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체험마케팅의 등장배경 15
1. 전통적 마케팅 15
2. 시장 환경의 변화 16
3. 체험마케팅의 등장 16
제2절 체험마케팅의 개념 및 유형 17
1. 체험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17
2. 체험마케팅의 5가지 유형 18
3. 체험마케팅의 체험 제공수단(ExPros) 23
4. 체험마케팅의 그리드모형 및 전략적 활용 26
제3절 브랜드 태도 33
1. 브랜드 33
2. 브랜드 태도 34
3. 브랜드 인지도 36
4. 브랜드 이미지 36
5. 브랜드 선호도 38
6. 브랜드 구매의향도 39
7. 브랜드 충성도 39
제3장 체험마케팅 사례연구-놀부명가 41
제1절 놀부명가 연혁 및 사업현황 41
제2절 놀부명가의 체험마케팅의 활용에 대한 분석 42
제4장 연구 설계 및 분석방법 46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조사방법 46
1. 연구모형의 설계 46
2. 가설의 설정 50
3. 조사표본의 설계 51
제2절 자료의 실증분석방법 및 절차 52
1. 실증모형 설계 52
제5장 가설 검증 및 분석결과 55
제1절 자료 분석 55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55
제2절 가설의 검증 5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전통마케팅과 체험마케팅의 반응 분석 56
2. 체험 마케팅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2
3. 체험 마케팅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65
제6장 결론 68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0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과제 71
참고문헌 72
부록 75
ABSTRACT 81
국문초록 85
〈표 1〉 전략적 체험 모듈 Strategic Experiential Modules 23
〈표 2〉 체험제공수단의 개념 및 특징 25
〈표 3〉 체험마케팅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32
〈표 4〉 브랜드 태도의 흐름 36
〈표 5〉 전략적 체험 모듈(SEMs)에 따른 놀부명가 제공수단 분석 45
〈표 6〉 실증 모형 54
〈표 7〉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8-1〉 성별 & 전통마케팅 57
〈표 8-2〉 연령 & 전통마케팅(by One-way ANOVA) 57
〈표 8-3〉 학력 & 전통마케팅(by One way ANOVA) 58
〈표 8-4〉 소득 & 전통마케팅(by One-way ANOVA) 59
〈표 8-5〉 직업 & 전통마케팅(by One-way ANOVA) 59
〈표 9-1〉 성별 & 체험마케팅(by T-test) 60
〈표 9-2〉 직업 & 체험마케팅(by One way ANOVA) 60
〈표 9-3〉 학력 & 체험마케팅(by One way ANOVA) 60
〈표 9-4〉 소득 & 체험마케팅(by One-way ANOVA) 61
〈표 9-5〉 연령 & 체험마케팅(by One way ANOVA) 61
〈표 10-1〉 브랜드 이미지 & 고객들이 마음에 들어 하는 요소 62
〈표 10-2〉 전통 VS 체험 마케팅 & 브랜드선호도 63
〈표 10-3〉 전통 VS 체험 마케팅 & 구매의향도 64
〈표 10-4〉 전통 VS 체험 마케팅 & 브랜드충성도 64
〈표 11-1〉 체험마케팅 요소 & 브랜드 충성도 65
〈표 12〉 가설검증의 결과 요약 67
〈그림 1〉 연구의 체계 14
〈그림 2〉 체험마케팅 전략적 체험모듈 19
〈그림 3〉 그리드 모형 26
〈그림 4〉 연구 모형1 47
〈그림 5〉 연구 모형2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