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5
제2장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배경 6
제1절 기업의 본원적인 경쟁우위 창출 6
1. 마이클 포터의 '산업 경쟁 분석틀' 6
가. 경쟁구도 분석 모형 6
(1) 진입의 위협 8
(2) 공급자와 구매자의 교섭력 8
(3) 대체품 9
(4) 현재 경쟁자들의 치열한 투쟁 9
나. 대응 전략의 방향 9
(1) 경쟁 균형의 변화를 통한 기업 지위 상승 10
(2) 산업 변화를 선점한 다각화 10
2. 전략과 포지셔닝에 대한 올바른 이해 11
가. 운영효율성과 전략을 구분 11
나. '상쇄관계'를 극대화하는 전략 포지셔닝을 선택 13
다. 상쇄관계에 기반한 전략적 활동들에 적합성을 부여 15
3. 전략 포지셔닝과 블루오션 전략의 상관 관계 16
제2절 본원적 경쟁우위의 글로벌화 19
1. 글로벌 산업의 경쟁 전략 20
가. 배치(Configuration) 21
나. 조정(Coordination) 22
2. 글로벌 전략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 22
가. 입지의 경쟁우위 22
(1) 요소조건 24
(2) 기업 전략과 경쟁 여건 24
(3) 수요조건 25
(4) 연관 지원산업 26
3. 본원적 경쟁우위의 글로벌화를 위한 지침 27
(1) 비교우위 조달 27
(2) 해외시장 확보 27
(3) 경쟁우위 전파 27
4. 경영관리측면의 집중화와 분권화에 대한 연구 28
5. 인사관리측면에서의 현지화 전략 연구 30
6. 마케팅 측면의 현지화 연구 31
7. 통합·적응(Integration - Responsiveness) 모형의 연구 35
제3장 국내 시장에 진출한 해외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한 현지화 전략 모형 도출 37
제1절 다국적 유통기업의 국내 진출 사례 분석 37
1. 할인점의 유형 분류 37
2. 월마트 38
가. 월마트의 성장 이력 38
나. 월마트의 해외사업 진행 경과 40
다. 월마트 성장의 비결 44
라. 월마트 한국 내 사업 추진 경과 46
3. 까르푸 49
4. 코스트코홀세일 52
5. 테스코 54
제2/3절 유통산업의 현지화 전략 모형 도출 57
1. 한국 내 글로벌 유통기업들의 포지셔닝 분석 57
2. 한국 내 글로벌 유통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요인 분석 60
3. 유통산업의 현지화 전략 모형 63
(1) 고객의 욕구와 니즈 64
(2) 타겟팅(Targeting) 64
(3) 고객에 대한 접근 경로 65
(4) 상쇄관계와 적합성을 충족시키는 기업의 프로세스 66
(5)/마 고객 니즈의 변화요인 67
제4장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제안 68
제1절 중국 시장 69
1. 소비시장 특성 : 고객 니즈의 변화 요소 70
2. 고객의 욕구와 니즈 74
3. 타겟팅 75
4. 중국 시장 진입을 위한 경쟁 전략 제안 75
제2절 베트남 시장 76
1. 베트남 시장의 현황과 특성 분석 76
2. 베트남 시장 진입을 위한 경쟁 전략 제안 80
참고문헌 82
〈표 2-1〉 블루오션 전략과의 비교 16
〈표 2-2〉 현지인 활용과 본국인 활용의 장단점 30
〈표 2-3〉 국제화 전략과 자회사 전략의 관계성 이론 비교 35
〈표 3-1〉 할인점 업태 분류 37
〈표 3-2〉 월마트의 성장 이력 정리 39
〈표 3-3〉 월마트의 해외사업 진행 경과 〈단위 : 억 달러, 명〉 40
〈표 3-4〉 월마트의 해외사업 현지화 시행 경과 41
〈표 3-5〉 이마트와 비교한 월마트 출점 현황 47
〈표 3-6〉 한국 까르푸 연혁 49
〈표 3-7〉 한국 까르푸 점포 확대 경과 49
〈표 3-8〉 2000년 국내 할인점 경영 실적 〈단위 : 억원〉 50
〈표 3-9〉 한국 까르푸 경영 실적 〈단위 : 백만원〉 51
〈표 3-10〉 코스트코코리아 점포 확대 경과 53
〈표 3-11〉 코스트코 경영 실적 추이 〈단위 : 백만원〉 54
〈표 3-12〉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점포 확대 경과 55
〈표 3-13〉 글로벌 유통업체들의 한국내 현지화 전략 58
〈표 3-14〉 국내 할인점 고객의 점포 선택 이유 조사 결과 59
〈표 4-1〉 중국의 소비계층 및 특성 분류 70
〈표 4-2〉 베이징 시민의 소비자 행동(복수응답) 72
〈표 4-3〉 베트남 시장의 경쟁 업체 사업 현황 분석 79
〈표 4-4〉 베트남 유통산업의 전략 포지셔닝 구성 요소 분석 80
〈그림 2-1〉 마이클 포터의 산업의 경쟁 분석률 7
〈그림 2-2〉 입지 경쟁우위의 원천 도형 23
〈그림 2-3〉 프라할라드와 도즈의 통합과 적응 모형 36
〈그림 3-1〉 프라할라드와 도즈의 IR 모형에 따른 한국에 진출한 유통기업의 포지셔닝 57
〈그림 3-2〉 외국계 할인점의 포지셔닝 양태 59
〈그림 3-3〉 글로벌 유통기업들의 전략 포지셔닝 61
〈그림 3-4〉 유통산업의 포지셔닝 전략 모형 63
〈그림 4-1〉 중국 유통산업 부가가치 규모 및 추세 〈단위 : 조원〉 69
〈그림 4-2〉 중국 5대 도시 여성이 구매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 74
〈그림 4-3〉 베트남 1인당 GDP 현황 및 예측(2015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