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급 자동차 브랜드의 구매 동기 측정을 위한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고급 브랜드에 관련한 기존 연구와 고급 브랜드 구매 동기 연구를 폭넓게 살펴봄으로써, 고급 브랜드를 구매소비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동기를 좀 더 명확히 이해하고, 실증적으로 그 동기의 5가지 차원을 검증하였다. 즉, 고급 브랜드만이 가지는 특성들을 반영한 척도개발을 통해, 고급 브랜드 구매 동기 차원들을 밝혀, 고급 브랜드 구매 동기를 좀 더 명확히 이해하며, 최종적으로 고급 자동차 브랜드 구매 동기를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존 문헌 연구를 고찰한 결과, 고급 브랜드는 상당히 모호하고 연구하기 힘든 영역의 개념으로, 그 정의를 명확히 하는데 어려운 개념이다. 이에 고급 브랜드의 정의를 Vigneron과 Johnson의 기존 연구(1999)를 바탕으로 내린 후, 본 연구를 실행하였다. 기존의 고급 브랜드 구매 동기 연구들은 구매 동기를 과시 동기, 체면 동기, 동조 동기, 모방 동기, 독특성 동기, 쾌락적 소비 동기 등 대부분이 통합적 차원이 아니라, 단편적인 측면만을 고려한 구매 동기를 파악하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흩어져 있는 동기 요인들을 함께 모아서 고급 브랜드 자동차라는 제품을 중심으로 보다 종합적으로 파악될 수 있는 구매 동기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고급 브랜드의 구매 동기 연구의 단편적인 내용들을 통합하면서 동시에 고급 브랜드가 일반 브랜드와 다른 고유한 특성을 반영하여,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접근을 시도하여 고급 자동차 브랜드 구매 동기 척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척도들은 총 4 개의 요인들이 추출되었다. 요인들은 각각 과시·체면 동기, 개성 추구 동기, 동조·유행 동기, 품질 추구 동기로 명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