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1978년 등샤오핑의 개혁 개방 이후 외자도입에 심혈을 이루어왔다. 노동과 함께 양대 생산요소의 하나인 자본의 확보를 통해 경제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중국은 외자유치를 위해 모든 외화자본에 대해 세율을 인하하는 등 각종의 특혜를 제공해왔다. 그러던 중국이 최근 들어 외자우대정책을 잇달아 폐지하고 있다. 이미 중국에 진출해있는 외자기업에 대해서도 특혜조치를 박탈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는 중국의 개혁 개방 아래 가장 혁명적인 것으로 세계적으로 많은 파장을 낳고 있다. 특히 중국에 가장 많은 자본을 투자해놓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로서는 충격이 아닐 수 없다. 현지 진출기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를 보면 이미 절대 다수의 기업들이 중국의 세율인상, 독점금지법 확대 적용, 노사관계법 예외제외, 그리고 가공무역 금지확대 등의 잇단 조치로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공무역 금지품목을 802개나 추가로 신규 지정한 것은 임가공 수출을 더 이상 인정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이 같은 방식으로 중국투자를 해 온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에게는 사망선고를 내린 것이나 다름없는 조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국은 이 시점에 왜 외자기업우대정책을 폐지하기 시작했을까? 이 정책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 것인가? 그리고 우리의 대응은 무엇일지에 대해 본 논문에서는 중국 당국자의 발언과 거사경제지표 그리고 최근에 잇달아 발표된 경제정책을 토대로 중국의 외자기업 정책변화와 한국 진출기업의 대응전략을 모색해 보았다. 이 과정에서 국제통화기금의 경제성장과정에서의 외화역할 모델을 원용하여 중국의 외자 유용성과 경제발전단계에 따른 외지와 필요 정도를 분석했다. 이러한 제반 조사에 따르면 적어도 거시경제성장측면에서 중국에서는 더 이상 외화가 필요하지 않다. 외자우대 폐지 조치는 이러한 경제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지극히 당연한 것이다. 중국의 외자우대폐지는 개혁개방의 중단이 아니라 경제여건의 변화에 따른 매우 기술적인 반응인 것이다. 외환보유고 세계 제 1위 국가로 등극하여 남아도는 외화를 처리하지 못해 안달인 중국으로서는 오히려 외화를 외국으로 내보내야 할 상황이다. 이러한 점에서 중국의 외자기업 규제는 사회주의국가의 예고 없는 일반적인 횡포가 아니라 경제흐름을 추적했더라면 충분히 예견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분석 작업이 사전에 미리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피해가 속출하는 것에 아쉬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고 앞으로 중국에 외자가 필요 없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보유외환이 아무리 많아도 주요기간산업이 외자에 의해 움직이는 중국으로서는 앞으로는 적정수준의 외화는 계속 필요하다. 중국 정부는 유리해진 대외여건을 바탕으로 모든 외화를 환영하던 방식에서 중국경제에 도움이 되는 외화를 선별적으로 우대하는 차별적 외화 우대정책을 펴기 시작한 것이다. 변화는 기회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 중국의 외자우대 폐지정책은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중국 관료와 중국에 진출한 100개 기업에 대한 면접 및 설문조사를 통해 중국 경제에 기여하면서 외자혜택도 받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중국정부로부터 우대를 받으면서 진출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방안은 기술력이다. 기술자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국으로서는 앞선 기술로 무장한 외자에 대해 최상의 대접을 약속하고 있다. 또한 소외지역, 소외부문 그리고 취약산업 등에 대한 진출도 크게 환영 받는다. 이러한 방법론 등을 통해 세부방안을 모색해 보았으며 아울러 장기적으로 중국투자를 대체할 새로운 시장개척 방안에 대해서도 분석을 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