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8
II. 웹사이트 필수구성요소 기획과 영향력에 대한 고찰 13
1. 회원Data Base 생성 24
2. 관리자 Tool 생성 25
3. 마케팅 Tool 생성 25
4. 고객정보 Tool 생성 26
III. 웹사이트 유저인터페이스 설계방안과 사례분석 28
1. User Interface 설계의 중요성 28
IV. 온라인유저 행동특성에 기인한 마케팅전략수립(모델) 67
V. 결론 85
참고문헌 86
[표1] 웹사이트 설계의 필수 구성요소 15
[표2] 고객 신청건수 변화 추이 (좌)고객동선추적 전 (우)고객동선추적 후 80
[그림1] 인터넷 대출 신청현황 19
[그림2] 적극적인 고객응대에 따른 구체적 질문이 증가하고 있는 모습 20
[그림3] 네이버 지식검색의 회사와 관련된 질문들이 증가하는 모습 21
[그림4] 상품소개에 초점이 맞춰진 1금융기관의 웹사이트 22
[그림5] 기본적인 구성요소(상품안내나 마이페이지등은 명칭 바뀔 수 있음] 24
[그림6] 회원 DB축적 시스템 24
[그림7] 고객정보 Tool 사례 26
[그림8] 웹사이트 운영을 위한 내부 시스템 기능들 27
[그림9] 웹사이트의 각 메뉴가 유기적으로 연동될 수 있는 ERMS모형 27
[그림10] 국민은행 웹사이트 이용사례 : 자동차세 납부를 위한 클릭 32
[그림11] FAQ를 통한 정보검색과정 34
[그림12] 기업은행 웹사이트를 이용한 공과금 납부사례 36
[그림13] 네비게이션이 고정되어 이용이 편리한 사이트 38
[그림14] 네비게이션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 이용이 불편한 사이트 39
[그림15] 여러개의 팝업이 떠서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는 예 40
[그림16] 사이트에 접속하는 순간 고객의 PC에 3가지 보안관련 프로그램이 설치된 모습 41
[그림17] 클립아트를 주로 이용해 사이트를 구축한 예 42
[그림18] 메인화면에 지나치게 많은 내용을 표현하여 집중도가 떨어진 예 44
[그림19] 카테고리 부각을 통한 메인화면 간결화의 예 44
[그림20] 법적고지를 명확히 표시한 웹사이트의 예 45
[그림21] 카테고리의 간결화를 통한 이용자 편의성 향상의 예 46
[그림22] 잘못된 웹사이트 설계 사례 47
[그림23] 잘못된 웹사이트 설계 사례 48
[그림24] 고객 지향적 웹사이트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의 모범적 사례(제목없음) 51
[그림25] 고객 지향적 웹사이트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의 모범적 사례(제목없음) 52
[그림26] 고객 지향적 웹사이트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의 모범적 사례 53
[그림27] 고객 지향적 웹사이트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의 모범적 사례 54
[그림28] 솔로몬저축은행 스카이스크래퍼 활용사례 55
[그림29] 웹사이트 인지도 상승에 따른 고객 페이지 뷰 변동률 66
[그림30] 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는 오프라인 광고 68
[그림31] 인터넷 유저의 성향 69
[그림32] 비공개 글로 채워진 게시판 71
[그림33] 오랫동안 유지되어온 웹사이트에 신뢰감을 표현하는 사례 73
[그림34] 웹사이트 유입고객 동선추적 모형 77
[그림35] 우호적으로 포장된 기업의 광고성 댓글 78
[그림36] 우호적으로 포장된 기업의 광고성 댓글 79
[그림37] 정확하지 못한 타겟광고로 인한 비용낭비사례 81
[그림38] 저렴한 비용으로 타겟고객에 대한 접근이 가능한 사례 82
[그림39] 인터넷 이용 고객 특성분석을 통한 웹사이트 성과 창출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