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8
제2장 이론적 배경 9
제1절 관계 마케팅 9
1. 관계 마케팅의 개념 9
2. 관계 마케팅의 중요성 11
제2절 소비자-브랜드 관계 기초 개념 12
1. 브랜드 로열티 12
2. 애착 개념 13
제3절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관한 연구 15
1.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개념 15
2. Fournier의 소비자-브랜드 관계 연구 16
3. 김유경의 연구 25
제3장 실증 연구 28
제1절 연구 목적 및 문제 28
1. 연구 목적 28
2. 연구 문제 29
제2절 연구 방법 및 조사 설계 29
1. 연구 방법 29
2. 조사 설계 30
제3절 분석 결과 및 해석 35
1. 조사 대상자 특성 및 기초 자료 분석 35
2.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38
3. 연구문제 탐색 및 결과 해석 39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52
제1절 논문의 요약 52
제2절 한계점 및 향후연구과제 56
참고문헌 58
[부록] 설문지 64
[표 1. Fournier의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 분류] 18
[표 2. Fournier의 브랜드 관계 품질 구성개념] 20
[표 3. 조사 대상자 구성] 31
[표 4. 측정항목] 32
[표 5.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6. 조사 대상자의 이동통신 이용행태] 37
[표 7. 조사 대상자의 커피 하우스 이용행태] 37
[표 8.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 요인별 Cronbach-α 계수] 39
[표 9. 로열티 측정 항목의 Cronbach-α 계수] 39
[표 10. 이동통신의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 40
[표 11. 커피 하우스의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 41
[표 12. 이동통신의 소비자-브랜드 관계유형과 브랜드 로열티 회귀계수] 43
[표 13. 커피 하우스의 소비자-브랜드 관계유형과 브랜드 로열티 회귀계수] 44
[표 14. 구매 동기 마케팅 변수] 45
[표 15. 이동통신의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별 마케팅 유인] 48
[표 16. 커피 하우스의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별 마케팅 유인] 50
[그림 1. Fournier의 브랜드 관계 품질] 24
[그림 2. 김유경의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포괄적 차원] 27
[그림 3. 이동통신 브랜드 선택의 마케팅 유인] 46
[그림 4. 커피 하우스 브랜드 선택의 마케팅 유인] 47
[그림 5. 결과 요약 - 이동통신] 54
[그림 6. 결과 요약 - 커피 하우스]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