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論文槪要
Abstract
목차
第1章 서론 12
第1節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2
第2節 연구의 목적 15
第3節 연구의 범위 17
第4節 연구의 방법 18
第5節 연구의 구성 19
第2章 이론적 배경 20
第1節 고급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 20
第2節 고급 브랜드 제품 선호 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25
1.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25
2. 소비자의 심리 사회적 특성 26
第3節 고급 브랜드의 구매 동기에 관한 이론적 고찰 28
1. 구매 동기의 정의 28
2. 구매 동기에 관한 선행 연구 29
第3章 다항목 척도 개발 과정 고찰 47
第1節 Churchill의 다항목 척도 개발 과정 47
第2節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48
1. 신뢰성(Reliability) 48
2. 타당성(Validity) 48
第4章 척도개발 실증 연구 50
第1節 연구범위의 설정(To Specify Domain of Construct) 50
第2節 항목 표본의 설정(To Generate Sample of Items) 52
第3節 자료수집(Data Collection) 55
1. 응답자 분석 55
第4節 척도 정제 (To Purify Measure) 57
第5節 자료 수집 (Data Collection: Diffrent Sample) 60
第6節 신뢰성 및 타당성 검사 (Access Reliability & Validity) 61
1. 신뢰성 검증 61
2. 타당성 검증 61
第7節 고급 브랜드 구매 동기 차원 규명 65
第5章 결론 68
第1節 연구 결과의 요약 68
第2節 연구 결과의 시사점 70
第3節 연구결과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3
참고문헌 75
부록 79
설문지 80
〈표 2-1〉 최고급 브랜드의 조건 23
〈표 2-2〉 고급 브랜드의 구매 동기 30
〈표 4-1〉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한 1차 설문 항목 53
〈표 4-1〉 탐색적 요인분석을 위한 1차 설문 항목(계속) 54
〈표 4-2〉 추출된 구매동기 요인의 설명 분산 58
〈표 4-3〉 1차 조사 구매 동기 문항별 요인 적재값 및 신뢰성 계수 59
〈표 4-4〉 추출된 구매동기 요인의 설명 분산 62
〈표 4-5〉 구매 동기 척도의 문항별 Communality값 결과표 63
〈표 4-6〉 2차 조사 구매 동기 문항별 요인 적재값 및 신뢰성 계수 64
〈그림3-1〉 처칠(Churchill)의 다항목 척도 개발 과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