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특정 냉장고제품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브랜드이미지와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나 국내 대표 기업인 삼성, LG 와 더불어 외국 업체인 GE의 제품을 같이 비교해 봄으로써 각사의 브랜드이미지와 기업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검토해 보고자 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서 브랜드이미지와 기업이미지를 살펴보았고 183명의 일반인을 상대로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에서 제시한 가설을 검증해 보았다. 연구결과 각 업체별로 세부요인에 대해서는 미미한 차이점들을 보이지만 전체적으로 브랜드이미지와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LG 디오스의 경우 브랜드이미지가 기업이미지 보다는 삼성 지펠의 경우 기업이미지가 브랜드이미지 보다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GE의 모노그램의 경우 브랜드이미지가 기업이미지보다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