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논문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1절 공기업의 개요 21
1. 공기업의 정의 21
2. 공기업의 특성 22
3. 공기업의 등장 24
4. 공기업의 기능과 역할 24
제2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발전과정 25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5
2. 사회공헌활동의 의의 27
3. 우리나라의 사회공헌활동 등장 28
4. 우리나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현황 30
5. 우리나라 기업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출현과 발전 32
제3장 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출현과 정부투자기관별 사례의 비교 연구 34
제1절 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흐름 34
1.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34
2. 공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필요성 36
3. 정부투자기관의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37
4. 정부투자기관의 사회공헌활동 현황과 문제점 40
제2절 정부투자기관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42
1. 한국전력공사 43
2. 한국도로공사 47
3. 한국토지공사 50
4. 한국철도공사 54
5. 대한주택공사 56
6. 한국조폐공사 60
7. 한국석유공사 64
8. 한국관광공사 66
9. 한국농촌공사 68
10. 농수산물 유통공사 70
11. 대한광업진흥공사 72
12. 대한석탄공사 74
13. KOTRA 76
14. 한국수자원공사 77
제3절 정부투자기관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비교연구 81
1. 출범과정 81
2. 활동분야 86
3. 전략적 파트너십(NGO와 연계) 94
4. 조직구성 96
5. 지원제도 99
제4장 연구방법 102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02
1.일반 시민들의 특성 102
2. 정부투자기관 직원들의 일반적 특성 103
제2절 설문의 구성 105
1. 일반 시민대상 설문구성 105
2. 직원대상 설문구성 106
제3절 자료처리 107
제4절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07
1. 일반시민의 사회공헌활동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분석 108
2. 정부투자기관 직원들의 사회공헌활동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112
제5장 분석결과 114
제1절 일반시민의 정부투자기관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 분석 114
1. 정부투자기관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지 관련 사항 114
2. 변수 간의 상관관계분석 115
3. 기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116
제2절 정부투자기관 직원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 분석 119
1. 정부투자기관 직원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일반적 인식수준 119
2. 상관관계분석 124
3. 조직 성과의 영향에 대한 회귀분석 125
제6장 결론 및 제언 13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31
제2절 신뢰도 향상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제언 133
제3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135
〈참고문헌〉 136
[부록] 설문지 139
〈표 3-1〉 고속도로장학재단 집행내역표 49
〈표 3-2〉 공공건축물 무상 공급 현황('00~'05) 52
〈표 3-3〉 한국조폐공사 1사1촌 결연 활동 도표 64
〈표 3-4〉 한국관광공사 사회공헌활동 실적도표 67
〈표 3-5〉 한국농촌공사 사회봉사단 조직도표 68
〈표 3-6〉 농수산물유통공사 『aT사랑나눔단』 기능 71
〈표 3-7〉 자매결연 추진현황표 72
〈표 3-8〉 한반도 사랑의 연탄 나눔운동 지원실적표 75
〈표 4-1〉 일반 시민들의 특성 102
〈표 4-2〉 정부투자기관 직원들의 일반적 특성 104
〈표 4-3〉 일반 시민대상 설문구성 105
〈표 4-4〉 직원대상 설문구성 106
〈표 4-5〉 사회공헌활동 기관에 대한 신뢰도 109
〈표 4-6〉 일반인들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에 대한 타당도 분석 110
〈표 4-7〉 사회공헌활동의 추진동기에 대한 타당도 분석 111
〈표 4-8〉 사회공헌활동의 성과변수의 타당도·신뢰도 분석 112
〈표 4-9〉 사회공헌활동의 의미성 및 참여도에 대한 타당도·신뢰도 분석 113
〈표 5-1〉 정부투자기관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지 관련 사항 114
〈표 5-2〉 상관관계분석 116
〈표 5-3〉 기관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17
〈표 5-4〉 기관의 사회공헌활동 추진 이유 119
〈표 5-5〉 사회공헌활동 저해의 내부적 원인 120
〈표 5-6〉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한 필요한 지원제도 121
〈표 5-7〉 사회활동공헌 부진 이유 122
〈표 5-8〉 사회공헌활동 참여 계기 123
〈표 5-9〉 상관관계분석 124
〈표 5-10〉 사회공헌활동의 유의미성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125
〈표 5-11〉 사회공헌활동의 유의미성이 조직성과에 대한 영향에서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참여도에 의한 매개효과 127
〈표 5-12〉 사회공헌활동의 유의미성이 조직성과에 대한 영향에서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참여도에 의한 조절효과 128
〈그림 1-1〉 실증연구의 틀 20
〈그림 3-1〉 한국전력공사 사회봉사활동 조직도 44
〈그림 3-2〉 한국도로공사 사회공헌 추진전략도 47
〈그림 3-3〉 한국도로공사 사회봉사활동 조직도 48
〈그림 3-4〉 한국토지공사 사회공헌 전략도 50
〈그림 3-5〉 한국토지공사 사회봉사단 조직도 51
〈그림 3-6〉 한국철도공사 사회봉사단 조직도 55
〈그림 3-7〉 대한주택공사 사회공헌 비젼 및 슬로건 흐름도 57
〈그림 3-8〉 대한주택공사 핵심사회공헌 개념도 58
〈그림 3-9〉 대한주택공사 디딤돌 사회봉사단 조직도 58
〈그림 3-10〉 한국조폐공사 사회봉사단조직도 61
〈그림 3-11〉 한국석유공사 사회봉사단조직도 65
〈그림 3-12〉 농수산물유통공사 『aT사랑나눔단』 조직도 70
〈그림 3-13〉 대한석탄공사 사회봉사단 조직도 74
〈그림 3-14〉 한국수자원공사 사회봉사단 조직도 78
〈그림 3-15〉 공기업 고객 만족도 추이(기획예산처) 82
〈그림 5-1〉 사회공헌활동 유의미성과 참여도 간의 상호작용 변화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