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전자상거래의 개요 및 현황 11
제1절 전자상거래 개념과 유형 11
1. 전자상거래의 개념 11
2. 전자상거래의 유형 12
제2절 전자상거래의 Process 13
1. 거래의 참여자 13
2. 전자상거래의 구매과정(신용카드 중심) 13
제3절 전자상거래의 특징 16
1. 전통적 상거래와의 비교 16
2. 전자상거래의 이익측면의 특징 18
3. 전자상거래의 수익구조적 특징 18
제4절 전자상거래의 현황 19
1. 국내 전자상거래 History 19
2. 인터넷 쇼핑몰 사업체 수 21
3. 지불결제 수단별 거래액 구성비 22
제3장 전자상거래에서 중소 유통업자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선행연구 23
제1절 선행연구 1 23
① 가격경쟁력 확보 23
② 다양한 상품과 상품 컨텐츠의 제공 23
③ 인터넷 마케팅의 구축 24
④ 브랜드이미지 제고 25
⑤ 커뮤니티(Community)의 육성 25
⑥ 편리한 웹사이트 구축 26
⑦ 자율적인 물류시스템 구축 26
⑧ 다양한 지불방식의 제공 27
⑨ 보안 문제의 해결 27
제2절 선행연구 2 29
① 애로점 29
② 차별화 및 경쟁우위 전략 모색 29
제4장 사례분석을 통한 전자상거래 중소 유통업자의 경쟁력 강화 요인분석 31
제1절 온라인 쇼핑몰 현황 34
제2절 중소 온라인 쇼핑몰 현황 38
1. 결제대행사 A사의 2002년 총 결제대행계약이 체결된 업체를 대상으로 한 거래내역 분석([표-11]참조) 38
제3절 e마켓플레이스 및 종합쇼핑몰 현황 41
① 각 사별 거래규모 비교 41
② e마켓플레이스(옥션 + G마켓) vs 종합쇼핑몰(인터파크 + GS이숍) 거래규모 비교 42
제4절 중소 인터넷 쇼핑몰과 e마켓플레이스 물품 공급자간 비교 45
제5절 전자상거래에서 중소 유통업체의 기회요인 47
제5장 결론 48
제1절 연구의 결과 요약 48
제2절 본 연구의 시사점 5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0
참고문헌 52
[표-1] 전자상거래 정의 11
[표-2]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전통적 상거래와의 비교 17
[표-3] 전자상거래 추이 분석표 19
[표-4] 인터넷 쇼핑몰 사업체 수 분석 (단위 : 개) 22
[표-5] 지불결제 수단별 거래액 구성비 (자료 : 통계청) 22
[표-6] 쇼핑몰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실증분석 30
[표-7]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이유 35
[표-8] 주이용 쇼핑몰에 대한 분석자료 36
[표-9] 대표 온라인 쇼핑몰 방문자 수 37
[표-10] 2006년 3월 기준 분야별 온라인 쇼핑몰 진입업체 38
[표-11] 결제대행사(A사) 가입 중소 쇼핑몰 현황 39
[표-12] A사 가입 쇼핑몰의 거래금액별 해당업체 수 40
[표-13] e마켓플레이스와 종합쇼핑몰의 거래규모 41
[표-14] 제품구매 숫자별 매입원가 비교 47
[그림 1] 온라인 부정거래 도해 32
[그림 2] 대표 온라인 쇼핑몰 방문자 수 비교 37
[그림 3] 종합쇼핑몰의 구조 43
[그림 4] e마켓플레이스의 구조 44
[그림 5] 개인쇼핑몰 사이트 45
[그림 6] G마켓 사이트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