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10
3. 연구의 가설 10
4.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태권도의 정의 및 역사 12
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16
3. 대학 태권도학과 현황 17
1) 태권도학과의 역사 17
2) 태권도학과 교육 현황 20
3)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현황 21
4. 진로교육과 진로결정 29
1) 진로의식의 개념 29
2) 진로교육 29
3) 진로결정 31
5. 선행연구 고찰 32
1) 진로분야 선행연구 32
2) 체육관련 진로의식 연구 36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조사도구 39
3. 조사절차 40
4. 자료처리 41
IV. 연구결과 및 논의 42
1. 연구결과 42
1) 태권도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42
2) 졸업 후 진로의식 52
2. 논의 64
1) 태권도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65
2) 졸업 후 진로의식 67
V.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설문지 78
Abstract 82
국문초록 85
[표 1] 태권도학과 및 태권도학전공 개설시기 19
[표 2] 각 대학의 태권도학과 교육목표 20
[표 3] 2004년 각 대학별 태권도학과의 규모 21
[표 4] 경원대학교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23
[표 5] 경희대학교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24
[표 6] 계명대학교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24
[표 7] 용인대학교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25
[표 8] 조선대학교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25
[표 9] 한국체육대학교 태권도학과 교육과정 26
[표 10] 2004년도 각 대학의 태권도관련 교육과정 비교 28
[표 1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표 12] 설문지의 구성 40
[표 13] 태권도학과 선택 동기 43
[표 14] 태권도학과 선택 만족도 45
[표 15] 태권도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47
[표 16] 태권도와 연계하여 가장 관심 있는 분야 49
[표 17] 학과 교육과정이 진로에 도움 되는 정도 51
[표 18] 졸업 후 진로의 방향 선택 53
[표 19] 가장 안정된 직업인식 55
[표 20] 진로결정에 영향을 준 사람 57
[표 21] 직업선택 시 중요요인 59
[표 22] 진로준비 시 장애요인 61
[표 23] 졸업 후 진로 지역 선택 63