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유용성 13
1. 소매유통업에서 확장 브랜드에 따라 모 브랜드에 희석효과가 나타나는 가 13
2. 브랜드 선택에서 발생하는 유인효과가 나타나는 가 13
제3절 연구의 대상과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소매업과 브랜드 확장에 대한 기존연구 고찰 15
제1절 브랜드 확장 15
1. 브랜드 확장 15
가. 브랜드의 정의 15
나. 브랜드 확장 15
다. 브랜드 확장의 목적 17
라. 브랜드 확장의 유형 18
2. 브랜드 확장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
가. 모 브랜드의 특성 19
나. 유사성 20
다. 기타 22
3. 브랜드 피드백 효과 23
가. 희석효과(dilution effect) 24
나. 고양효과 25
제2절 소비자 선택 이론 25
1. 경제학적 의사결정 모델 25
가. 정규성 26
나. 비례성 26
다. 대체성 27
2. 유인 효과 27
제3절 백화점 및 할인점 29
1. 소매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가. 소매업의 기능 29
나. 소매업의 분류 30
다. 소매업의 유형 31
라. 소매기관의 변화이론 _ 소매차륜 이론 34
2. 국내 백화점 및 대형할인점 현황 35
제4절 실험 사례 대상 조사 37
1.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37
2.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39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40
제1절 확장 브랜드에 따른 모 브랜드의 희석효과 40
제2절 브랜드 선택에서 발생하는 유인효과 42
제4장 실증 분석 44
제1절 자료의 수집 및 표본특성 44
제2절 실험1: 확장 브랜드에 따른 모 브랜드의 희석효과 실증 분석 46
1. 실험 설계 46
가. 독립변인 46
나. 종속변인 46
2. 실험 절차 47
3.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47
가. 종속 변인인 5개 문항 평가에 대한 신뢰도 분석 47
나. 종속 변인에 대한 타당도 분석 47
4. 가설 검증 48
가. 가설 1의 검증 48
나. 가설 2의 검증 49
5. 실험 1의 논의 50
제3절 실험2 : 브랜드 선택에서 발생하는 유인효과에 대한 실험 51
1. 실험 설계 51
가. 통제집단 51
나. 실험집단 1 51
다. 실험집단 2 51
라. 실험집단 3 52
2. 실험 절차 52
3. 가설 검증 53
가. 가설 3의 검증 53
나. 가설 4의 검증 54
다. 가설 5의 검증 54
4. 실험 2의 논의 55
제5장 결론 56
제1절 본 연구의 의의 56
제2절 실험의 한계성 57
제3절 미래 연구 방향 58
참고문헌 59
[부록 - 설문지 A, B, C, D 형] 63
〈표 2-1〉 브랜드 확장의 방법 18
〈표 2-2〉 소매업의 분류 30
〈표 2-3〉 주요 소매 업태별 매출액 현황 및 전망 36
〈표 2-4〉 대형 백화점 매출액, 점포수, 종사자수 추이 36
〈표 2-5〉 대형 할인점 매출액, 점포수, 종사자수 추이 37
〈표 4-1〉 표본자료의 특성 44
〈표 4-2〉 브랜드 선택의 유인효과 실험 집단 45
〈표 4-3〉 단일차원성 48
〈표 4-4〉 종속변인 별 분산분석 _ 이용빈도별 분산분석 48
〈표 4-5〉 종속변인 별 회귀분석 _ 롯데마트와 롯데백화점 49
〈표 4-6〉 종속변인 별 회귀분석 _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50
〈표 4-7〉 A형과 B형 설문유형 집단에 대한 비율 검증 53
〈표 4-8〉 A형과 C형 설문유형 집단에 대한 비율 검증 54
〈표 4-9〉 A형과 D형 설문유형 집단에 대한 비율 검증 54
〈표 4-10〉 설문 집단별 선택 55
〈그림 2-1〉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활용방법 16
〈그림 2-2〉 모 브랜드와 확장 브랜드간의 인지된 유사성 20
〈그림 2-3〉 유인효과 실험상황 28
〈그림 2-4〉 롯데백화점 매출규모 및 국내 소매시장 업태별 매출 38
〈그림 2-5〉 주요 할인점 점포수 및 매출액 39
〈그림 3-1〉 실험 1의 연구모형 41
〈그림 3-2〉 실험 2의 연구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