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투자기관의 국가 경제적 중요성에 따른 사회적 책임의 역할과 폭의 확대를 요구받고 있으며 정부투자기관 특성에 부합하며, 보편적이고 인간적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해야 하는 방안을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공기업 사회공헌활동에서 나타나는 공기업과 직원, 일반인들의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공기업이 보다 효과적인 사회공헌활동방향을 마련해 나가는 방안을 모색하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정부투자기관의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신뢰도향상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한 결과를 요약해 보면 정부투자기관에 대한 인지정도에 대해서는 높은 인지수준을 보이고 있었으며, 사회공헌활동 인지경로는 매체를 통한 자체광고만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 대중매체를 통하여 알게 되었으며, 종사자나 세미나 발표를 통한 인식수준은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정부투자기관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분야로서는 사회복지, 환경의료, 문화·예술·체육 등의 사업에 대한 중점 추진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요구가 높은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조직신뢰도와 기타 일반적 특성변수 및 사회공헌활동의 추진동기 간에 상관관계 분석결과, '사회적 책임'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이미지 관리'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어, 조직신뢰도는 추진동기 중 사회적 책임은 긍정적, 이미지 관리와 같은 수동적 동기는 부정적인 상관성을 보였다.
기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사회공헌활동 인식 중에서는 '만족도'가, 그리고 추진동기 중에서는 '사회적 책임' 및 '외부압력'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그 중 만족도와 사회적 책임은 긍정적 영향을, 외부압력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부투자기관의 직원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일반적 인식 수준을 파악해 본 결과, 기관의 사회공헌활동 추진 이유는 주로 사회적 책임과 기업 이미지 재고를 위해서라고 응답하였으며, 사회공헌활동 저해의 내부적 원인으로는 담당인력 및 사회공헌활동의 인식부족을, 그리고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한 필요한 지원제도로서는 무엇보다 경영진의 인식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사회활동공헌 부진 이유에 대해서는 개인 업무 및 조직의 전망과 상관정도가 낮다는 것이 부진 이유로 인식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회공헌활동 참여 계기로는 자발적 혹은 반자발적인 주변의 분위기와 인식이 참여의 주요 계기로 제시되고 있었다.
직원대상 연구의 종속변수인 조직성과 및 기타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독립변수인 사회공헌활동의 유의미성 및 매개 및 조절변수인 사회공헌활동 참여도 모두 조직성과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 상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투자기관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인한 조직성과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 먼저, 다중회귀분석에서 사회공헌활동의 유의미성은 조직성과에 의미있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참여도에 의한 매개효과를 파악한 결과, 사회공헌활동의 유의미성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사회공헌활동의 참여도는 매개역할을 하지 않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다음으로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참여도에 의한 조절효과에서는 사회공헌활동의 유의미성과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참여도의 곱으로 이루어진 상호작용변수가 조직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파악한 결과,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참여도가 높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사회공헌활동의 유의미성이 조직성과에 더욱 강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