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신용카드와 스마트카드의 역사 및 특징을 살펴보고, 스마트카드가 고객의 구매활동의 규모 및 빈도 확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입증하고, 그 원인을 사전 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규명하였다. 또한, 스마트카드 산업의 현안 문제를 각 부문별로 자세하게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이 규명한 결과로 스마트카드 사업이 마케팅 측면에서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기를 희망하며, 본 논문이 제시한 스마트카드 산업의 문제와 개선 방안으로 현안 인식과 개선을 통해 스마트카드 산업 활성화 및 중흥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