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목적 13
제2절 연구 구성 및 방법 14
제2장 중국 PC 산업의 발전현황 및 문제점 16
제1절 WTO 가입 이전 중국 PC 산업의 발전 현황 16
1. 중국 PC 산업의 발전사 16
2. WTO가입 이전 중국 유통시장 진입장벽 17
제2절 WTO 가입 이후 중국 PC 산업의 발전 현황 18
1. 중국 PC 판매량과 인터넷 이용자 수의 증가 18
2. 소비자 관심도의 다양화 22
3. 중국 내 외자기업의 전자산업 현황 24
4. 세계 PC시장 현황 26
5. 중국 PC시장 현황 30
제3절 수요자 관점에서 본 중국 PC 시장의 발전 현황 34
(1) 2006년 상반기 전체 시장 브랜드 구성 35
(2) 2006년 상반기 가격대별 소비자 선호도 분석 37
(3) 모니터 사이즈별 고객 선호도 38
제4절 중국 PC 산업의 문제점 40
제3장 투자환경 변화와 기업경영 전략에 따른 생산기지/생산공정의 변화 41
제1절 생산 지기의 글로벌화 41
1. 외주 생산의 발달 41
2. 글로벌 PC생산 프로세스의 변화 42
제2절 부가 가치에 따른 생산 공정의 화직 분업 45
1. 미소곡선의 유래, 정의 45
2. 미소곡선 모델에 의한 대만의 수직분업 47
3. 수직 통합 전략 48
제4장 대만 노트북 PC 업체의 중국 시장 진입 현황 50
제1절 대만 노트북 컴퓨터 산업 현황 50
1. 산업 개황 50
2. 대만 노트북 컴퓨터 제조업체의 출하량/마진율 추이 52
3. 대만 노트북 제조업체의 생산 유형 54
제2절 대만의 대중 투자 현황 58
1. 대만의 대중투자액 추이 58
2. 투자의 요인 63
3. 대만의 대중 수출/수입현황 64
4. 업종별 투자현황 66
5. 지역별 투자 현황 67
6. IT 산업 투자 현황 70
7. 향후 대만의 대중국 투자 전망 71
제3절 대만 노트북 업체의 중국 진입 현황 및 전략 73
1. 대만정부의 투자규제 및 WTO 가입 73
2. 투자형태 76
3. 투자 지역 77
제4절 대만 노트북 업체의 중국 진입에 따른 문제점 80
1. 기술 유출의 위험성 80
2. 산업 공동화 83
제5장 대만 PC 업체의 중국 시장 진입 사례 분석 87
제1절 Acer Inc.의 사례 87
1. 회사 개황 87
2. Acer의 중국 진출 전략(Channel Business Model) 94
3. 중국에서의 CBM 모델 96
제2절 Asustek Computer Inc. (화석전뇌)의 사례 98
1. 회사 개황 98
2. Asustek의 연혁 및 발전사 100
3. 거사계획(Giant Lion Strategy) 102
4. 브랜드 제품의 판매 향상 103
제3절 Quanta Computer(광달전뇌)의 사례 104
1. Quanta Computer 회사 개황 104
2. 대만의 노트북 출하량 통계 105
3. Quanta의 중국공장 생산현황 106
4. 부품 공급업체 관리 시스템 107
제4절 종합 평가 111
제6장 요약 및 결론 113
참고문헌
〈표 2-1〉 WTO가입 이전 중국 유통시장 진입 장벽 18
〈표 2-2〉 중국 PC 시장 판매량/증가율 (1995∼2006년 상반기)현황 19
〈표 2-3〉 동북아 4개국PC 보급률 현황 단위:% 21
〈표 2-4〉 2005년 외자기업이 생산하는 주요 전자제품의 전체산업 점유비중 25
〈표 2-5〉 2006년 3분기 세계 PC출하 대수 단위:천대 28
〈표 2-6〉 2001∼2006년 중국 노트북 판매량 증가율 단위: 만대, % 33
〈표 3-1〉 세계 노트북 상위 9개회사의 외주생산 비중 42
〈표 3-2〉 대만의 실업률 추이 단위:% 48
〈표 4-1〉 1998년∼2005년까지 대만 제조업체의 노트북 출하량 51
