 시장 규모 75
[표 4-2] 공동 도매 판매장 개설 예상비용 78
[표 4-3] 공동 도매시스템 도입에 따른 매출, 순수공임, 고용증대 예상효과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