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노력으로 제품은 점점 다양화되고, 라이프 사이클은 급격히 단축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에 따라 기업은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추진하고 있으나 이미 기술과 가격이 평준화 단계에 이르러 기업들간에는 새로운 해결안 발굴이 절실해 졌다. 이런 소비자 중심의 시장 체계하의 경쟁력 우위 확보 문제에 대한 대안 중의 하나로서 고객 Service 수준이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세계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기업들의 경우 Global Service Delivery를 위해 Global Network를 기반으로 필요 Parts에 대해 정확한 물량을 적기에 공급하는 Global Service 운영 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재고의 Visibility를 기반으로 Service Parts 분산 배치, Service Parts의 운영 전략 수립 및 관리가 오늘날 선진 기업운영의 주요 요소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Service Parts 관리(SPM : Service Parts Management)에 대하여 Service Supply Chain 관점에서 Service 프로세스 개선 내용과 이를 구축하기 위한 세부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