〈표 4-2〉 전세계 개인용 컴퓨터 (데스크탑, 노트북 포함) 출하량 51
〈표 4-3〉 2004년도 세계 대형 Brand Notebook 회사의 외주 생산비율 57
〈표 4-4〉 대만의 대중국 투자 현황 단위:백만US$, % 59
〈표 4-5〉 각 국가별 대중투자 체결액 현황 61
〈표 4-6〉 중국에 대한 국가별 해외직접투자 현황 단위: 백만 US$, % 61
〈표 4-7〉 홍콩을 경유한 양안간 중계 무역 현황 단위: 백만 US$.% 62
〈표 4-8〉 2005년 중국의 100대 수출기업의 국가별 현황 64
〈표 4-9〉 2005년 1월∼2006년 7월 대만의 국가별 수입/수출액 65
〈표 4-10〉 대만의 대중국 업종별 투자현황 단위: 백만US$,% 66
〈표 4-11〉 장강 삼각주 지역의 대만 노트북 생산 기지 현황 69
〈표 4-12〉 대만의 지역별 중국 투자 현황 단위: 백만US$, % 70
〈표 4-13〉 대만 노트북 제조업체의 중국 투자 형태 77
〈표 4-14〉 장강/주강 삼각주 지역에 분포한 노트북 업체 분포현황 79
〈표 4-15〉 대만 노트북 제조 업체의 부품 공급 지역별 비율 81
〈표 5-1〉 전세계 상위 10개 브랜드 PC사의 시장 점유율 89
〈표 5-2〉 Acer의 최근 5년간 재무정보 단위: 천NT달러 91
〈표 5-3〉 대만 상위 4개 머더보드 업체의 출하량 및 세계시장 점유율 98
〈표 5-4〉 Asustek의 연혁 및 발전사 100
〈표 5-5〉 지역별 브랜드 제품 점유비중 103
〈표 5-6〉 Asustek의 외주생산 및 브랜드 제품 비중 104
〈표 5-7〉 전세계 및 대만 노트북 출하량/비중 단위:천대 105
〈표 5-8〉 대만 노트북 OEM/ODM 제조업체의 2004년∼2006년 출하량 106
〈표 5-9〉 대만 노트북 OEM/ODM 제조업체 상위 5개사의 중국생산 현황 107
〈표 5-10〉 Quanta/Campal의 마진율 111
〈그림 2-1〉 중국 인터넷 사용자 증가 추이 21
〈그림 2-2〉 2006년 2분기 중국 데스크탑 PC 벤더별 점유율 23
〈그림 2-3〉 2005년 4분기 중국 노트북 PC 벤더별 점유율 23
〈그럼 2-4〉 2006년 2분기 가격대별 중국 노트북 벤더 점유율 24
〈그럼 2-5〉 각 경제유형의 수출총액의 전체산업 비중현황 26
〈그림 2-6〉 세계 PC 시장 성장률 전망 단위: 백만대 28
〈그림 2-7〉 2006년 상반기 노트북 소비자 관심도 36
〈그림 2-8〉 2006년 1월-6월 가격대별 소비자 선호도 추세 37
〈그림 2-9〉 2006년 1월-6월 모니터 사이즈별 선호도 추세 39
〈그럼 3-1〉 미소곡선 46
〈그림 4-1〉 전세계 출하량 대비 대만의 노트북 출하량 성장률 52
〈그림 4-2〉 대만 노트북 업체의 출하량, 출하액 및 평균출하단가 성장률 53
〈그럼 4-3〉 1998년~2004년 대만의 주요 노트북 제조업체의 가격 마진율 54
〈그림 4-4〉 1998년~2003년까지의 OEM/ODM제조율 추이 56
〈그림 4-5〉 대만기업의 대중국 투자목적 63
〈그림 4-6〉 2000년-2004년까지 중국에서 생산된 대만회사의 노트북 출하량 추이 74
〈그림 4-7〉 1995년-2004년 대만 IT 제품의 중국 및 해외 생산 추이 75
〈그림 4-8〉 장감삼각주 지역의 노트북 업체 분포도 78
〈그림 5-1〉 세계 상위 7개 PC 벤더별 년간 성장률 88
〈그럼 5-2〉 Acer의 매출액, 순이익, 출하량 추이 88
〈그림 5-3〉 Acer, Asustek, Benq 2005년 노트북 출하량 (단위:백만대) 90
〈그림 5-4〉 2005년 Acer의 지역별, 제품별 수익구조 93
〈그림 5-5〉 Asustek의 노트북 출하량 추이 단위: 백만대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