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고찰 11
1.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11
2. 브랜드이미지의 역할 12
3. 브랜드이미지의 형성 요소 14
4. 소비자-브랜드 관계 15
제2절 기업이미지에 대한 고찰 17
1. 기업이미지의 개념 17
2. 기업이미지의 역할 19
3. 기업이미지의 형성 요소 20
제3장 연구 방법 2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22
1. 연구 모형 설정 22
2. 가설 설정 23
제2절 조작적 정의 및 설문 구성 24
1. 브랜드이미지 24
2. 기업이미지 24
3. 구매 의도 25
제3절 조사의 설계 25
1. 조사대상과 조사방법 25
2. 분석 방법 26
제4장 분석 결과 27
제1절 기초자료 분석 27
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27
2. 냉장고 구매관련 사항 29
3. 타당도 및 신뢰도 32
제2절 가설 검증 40
1. 가설 1의 검증 40
2. 가설 2의 검증 43
3. 가설 3의 검증 46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5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54
참고 문헌 55
[부록 - 설문지]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57
Abstract
〈표 1〉 설문지의 구성 25
〈표 2〉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28
〈표 3〉 LG 디오스 냉장고 구매 경험 29
〈표 4〉 LG 디오스 냉장고 구매 이유 29
〈표 5〉 삼성 지펠 냉장고 구매 경험 30
〈표 6〉 삼성 지펠 냉장고 구매 이유 30
〈표 7〉 GE 모노그램 냉장고 구매 경험 31
〈표 8〉 GE 모노그램 냉장고 구매 이유 31
〈표 9〉 LG 디오스 냉장고 브랜드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4
〈표 10〉 삼성 지펠 냉장고 브랜드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5
〈표 11〉 GE 모노그램 냉장고 브랜드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6
〈표 12〉 LG 기업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7
〈표 13〉 삼성 기업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8
〈표 14〉 GE 기업이미지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9
〈표 15〉 LG 디오스 냉장고의 브랜드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0
〈표 16〉 삼성 지펠 냉장고의 브랜드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1
〈표 17〉 GE 모노그램 냉장고의 브랜드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2
〈표 18〉 LG의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3
〈표 19〉 삼성의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4
〈표 20〉 GE의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표 21〉 LG 디오스 냉장고의 브랜드이미지와 LG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표 22〉 삼성 지펠 냉장고의 브랜드이미지와 삼성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8
〈표 23〉 GE 모노그램 냉장고의 브랜드이미지와 GE의 기업이미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그림 1〉 연구 모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