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뉴스 매체 및 서비스에 관한 국내외 현황 16
제2절 인터넷 뉴스 서비스에 관한 기존 연구 고찰 19
제3절 서비스 유료화에 관한 기존 연구 고찰 21
제4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23
1. 뉴스 서비스의 컨텐츠 특성이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24
2. 뉴스 서비스 인프라 특성이 서비스 만족에 미치는 영향 26
3. 서비스 만족이 유료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27
제3장 연구 방법 29
제1절 표본 추출 및 자료 수집 방법 29
제2절 변수의 측정 30
제4장 분석 결과 32
제1절 표본의 특성 32
제2절 정보통신 전문 뉴스의 매체별 이용 행태 분석 결과 33
1. 일반 뉴스 서비스 이용 현황 33
2. 정보통신(IT) 관련 뉴스 이용 현황 35
3. IT 전문 뉴스 서비스 선택 기준에 관한 조사 결과 37
4. IT 전문 뉴스 컨센츠 선호도 38
5. IT 전문 뉴스 이용 매체간 비교 40
6. IT 전문 뉴스의 유료화에 관한 의견 조사 41
7. IT 전문 뉴스의 새로운 유통 채널에 대한 의견 조사 42
제3절 유료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 모형 검증 42
1. 척도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2
2. 연구 가설 검증 45
제5장 결론 4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연구의 의의 4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48
참고문헌 50
[부록-설문지] 정보통신(IT) 전문 뉴스 이용 행태 분석 조사 53
[표 1] 신문 구독률과 구독 시간 변화 추이 17
[표 2] 설문 조사 모집단 및 자료 수집 체계 29
[표 3] 변수의 측정 30
[표 4] 설문 조사 응답자 특성 분포 32
[표 5] 뉴스 서비스 이용 매체 현황 33
[표 6] 인터넷 뉴스 이용 채널 (단위 %) 34
[표 7] 매체별 뉴스 이용 시간 (단위 %) 34
[표 8] IT 뉴스를 접하는 주된 매체 35
[표 9] 매체별 IT 뉴스 이용 시간 (단위 %) 37
[표 10] IT 전문 뉴스 서비스의 선택 기존 37
[표 11] 유료 서비스 이용 경험 여부에 따른 IT 전문 뉴스 서비스 선택 기준 차이 38
[표 12] IT 전문 뉴스 컨텐츠 선호도 39
[표 13] 유료 서비스 이용 경험 여부에 따른 IT 전문 뉴스 컨텐츠 선호도 차이 39
[표 14] IT 전문 인쇄 신문과 인터넷 포털간 비교 40
[표 15] 인터넷 포털과 IT 전문 인터넷 신문간 비교 41
[표 16] IT 전문 뉴스의 유료화에 관한 의견 조사 41
[표 17] IT 전문 뉴스의 새로운 유통 채널에 대한 의견 조사 42
[표 18] 연구 개념별 신뢰성 분석 결과 43
[표 19] 외생 변수 요인 분석 결과 44
[표 20] 내생 변수 요인 분석 결과 44
[표 21] 상관관계 매트릭스 45
[표 22] 연구 모델 분석 결과 46
[그림 1] 연구의 개념적 모형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